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교사의 책임감과 윤리 및 자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교사의 책임감

1. 자신에 대한 책임감
2. 전문성에 대한 책임감
3. 학생에 대한 책임감
4. 사회에 대한 책임감

Ⅱ. 교사의 윤리

1. 윤리의 개념
2. 교사윤리의 중요성
3. 교사윤리의 특성
4. 교사윤리의 상호작용
1) 교사-학생 간의 윤리
2) 교사-학부모 간의 윤리
3) 교사 자신에 대한 윤리
5. 교사윤리의 문제점
6. 교사에게 요구되는 윤리 사고: 원칙주의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교사의 책임감

1) 자신에 대한 책임감

교사는 본인 스스로가 부끄러움이 없도록 매사에 정직하게 행동해야 하고,
자신에게 진솔해야 하며, 자신의 지식과 성장을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또
한 교사 개인적 필요와 욕구를 인식하고, 그러한 필요와 욕구가 다른 책임들
과 언제 갈등이 있는지를 인식하며, 개인적 필요와 욕구 및 다른 책임 모든 것
이 충족될 수 있는 해결방안을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교사 자신에게 공정하
고 공평한 방식으로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교육에 대한 자신의 처신이 올바르고 적합하였다고 확신할 수 있도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신현석, 한유경(2007). 교육정책의 이론과 실제.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김달효(2006). 교육학개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 남정걸(200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학지사

- 김윤태(2006). 교육행정 · 경영의 이해. 서울: 동문사

- 박도순(2005).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문음사

- 윤정일(2002). 교육재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세영사

- 표시열(2002). 교육정책과 법. 서울: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영유아교사의 발달과 성장 전문직의 조건 전문성의 개념 전문성 기준 전문성 유형
  • 및 태도IV 영유아교사의 전문적 지식 영역1) 전문지식의 구성Danielson(1996) Dana & Huttchinson(2001)영역1. 학습계획과 준비영역2. 교실환경영역3. 교수영역4. 전문적 책임감2) 전문영역의 방향①초보자를 위한 길 안내(로드맵)② 경험자를 위한 지침③ 중점적 개선을 위한 구조④ 교육행정가V 영유아교사의 발달과 성장1)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Kagan & Bowman, 1997; Katz, 1997생존 단계(0-2년)정착 단계(3-4년)갱신 단계(5-7년)성숙 단계(7년 이후)단계내용

  • [직업윤리] 교사의 직업윤리
  • 보 고 서과 목 명: 직업과 윤리제 출 일: 2003년 9월 29일 담당교수: **********목 차********** Ⅰ 교사의 개념 1. 교사란?2. 교사의 역할Ⅱ 교사가 되는 길1. 교원임용시험(1) 시험 실시의 원칙(2) 자격 검정 (채용방법) 및 응시자격(3) 시험의 시행절차(4) 교원임용시험 출제방향 및 채점 기준(5) 전공과목 출제유형과 학습방법2. 교사의 자질3. 교사 현황Ⅲ 교사의 발전을 위한 과제 및 윤리1. 문제점 및 해결방안(1) 문제점(2) 해결방안2. 교사에게 필요한

  • 교직 자율성, 교직 전문성, 교원(교사)의무, 교원(교사)지위, 교원(교사)과 학생사고,수석교사제,학교업무전산화, 교원(교사)방향 분석
  • 교사)과 수석교사제1. 필요성 2. 교사 자격체계를 교수직과 관리직으로 이원화하고 수석교사제 도입 3. 합리적인 승진규정Ⅷ. 교원(교사)과 학교업무전산화Ⅸ. 향후 교원(교사)의 방향1. 전문성 신장을 유도하는 교원보수체계 구축 및 특별법 제정2. 자율적인 학교중심 경영체제 구축 및 학교와 가정의 연계 강화3. 교원단체활동의 지원․육성 4. 책임의식 제고 및 교직 윤리 확립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수차례의 교육개혁에서 수많은 개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교사론의 사적(史的) 토양을 일구고자 한다. 지 난 시간에 국어교육과정을 세밀하게 논의한 바 있으므로 각 시대 혹은 개별 교육과정기의 세부 사항들까지 다루 지는 않을 것이다.나. 일반적인 교직의 성격, 교사상 및 교원윤리 등을 다룬 후 같은 개념을 개별 국어과에 적용시켜, 이른바 국 어교사론을 짚어보기로 한다.다. 기타 사항으로 국어과 교원양성, 자격, 임용 및 교원단체 등의 사항들을 다루기로 한다.) 일반적인 교사론을 모두 다룬 후에

  • [직업] 직업으로서의 교사, PD, 데이터베이스전문가, 웹프로그래머, 카피라이터, 간호사, 스타일리스트, 경영컨설턴트, 공동주택관리사, 근로감독관, 보험계리인 분석
  • 직업으로서의 교사, PD, 데이터베이스전문가, 웹프로그래머, 카피라이터, 간호사, 스타일리스트, 경영컨설턴트, 공동주택관리사, 근로감독관, 보험계리인 분석Ⅰ. 개요Ⅱ. 교사1. 교사의 개념2. 교사의 자질3. 교사가 되는 방법(교원임용시험)1) 시험 실시의 원칙2) 자격 검정(채용방법) 및 응시자격Ⅲ. PD1. PD의 특징2. PD가 되기 위한 준비Ⅳ. 데이터베이스 전문가Ⅴ. 웹 프로그래머1. 웹 프로그래머의 하는 일1) 직무개요 2) 수행직무2. 웹 프로그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