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남성화장품 시장조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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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1.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연구내용의 이론적 고찰
 

Ⅱ, 연구의 설계

2.1. 연구의 모형 및 변수의 선정
2.2. 연구조사의 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3. 설문지의 구성
2.4. 성과의 측정
 
 

Ⅲ, 연구결과

3.1. 표본의 특성
3.2. 연구과제의 분석-1
3.3. 연구과제의 분석-2
 

Ⅳ, 결론

4.1. 연구결과의 요약
4.2. 연구의 한계점 및 시사점
 

본문내용
3) 선행연구의 고찰
화장을 한다는 것이 치장이나 사치스러움의 개념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었지만, 현대에 와서는 사회 활동을 적극적 참여로 인해 화장은 생활의 필수품으로 그 인식이 전환되었다. 화장품 사용의 심리적 요인은 근본적으로 미의 추구에 있으나, 이는 단순히 미를 추구하는 수단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 그 자체에 깊숙이 침투되어 있는 것이며, 심리학적으로는 자기 만족감의 추구, 자체 개선의 실현 및 자신의 자아 감각을 높이는 이상적인 추구에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소비자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화장품 구매 연구는 그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남성화장품 구매자인 남성소비자의 정보 탐색 행동 및 화장품 구매 성향을 모색. 각 행동에 따른 유형화를 시도하여 유형화된 집단의 특징 및 남성화장품의 구매성향을 알아보았다.

4) 남성화장품 구매자 및 사용자 특성
기존 남성화장품 시장의 결정 요소가 ‘구매자는 여성, 사용자는 남성’이라는 특성으로 규정되었으나 최근 들어 남성들이 외모관리에 관심을 보임으로써 남성들 스스로 화장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남성들이 직접 화장품을 구매하는 사례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고 이로 인해 기업들은 여성에 대한 소구 보다는 직접적으로 남성을 공략하는 전략으로 선회하고 있다. 더 나아가 남성 화장품에도 특정 연령대를 공략한 제품이 필요하다는 타깃마케팅이 등장하고 있다. 연령별로 직면하고 있는 사회생활과 패턴, 경제력의 차이가 존재하고 있고 외모와 화장품에 대한 관심의 정도와 필요가 연령층별로 다르기 때문이다.



총 113명의 응답자 중 피부 관리를 한다고 응답한 응답자들은 각자의 피부 관리법을 모두 지목했다. 과반이 넘는 83%의 응답자는 화장품을 사용해 꾸준히 관리하고 있다고 했고, 그 뒤로는 피부과 치료와 스킨케어센터을 꼽았다. 기타 응답으로는 ‘식이 요법으로 관리 한다’, ‘피지 조절 등 약을 복용 한다’ 는 응답이 있었다. 화장품 사용이 많은 남성들에게 보편화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남성화장품 구매 시, 정보탐색유형에 따른 구매성향에 대한 연구"
선우건,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 "남성들의 화장품에 대한 사용실태 및 요구도에 관한 연구"
홍재기/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 "화장하는 남성 이미지의 사회적 형성 :남성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박승민/ 국회 도서관 보유 논문 2007

■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남성의 화장품과 헤어 제품 구매실태분석"
홍병숙, 백인선, 권유진/ 국회도서관 보유 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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