[경영] 삼성전자의 경쟁력 배경과 향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6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삼성전자의 강점
1. 우수한 리더
2. 체계적 인재관리
3. 정교한 인사 시스템
4. 무파벌주의
5. 상생의 노사관계
6. 기업문화

Ⅲ. 삼성전자의 약점
1. 무노조 경영
2. 성과급 격차로 인한 갈등
3. 인력적체

Ⅳ. Interview
1. 김 형 준, 삼성 글로벌 마케팅 연구소 소장
2. 배 한 길, Telecommunication Network 총괄 무선사업부 개발 1그룹 선임연구원
3. 황 재 현, Device Solution 총괄 메모리 사업부 S램 Product Engineering팀 사원

Ⅴ. 결 론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Samsung Digital
삼성의 15개 상장 기업의 시가총액은 65조 8000억원인데 이는 현대(21개사), LG(13개사), SK(8개사)의 상장회사 주가총액을 합한 것의 88%가 된 다. 삼성전자 하나만으로도 50조 2000억원으로서 현대그룹 시가총액 20조 5000억원의 두 배가 더 된다. 1999년 末의 시가총액은 외환위기를 겪은 1997년 末과 비교하여 증권거래소 전체는 3.7배가 되었고, 현대는 4.6배, LG는 3.0배로 늘었는데, 삼성은 무려 9배나 되었다. 그러나 한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만 본다면 삼성전자가 관련된 회사까지 고려할 경우 한국경제의 60%를 차지하고 있다는 말도 있다.

포브스지는 2001년 세계 5백대 기업 순위 발표에서 지난 1999년 1백11위, 2000년 94위였던 삼성전자를 2002년에는 70위에 올려놓았다. 또한 미국의 3대 신용평가 기관인 스탠더드 앤 푸어스(S&P)가 금년에 새로 개발 한 주가지수 「글로벌 100지수」에 삼성전자가 들어간 것도 주목할 만하다 . 미국의 뉴욕 증권거래소, 일본의 도쿄 증권거래소, 독일의 도이체 부어스 와 공동으로 세계 100개 다국적 기업들의 시가총액에 연동시켜 만들어지는 이 지표에는 북미와 유럽 기업이 42개, 일본 기업이 12개, 호주 기업이 2 개 들어 있고, 한국과 멕시코 기업이 각각 1개 들어 있다. 삼성전자가 그 하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삼성전자의 위상이 세계에서 '월드클래스'수준으로 평가받게 된 것이다. 게다가 이익규모뿐 아니라 산업을 이끄는 리더십면에서도 GE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
참고문헌
< 인 터 넷 >
www.chosun.com
조선일보


www.joins.com
중앙일보


www.naeway.co.kr
내외경제신문


www.mk.co.kr
매일경제신문


www.econopress.com
극동경제신문


www.brandmagazine.com
브랜드매거진


www.itstock.com
디지털경제


www.neileco.com
내일경제신문


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www.fnnews.com
한국파이낸셜


www.kukminilbo.co.kr
국민일보


www.kdaily.com
대한매일신문


www.hankooki.com
한국일보


www.sec.co.kr
삼성전자홈페이지












< 문 헌 >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 삼성전자 왜 강한가 / 한국경제신문 한경BP / 2002.7.15
삼성전자주식회사 / 삼성전자 30년사 / 삼성전자주식회사 / 1999
강진구 /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 / 고려원 / 1996
정현우 / 삼성전자 : 세계 속의 한국기업 / 자유시대사 / 1993
이경훈 / 프로비즈니스맨 삼성맨 / 일터와사람 / 1993
김선동 / 노조없는 기업경영 : 재벌 삼성의 노사관계 프리즘 / 신어림 /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니 sony 국제경영전략
  • 경영이념 및 지침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1) 경영이념(2) 경영지침3. 경영전략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4. 4P & SWOT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1) 4P(2) SWOT 분석5. 경쟁사와의 비교 - 삼성전자ㆍㆍㆍㆍㆍㆍㆍ12(1) 핵심역량사업의 균형적 발전(2) 높은 위기의식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리더십6. 소니의 위기와 극복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6(1) 위기 상황(2) 원인(3) 극복7. 향후 전망과 과제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98. 참고문헌

  • [국제경영] 삼성 애니콜 글로벌경영 사례
  • 과제를 통한 학습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Anycall로 선정하였다.2. 글로벌시장동향 1)글로벌 휴대폰시장 2강 3중 재편♧ 노키아삼성 독주 모토로라소니에릭슨LG전자는 경쟁 치열中印등 신흥시장 공략 성과 따라 업계 판도 바뀔 것글로벌 휴대폰 시장이 2강(노키아, 삼성전자) 3중(모토로라, 소니에릭슨, LG전자) 체제로 재편되고 있다. 특히 신흥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사업성패는 물론 향후 글로벌 강자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

  • [뉴미디어] 엑스캔버스 디지털 마케팅
  •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큰 폭의 가격 인하가 가능해짐.T(Threat)▶LCD 시장 내에서의 경쟁이 심화.ex) 기술 특허권 문제로 법정 소송 증가, 국가에 따라 수입 제제 조치▶아직까지 가격대비 성능을 앞세운 PDP와 높은 화질을 앞세운 CRT 비롯한 대체재의 위협이 남아있다. ▶경기 침체의 장기화 및 이로 인한 소비자 구매력 저하.▶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하이얼. 소니베가)경쟁사인 삼성전자의 PAVV는 고화질, 고음량, 고급스럽고 우아한 이미지를 제품 컨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향후 LCD 사업의 가능성을 예상하고 사업을 확장하려고 하였으나 기술적 한계를 느끼고 파트너를 찾던 중 LG LCD(주)를 LCD 기술을 인정하게 된 것이다. 3) 합작의 방법 Philips는 LG전자라는 파트너를 정하여 합작투자의 형식으로 한국에 투자를 하였다. 그 내용은 LG전자는 보유 중이던 LG-LCD 지분 100%중 50%를 16억달러(약 2조원)에 Philips측에 양도하였고 매각대금은 9월말 전액 LG전자측에 입금되었다. 합작법인은 공동경영 원칙아래 LG가 지명하는 관리담당 대

  • sony sony 소개 sony 브랜드 기원 sony 브랜드 로고 sony 설립배경 sony 연혁 s
  • 경영이념 및 지침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2(1) 경영이념(2) 경영지침3. 경영전략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44. 4P & SWOT 분석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8(1) 4P(2) SWOT 분석5. 경쟁사와의 비교 - 삼성전자ㆍㆍㆍㆍㆍㆍㆍ12(1) 핵심역량사업의 균형적 발전(2) 높은 위기의식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리더십6. 소니의 위기와 극복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6(1) 위기 상황(2) 원인(3) 극복7. 향후 전망과 과제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198.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