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영유아교사의 발달과 성장 전문직의 조건 전문성의 개념 전문성 기준 전문성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목차
Ⅰ.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Ⅱ. 전문성의 개념
Ⅲ.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Ⅳ. 영유아교사의 전문적 지식 영역
Ⅴ. 영유아교사의 발달과 성장
Ⅵ. 토론
Ⅰ. 영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전문직의 조건:
첫째, 전문직은 전문화된 지식과 이를 소화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요구한다.
둘째, 전문직은 그 직업 종사자에게 자격증을 요구한다.
셋째, 전문직은 종사자들의 자율성을 최대로 요구한다.
넷째, 전문직은 그에 상응하는 사회적인 지위와 경제적인 보상을 요구한다.
다섯째, 전문직은 고유의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다.
학자
전문성의 개념
Ritzer (1977)
오랜 기간의 교육 및 수련과정을 통해 얻어진 고도의 지적 능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자기 분야에 관한 자율적이며 책임 있는 결정들을 내릴 수 있는 것
Spodek (1996)
장시간에 필요한 내용을 훈련, 교육받고 폭넓은 자율성과 그에 따른 책임감을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자율적인 조직체계와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능력
조규현(1997)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계속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특성
학자
전문성의 개념
백혜리(1989)
하나의 직업으로서 과학이나 학습에 의하여 지식을 소유하며 그 것에 기초하여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일을 수행하는 특성
정성배 박분희(2001)
해당 업무를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장기간의 교육훈련을 통해 습득한 전문적인 기술과 지식을 바탕으로 실무에서 발휘하는 능력
이경희(2008)
고도의 개인적 책임을 수반하고 배움을 통해 획득된 지식을 구체적인 상황에 적응시키고 ,자체조직을 통해 질적으로 보다 높은 수준으로 향상시키며, 이익을 증진시키는 측면을 지니고 있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