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현대백화점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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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서론
기업 소개 & 선정 동기
CRM 이란 무엇인가?
CRM 도입배경

Ⅱ. 본론
현대 백화점의 CRM도입 사례
CRM 도입 효과


Ⅲ. 결론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수 고객 관리 방안
우수 고객을 관리하는 방안으로 현대 백화점은 크게 6가지의 방안을 갖추고 있다.
첫째로 우수고객의 생일이라든지 결혼 기념일 등의 기념일을 백화점 측에서 챙겨 줌으로써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둘째로 우수고객만을 위한 문화공연을 개최해서 우수고객들이 그 공연을 볼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이다.
셋째로는 현대 백화점 주최의 테마여행을 만들어서 우수고객에게 전액 무료로서 여행을 제공한다. 그리고 넷째로 우수고객의 자녀를 위해 어린이날 특별행사 등 자녀를 위한 행사를 개최, 제공한다. 그밖에도 클럽을 운영하고 직접방문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많은 이점을 부여함으로써 우수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한다.
우수고객은 백화점의 매출액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처럼 우수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 방어를 해야한다.

◇현대 백화점의 CRM 도입 효과

1) 무형의 효과
① 데이터에 근거한 과학적인 상품 정책 반영
② 우수고객(특히 초우량) 들에 애한 집중관리로써 안정적인 매출 보장
③ 고객 유사그룹별 맞춤서비스 제공과 제공서비스 확대로 이미지 제고 및 고객 만족도 증가
④ 마케팅 역량 강화로 인한 마케팅 경쟁우위 확보
⑤ 전략적 신규고객 확보로 고객 로열티 향상


참고문헌
2. 참고문헌
1.현대백화점 홈페이지 www.ehundai.com
2.현대백화점 CS 자료집, 2004, 현대백화점 출판부
3.톡톡 튀는 유통 마케팅, 이상욱, 2002, 현대문예
4.유통기업의 경영분석, 박철주, 2004
5.서비스는 이런 것이다-기분 좋은 사회서비스의 연출, 손대현, 2000, 백산
6.신문기사 (서울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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