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영유아교사의 발달과 성장 전문직의 조건 전문성의 개념 전문성 기준 전문성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목차
Ⅰ.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Ⅱ. 전문성의 개념
Ⅲ.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Ⅳ. 영유아교사의 전문적 지식 영역
Ⅴ. 영유아교사의 발달과 성장
Ⅵ. 토론
Ⅰ.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전문직의 조건:
첫째, 전문직은 전문화된 지식과 이를 소화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요구한다.
둘째, 전문직은 그 직업 종사자에게 자격증을 요구한다.
셋째, 전문직은 종사자들의 자율성을 최대로 요구한다.
넷째, 전문직은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인 지위와 경제적인 보상을 요구한다.
다섯째, 전문직은 고유의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다.
학자
전문성의 개념
Ritzer (1977)
오랜 기간의 교육 및 수련과정을 통해 얻어진 고도의 지적 능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기 분야에 관한 자율적이며 책임 있는 결정들을 내릴 수 있는 것
Spodek (1996)
장시간에 필요한 내용을 훈련, 교육받고 폭넓은 자율성과 그에 따른 책임감을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자율적인 조직체계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능력
조규현(1997)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계속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특성
학자
전문성의 개념
백혜리(1989)
하나의 직업으로서 과학이나 학습에 의하여 지식을 소유하며 그 것에 기초하여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일을 수행하는 특성
정성배 박분희(2001)
해당 업무를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장기간의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한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발휘하는 능력
이경희(2008)
고도의 개인적 책임을 수반하고 배움을 통해 획득된 지식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응시키고 ,자체조직을 통해 질적으로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며, 이익을 증진시키는 측면을 지니고 있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와 근무 의욕
  •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와 근무 의욕목차서론본론1. 보육교사의 역할 2. 보육개념의 변화에 따라 보육 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 3.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차이 4, 양육과 보호, 그리고 사회적 인식5, 욕구이론과 보육6, 보육교사의 사회적 인지도 7, 사회적 인지도에 대한 자기인식과 근무 의욕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사회의 급속한 경제 발전과 여성 친화적 산업의 성장은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증가, 여성의 사회

  • [2018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전문성 발달1) 전문성의 개념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3) 유아교사의 전문성 기준과 유형4)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5)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단계6)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견해2.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1) 역량의 개념과 구조2) 유아교사의 역량 영역과 구성요소3) 핵심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4) 기타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유아교사는 전문직이다.

  • 어린이집휴원사태에 따른 보육교사의 근무실태와 처우개선방안0k
  • 교사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일하고 있다. 보육교사들은 성대결절 및 요통디스크질환, 정신스트레스질환 등 업무상 질병이 발생하지만 휴가를 내기 힘들며 어린이집에는 교사들을 위한 휴게실도 없는 곳이 많아 업무 중 휴식시간을 갖는 것도 힘들다. 또한 광주지역 보육교사는 월 평균 234시간(평일 11시간, 토요일 격주근무 7시간)을 일하고 법적 최저시급도 되지 않는 임금이다. 1) 보육교사들 열악한 근무조건 원장들이 이용민간어린이집 원장들

  • 교직실무3B)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 교사들에 의하여 지켜져야 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회규범이자 행동준칙이다.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교직윤리의 개념이 다양하게 정의되고 해석되어 지고 있다. 교직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 관련된 전문적인 활동에 대해 자율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른 전문직보다 윤리가 더욱 강조 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에게 윤리 의식은 한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조건이자, 오늘날의 시대적 소명이기도 하다.3. 교직윤리의 필요성 및 중요성유아교직윤리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평가관리목 차Ⅰ. 서론1. 평가의 필요성2. 평가의 목적 및 원리Ⅱ. 본론1. 평가의 내용1) 유아 평가(1) 유아 평가가 필요한 이유(2) 유아를 평가할 때 유의 사항(3) 유아 평가의 유형① 발달 평가② 성취 평가③ 가족 평가(4) 유아 평가 방법(5) 유아 평가 기법① 관찰 - 일화기록법, 표본식 기록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② 면접법③ 검사법 - 질문지법, 표준화검사법, 교사제작법, 사회성측정법2) 교직원 평가(1) 교사평가(2) 시설장 평가3) 기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