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관리] iriver 아이리버 브랜드인지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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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설문지 조사
2. 통계 결과

3. 결론
1. 브랜드 자산 구축
2.구전마케팅의 중요성 인식
3. 브랜드 호감도에 걸맞는 기술력 향상 추구
본문내용
1. 서론
․ MP3파일은 CD수준의 고음질을 실현하면서도 음악 데이터의 크기를 1/12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압축한 디지털 음악 파일이다. 최근 초고속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과 맞물려 MP3 파일이 기하급수적으로 보급되면서 MP3 player가 차세대 휴대용 오디오 player 시장의 유망제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MP3는 90년대 크게 유행했던 cassette player, 90년대 후반에 유행했던 CD player에 이어 2000년도를 잊는 새로운 휴대용 오디오 player이다.

국내 MP3 player 제조업체 중 레인콤의 iRiveR는 이미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해 국내에서는 이미 최고의 브랜드 파워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iriver는 이미 국내 mp3 점유율에서 독보적인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아이리버 존을 도시 곳곳에 설치하여 고객들의 편의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외국에서의 반응도 상당히 좋다. 특히 미국에서는 제품이 출시된지 6개월 만에 미국 시장 점유율 1위에 올라섰다. 뿐만 아니라 레인콤은 이어 2002년 9월 목걸이용 MP3 player를 출시, 3개월 만에 세계시장을 석권하는 경이적인 기록을 남겼다. 현재 iRiveR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50%로 2003년 매출액은 2000억 원 규모(2,380억 원)이다.

현재 MP3 시장에서 레인콤의 아이리버 보다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을 찾기란 상당히 어렵다. 그만큼 아이리버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MP3 하면 아이리버’ 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아이리버가 갖고 있는 문제는 아무 것도 없을까 ? 프로젝트 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아이리버를 선정한 이유는 겉으로 보기에는 탄탄하고 완벽한 회사인 아이리버가 진정 아무 약점도 없는 튼튼한 기업인지 파헤쳐 보고자 함이다.

현재는 삼성 등의 대기업부터 시작해서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MP3 시장에 뛰어들 고 있다. 물론 실패한 회사들도 상당수 이지만 아이리버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위해서 오늘도 기술 개발에 여념이 없는 회사들이 많다.
그렇다면 아이리버는 과연 어떻게 이런 악재들을 이겨내고 현재 MP3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구가하고 있는 것인지, 또한 아이리버가 갖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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