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권리]교권(교사의 권리)의 의미, 교권(교사의 권리)의 확립, 교권(교사의 권리)의 규정, 교권(교사의 권리)의 체벌정당화, 교권(교사의 권리)의 현황, 교권(교사의 권리)의 권위, 교권(교사의 권리)의 피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권(교사의 권리)의 의미

Ⅲ. 교권(교사의 권리)의 확립

Ⅳ. 교권(교사의 권리)의 규정
1. 여교사의 임신과 출산에 관한 다양한 경우
1) 임신 중 유산을 한 경우
2) 아기를 사산한 경우
2. 육아휴직이란 무엇인가
3. 교사의 정상근무시간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인가
4. 임시교원도 효도휴가비와 체력단련비 그리고 시간외 근무수당을 받을 수 있나
5. 1급 정교사 연수를 받은 후에 호봉승급할 때 2호봉 승급하는 경우
6. 당직근무가 너무 힘들다. 학교에 숙직전담제를 요구할 수 있나
7. 국외여행에 관한 규정
1) 공무외의 국외여행 처리절차
2) 여행의 절차
3) 유의사항

Ⅴ. 교권(교사의 권리)의 체벌정당화
1. 체벌은 필요악이다
2.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는 아이들을 제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체벌이 필요하다
3. 학급당 인원이 줄지 않는 한 체벌은 하지 않을 수 없다
4. 교육적으로 정당한 체벌도 존재한다

Ⅵ. 교권(교사의 권리)의 현황

Ⅶ. 교권(교사의 권리)의 권위
1. 통제적 권위
2. 전문적 권위

Ⅷ. 교권(교사의 권리)의 피해
1. 신분피해
2. 학교(안전)사고피해
3. 폭행피해
4. 명예훼손피해
5. 기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의 규모가 점점 확대되고 교육내용이 전문화‧다양화되며 교육의 공공성이 증대됨에 따라 교원의 자질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더욱이 인간 교육 뿐 아니라 지식정보사회, 고학력사회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교원의 전문성 향상이 절실하다.
노종희는 Lieberman, Ornstein, Sykes, Bacharach 와 Conley 등이 제시하고 있는 전문화의 準據들을 살펴본 후 우리의 교직현실에 비추어 전문화의 준거 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으로서 ①교사의 권위 ②교직의 사회․경제적 지위 ③교사양성의 질적 통제 ④교직에의 헌신도 ⑤전문성 등을 들고 있다. 이외에 Stinnett와 Huggett나 Hoyle, Rugg & Brooks, 미국의 NEA 교육위원회, 그리고 UNESCO와 ILO의 “교원지위에 관한 권고” 등에서 교직의 전문직적 특성 또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기준들을 종합하여 보면 전문직의 기준으로서 직무수행에서 고도의 지적 능력과 기술을 갖는다는 것과 장기간의 준비교육 및 일정한 자격과 계속적인 성장이 요청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명확한 직무 한계 내에서 자율성을 행사하는 동시에 개인적 이익보다는 이타적 봉사가 더 중요시되며 전문적 활동을 위한 단체조직 운영 및 윤리강령을 가지고 스스로를 규제․규율한다는 것 등이다.
이러한 기준에 비추어 볼 때, 고도의 지적 능력을 필요로 하고 장기간의 준비교육이 요구되며 봉사지향적이고 사회적 책임감이 강조될 뿐만 아니라 행동을 규율하는 윤리강령을 가지고 있으며, 또 단체활동을 할 수 있는 자율권을 가진다는 점 등에서 교직은 전문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학교원과 달리 초․중등학교 교원의 경우 실제로 전문직적 권위를 얼마나 인정받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그래서 교직이 전문직이라고 하기 보다는 준전문직이라는 지적도 있는 것 같다.
그런 점에서 초․중․고등학교에서 교원의 전문직으로서의 성숙도는 확립된(established) 것이라기보다는 발전되고 있는(developing)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김종철도 교직의 전문성 신장과 내실화가 계속 추구되어야 할 성질의 것임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형호, 교권 실추의 원인과 대안, 전라북도교육청, 1999
◎ 신요영, 교육의 자율성과 교권, 원광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1993
◎ 이정화, 초등교사의 교권 인식과 교직 헌신도의 관계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2011
◎ 오인택, 교사의 윤리, 그것이 교권이다, 교육과학기술부, 1986
◎ 정순원, 학생인권보호와 교권의 존중, 교육비평, 2011
◎ 정환용, 교육행정의 입장에서 본 교권확립, 전라북도교육청,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체벌의 찬반론과 합리적 추진방안00
  • 의 체벌만 허용하고 있다.교육부는 원칙적으로 체벌을 금지하면서도 교육상 불가피한 체벌의 경우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민주적 합의절차를 거쳐 사회통념상 합당한 범위 안에서 학교 규정에 명시해 시행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를 제대로 지키는 학교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교육부는 대법원의 2004년 판례에 따라 ‘용인되지 않은 체벌’을 ▲체벌의 교육적 의미를 알리지 않은 채 교사의 성격감정에서 비롯되거나 ▲공개적으로 체벌이나 모욕

