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광고속의 경제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사면(四面)광고
본론
1. 경제학자들이 바라보는 광고
2. 광고 속에 숨겨진 경제원리
3. 광고와 경제윤리의 만남
3-1. 기분이 언짢아지는 광고
3-2. 유쾌한 광고
결론 - 윤리와 수익 두 마리 토끼 잡자

본문내용
Packard는 광고에 대한 비판을 오직 조작 및 설득이라는 것에 초점

Galbraith는 상품은 물리적 욕구일 때만 순수하며, 그 이외의 경우에는 광고주의 의도된 욕구의 조장이라고 밝힘

Ewen는 광고는 서구자본주의 사회의 가치 및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 역할 수행


두 가지 쟁점

① 진입의 장애(barrier of entry) 및 경쟁
- 광고나 상품 차별화가 주종을 이루는 비 가격 경쟁으로 변화

② 수요의 문제
- 총체적인 유효수요를 자극
- 자본가 계급(유효수요>욕구)
노동자 계급(유효수요<욕구)


지름신을 부르는 경제원리

스놉 효과(snob effect)

밴드왜건 효과(bandwagon effect)

디드로 효과(Diderot effect)

베블런 효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별로네여....--
  • songda***
    (2012.12.14 23:12:47)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개론] 우리는 마이크로 소사이어티로 간다를 읽고 - 변화하는 패러다임
  • 속적 혁신이 성공하려면 구성원 개개인의 지식과 창의성에 기반한 조직 창의력으로 경쟁사와 차별화를 이루어야 한다. 결국 남들이 아직 하지 않은, 남들이 아직 보지 못한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고 이를 제품과 서비스로 상품화 할 수 있는 능력이 기업 생존의 근간이 된다. 조직의 지식 창출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 운영 방식도 남달라야 한다. 즉 지식의 흡수와 축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이를 조합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지식 창출

  • [시청자] 시청자권익보호, 시청자참여프로그램, 시청자평가원, 옴부즈맨제도, 정정보도청구제도, 시청자불만처리제도 심층 분석
  • 대한 행정처분 등은 총 90건으로 전년도(58건)과 비교할 때 불만내용의 유의미성도 크게 증가한 것을 나타내고 있다.참고문헌 강대인, 공영방송의 편성과 시청자참여, 방송연구, 1983 김지운, 매스미디어 정치경제학, 나남, 1990 김규, 공영방송과 시청자, 방송연구, 1986 매비우스, 시청자 평가프로그램(옴부즈맨프로)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하여, 시청자연대회의 실무자 워크샵 보고서, 1999 호현찬, 시청자참여프로그램의 개발, 방송연구, 1986

  •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도시가로 경관의 정체성과 도시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 속된 어떠한 요소도 건축선의 수직면을 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옥외간판과 불법 시설물이 경계면을 넘어 무질서하게 돌출돼 경관을 어지럽힌다. 도시의 선과 경계를 지키는 것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공간의 공공성과 경관 질서를 확립하는 일이다. 선진 도시는 보이는 선과 보이지 않는 선을 지키는 가운데 이뤄진다. Ⅵ. 결론도시를 대상으로 점진적인 시가지 재편을 전제로 도시경관을 규제․유도 혹은 관리해 가는 수법에 대해 국

  • 레포트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 광고 등과 같은 미디어 산물들이 국제적으로 지배적인 소수의 생산원(특히 미국)으로부터 후진국의 미디어 체제로 일방적으로 수출되는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605&docId=40057.문화 상대주의편견과 고정관념을 배제하고 상대방 입장에서 문화를 이해하려는 태도이다. 즉, 각각의 문화는 우열을 가릴 수 없는 것이며, 각 문화가 지니는 고유한 가치를 인정하는 태도를 말한다. 문화가 각 시대, 상황, 지역 등등의 이유에 의해

  • 장년층 건강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k
  • 광고물을 만들어 방영하며, 연중 태권도장 입관율이 가장 높은 1월 말~3월 초에 대대적인 홍보캠페인을 벌이겠다는 전략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주제별 상설교육, 태권팝스(PAPS), 도장경진대회 등 일선도장 관장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 도장사업을 확대하고 내년부터는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도장에서 학교체육과목을 수행할 수 있게 ‘학교체육교과과정연수’와 ‘예비지도자 사회진출OT과정 등도 신설하여야 할 것이다.또 장년층 건강을 위한 도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