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이리버 `iRiver`(레인컴) 마케팅전략과 해외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 iRiver (레인컴) 마케팅 연구 동기

제2장 본 론

1. 기업소개 - REIGNCOM (레인컴)

2. 브랜드 소개 - iRiver (아이리버)

3. mp3 산업 및 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MARKETING MIX

제3장 결 론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 iRiver (레인컴) 마케팅 연구 동기

현재 휴대용 음향기기는 MD(Mini Disk) 플레이어, CD(Compact Dick) 플레이어, 그리고 사양산업으로 접어든 CASSETTE TAPE 플레이어와 현재 주류를 이루어 가고 있는 디지털 음향기기인 mp3 플레이어(mp3 CD 플레이어) 4가지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우선 ‘워크맨’으로 통하는 카세트 테잎 플레이어 분야에서는 그동안 많은 수익을 창출하던 SONY, AIWA, PANASONIC 등의 일본 기업들이 거의 시장에서 철수해 있는 상태이며, 생산라인도 일본내에서 철수한지 오래이다. CD 플레이어 또한 조금 더 얇고 작아 휴대하기 편안 제품을 좋아하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시장의 상황에 의해 점점 사양길에 접에 들고 있다.

그래서 이 제품들의 대안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 SONY가 개발한 MD 플레이어와 mp3 플레이어(mp3 CD 플레이어 포함)이다. 현재 시장에서는 이 두 부류가 휴대용 오디오기기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MD 플레이어 분야에서 미니디스크의 개발회사이자 대표기업인 SONY가 사실상 MD 산업의 실패를 인정하는 발언을 해 현재 휴대용 음향기기 산업의 대세는 mp3 플레이어(mp3 CD 플레이어 포함)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인터넷 음원을 재생가능한 넷 MD(Net MD) 플레이어가 등장하고 SONY등의 업체에서도 mp3 CD 플레이어를 생상하는 등 여전히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MD플레이어가 음원 압축의 손실이 없는 등 음질면에서 앞선 것을 본다면 MD 플레이어가 카세트 테잎 플레이어처럼 사양길을 걷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 동안 일본기업들이 거의 독점하고 있던 PORTABLE 음향기기 시장에서mp3 플레이어를 내세운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이 이미 국내시장의 거의 대부분을 점유하는 등 시장의 변화가 크게 눈에 띈다. 비단 국내시장에서 뿐만아니라 해외에서도 이들 업체는 대한민국의 독자적인 브랜드로 인지도를 높여가며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레인컴(REIGNCOM)의 iRiver이다. 현재 다양한 베스트셀러 제품을 만들어 내며 최고의 mp3 플레이어 브랜드로서 가치를 높여가고 있는 iRiver가 후발주자로서 어떻게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현재 어떤 마케팅 정보를 활용하여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지, 나아가 앞으로의 시장에서도 성공적인 브랜드로서 해외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및 보고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ꡒ디지털 음향재생기 기술/시장 보고서,ꡓ 2001. 12.
주간기술동향, ꡒ전세계 디지털 음향재생기 기술 및 시장 동향,ꡓ 2002. 04.
산업자원부 보고서 “ MP3 플레이어산업 활성화 적극 지원
- 디지털음악산업의 새로운 유통모델 제시“

▲ 인터넷 사이트

레인컴 http://www.reigncom.com/default.asp
아이리버 http://www.iriver.co.kr
이노디자인 http://www.innodesign.com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삼성경제 연구원 http://seriecon.seri.org
네이버 http://www.naver.com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디지털 타임스 http://www.dt.co.kr
인켈 라이프 http://www.inkellife.com
엠피 매니아 http://mpmania.com/zb41/home.php
엠피 메이트 http://www.mpmate.com/sbuilder/ShopFront.jsp
법무법인 두우 http://www.lawdwchungdam.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아이리버(iriver)의 미국시장진출 마케팅사례
  • 아이리버(iriver)의 미국 시장 진출 마케팅 사례 목 차 1. 기업 소개 및 연혁 12. 미국 시장현황 및 시장분석 53. 미국 시장 경쟁업체 분석 124. 아이리버의 SWOT 분석 135. STP 분석 156. 아이리버의 미국 Marketing Mix 전략 177. 주요 성공 요인 238. 향후 마케팅 과제 25참고 자료 표 목 차 < 표 1 > 레인콤의 매출액 추이 1< 표 2 > 2004년 레인콤의 제품별 매출액 1< 표 3 > 아이리버의 연혁 2< 표 4 > 지역별 매출액 추이 5< 표 5 > 지역별 매출 비중 5

  • [경영분석] `iRIVER` 아이리버 핵심역량 분석
  • 아이리버 유럽 설립2004년 5월 MP3 국내업계 최초로, 한국 A/S 우수기업 인증마크 획득, 홍콩 iRiver enterprise 설립2004년 11월 MP3재생 원천기술 보유기업 엠피맨 닷컴 인수(3) 경영이념(4) 기업현황 및 기업 목표① 기업 현황2004년 3분기 직원 수가 179명으로 이중 50%가 연구개발 인력이다. 이 회사는 벤처기업으로는 드물게 일찌감치 글로벌 경영에 나섰다. 제품은 중국 제휴선에서 제조자 개발 생산방식(ODM)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마케팅 및 기술

  • [마케팅] 아이리버 기업사례 매카니즘
  • 레인콤은 아이리버라는 자회사를 세워서 MP3시장에서 독자적 브랜드를 구축하기까지 그 나름의 경영마인드의 영향력이 컸다.3. iriver의 성공 입증 자료- 메릴린치가 뽑은 아시아 20개 기업에 선정.- Forbes Korea가 뽑은 ‘한국을 이끄는 200대 기업’에 선정.위는 iriver사에 대한 평가를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자료들이다. 이처럼 iriver는 기업 운영에 있어서도 국내와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을 만큼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아래 자료들은 ir

  • (기업 성공 사례) 창의력 극대화 브랜드 아이리버의 마케팅 전략과 문제점 및 향후 방안
  • 레인콤은 아이리버라는 자회사를 세워서 MP3시장에서 독자적 브랜드를 구축하기까지 그 나름의 경영마인드의 영향력이 컸다.3. iriver의 성공 입증 자료- 메릴린치가 뽑은 아시아 20개 기업에 선정.- Forbes Korea가 뽑은 ‘한국을 이끄는 200대 기업’에 선정.위는 iriver사에 대한 평가를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자료들이다. 이처럼 iriver는 기업 운영에 있어서도 국내와 해외 시장에서 인정받을 만큼 영향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아래 자료들은 ir

  • [국제경영실패사례] 아이리버(iriver)의 미국 시장 진출 실패 사례
  • 아이리버(iriver)의 미국 시장 진출 실패 사례 목 차 1. 기업 소개 및 연혁2. 미국 시장현황 및 시장분석3. 미국 시장 경쟁업체 분석4. 아이리버의 SWOT 분석5. STP 분석6. 아이리버의 미국 Marketing Mix 전략7. 주요 실패 요인8. 향후 개선방안1. 기업 소개 및 연혁(1) 아이리버 소개아이리버(iriver)는 디지털 컨버젼스의 시대에서 세계적인 브랜드를 창출을 목표로 주식회사 레인콤(reigncom)의 자회사로 설립된 브랜드 회사이다. 레인콤은 1999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