  • 학생인권과 교권의 갈등
  • 교사관계를 대립적인 관계로 설정교권의 하락을 보는 시선 최근 학생, 학부모 폭언 폭행 등 증가언론에서 보도된 것이 사실!! but, 심각한 상황 아니다촉진제가 되어 심화시키고 있다교권추락 경험교사의 자존감이 떨어진 게 사실학생인권침해에 따른 문제점사춘기 겪으며 자아 정체성 확립해야 하는 시기에 신체자유, 개성표현 통제 받음에 따라 불만이 증가0교시부활, 야간 자율학습 등으로 쉴 권리 보장받지 못함 학생들 개인의 사생

  • [교육학개론]사례중심으로 살펴본 교육법
  • 교사국가)의 발언권 또는 참여권을 말한다. 교육권을 교육에 직접 관계하는 사람들의 교육에 관한 권리와 의무 및 책임이라고 파악할 때 교육권의 내용은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제도의 결정, 실시 등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고 하겠다.2.교육권의 내용(1)학생의 교육권(학습권, 헌법 제31조 제1항, 교육기본법 제3조)학생의 교육권이라 함은 교육의 직접대상인 학생이 교육을 받을 권리 즉, 학습권을 의미하며 학습권의 주체는 학생과 그 법정대리인인

  • 교권과 학생인권의 관계에 대한 연구
  • 교권과 학생인권의 의미를정립하고 두 가지가 상충되게 된 역사적 ․ 사회적 ․ 구조적 배경을 알아보도록 한다. 실제 학교현장에서의 목소리를 교사, 학생, 학부모, 전문가(시도교육감 등) 입장에서 들어보며, 다른 나라에서는 교권과 학생인권이 어떻게 여겨지고 있는지, 체벌문제는 어떠한지 살펴보도록 한다.Ⅱ. 본론1. 교권과 학생 인권의 정의1) 교권교권을 크게 나누어보자면 교사의 권위와 교사의 권리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1) 교사

  • [법학교수학습론] 학생체벌에 관한 교사의 권한 및 한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 의미한다. 즉, 때리는 것만이 체벌이 아니라 손들고 있기나 의자 다리, 엎드리기 등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모든 행위들이 체벌로 인정되는 것이다. 이러한 체벌이 폭력과는 다른 것이 되기 위해서는 정당성을 지녀야 한다. 즉 정당한 권위를 가진 자가 할 수 있는 수단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스승은 하늘이라 하여, 스승이 하는 행동은 모두가 옳은 것이었고 본보기가 되었었다. 그 당시 체벌은 제자가 잘 되게 하기 위한 스승의 권리임을 누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