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문화] 광고텍스트로 본 성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성문화에 대하여
왜 광고 텍스트 인가?
본 론
1. 남성 주도적 광고
1-1. 광고 텍스트 분석
1-2. 광고 속 남성의 변화
2. 여성 주도적 광고
2-1. 여성이 등장하는 광고의 특징
2-2. 광고에 나타난 여성상 분류의 의의와 실제 광고의 분석
3. 남성 주도적 vs 여성 주도적 광고 (비교 분석)
4. 이성 중심적 광고
4-1. 광고 텍스트 분석
5. 탈 이성적 광고
5-1. 광고 텍스트 분석
6. 이성 중심적 광고 와 탈 이성적 광고의 비교
7. 각 코드와의 관계성
7-1. 정치적 코드
7-2. 경제적 코드
7-3. 심리적 코드
7-4. 사회적 코드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서 론

성문화에 대하여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성과 관련된 문화는 끊임없이 인간 사회의 중요한 화두로 인식되어 왔다. 20세기 이전의 음악, 미술, 문학 에서부터 20세기 이후 나타났던 수많은 영상매체들에 이르기 까지, 성문화는 하나의 중요한 사회적 코드로 인식되어 수많은 텍스트들에서 다루어 왔음을 우리는 알 수 있다.
한편, 우리가 주목해야 할 부분은, 텍스트를 통하여 나타났던 성문화의 양상과 그 모습들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서 많은 변화를 보여 왔다는 점이다. 또한, 성문화를 읽어 내고 그것을 이해하는 기준과 평가 또한 시대와 사회에 따라 많이 달랐던 점도 우리가 주목해 보아야 할 부분이다.
예를 들어, 1954년 정비석의 소설 '자유부인' 은, 불륜을 소재로 하였다는 이유로 , 당시 엄청난 사회적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2000년대인 지금은 이러한 불륜을 소재로 하는 텍스트들은 수없이 많이 존재하고 있고 이것이 큰 사회적 비판의 대상이 되지는 않고 있다. 또한, 1928년 출판된 영국 작가 로렌스의 소설 '차탈레 부인의 사랑' 은, 소설 속의 성행위 묘사 장면 때문에 왜설 논쟁이 휩싸였고, 결국 30여 년간 영국과 미국에서 금서 조치가 내려지기도 하였다. 하지만, 현재에 그 소설의 왜설 문제를 논하는 사람은 하나도 없다.
이렇듯, 텍스트에 나타난 성문화와 이를 보는 기준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현대 사회에 나타나 있는 텍스트들 중에서 '광고 텍스트'들을 분석함으로써, 광고 텍스트들에서 나타나고 있는 성문화를 읽고자 한다.

왜 광고 텍스트 인가?
현대 사회에서 광고는 아주 쉽게, 그리고 빈번하게 접하게 되는 텍스트 이다. 우리 주변 어디를 둘러보아도 우리는 광고를 접할 수 있다. 광고의 궁극적 목적은 어떻게 해서든지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를 자극 시켜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데 있다.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잠재적 심리를 자극해야 하고, 그 심리를 자극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사회. 문화. 경제. 윤리적 코드가 사용된다. 또한, 사용된 코드를 바탕으로 광고를 만들어 내는 Sender 들은 여러 가지 기호들을 광고 텍스트 속에 집어넣음으로써 광고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송효섭, <문화 기호학>, 아르케, 2000
소두영, <문화 기호학>, 사회문화연구소, 1995
이석규, <텍스트 분석의 실제>, 역락, 2003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 여성 연구소,
이영희, <광고는 여성 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예경, 2002
원용진, <광고 문화 비평>, 한나래, 1997
윤성희, <광고 텍스트에 나타난 성(Gender)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1990
오두범, <광고와 현대사회>, 진예원, 2000
서동진, <누가 성 정치학을 두려워하랴>, 문예마당, 1996
케이트 밀레트, <성의 정치학>, 현대사상사, 1990
김명혜, <대중매체와 성의 정치학>, 나남출판, 1999
이영자, <소비자본주의의 사회의 여성과 남성>, 나남출판, 2000
오인환, <현대 광고론>, 나남출판, 2001
미라안, A.퍼버 줄리, A.넬슨 공편, <남성들의 경제학을 넘어서>, 한국외대출판부,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에듀테인먼트1. 에듀테인먼트의 정의 및 특성2. 에듀테인먼트의 유형3. 에듀테인먼트의 특징4. 에듀테인먼트의 교육적 활용5.에듀테인먼트의 교육적 효과에듀테인먼트에서의 학습1. 학습이해2. 학습과 놀이3. 학습과 스토리텔링4. 학습과 디지털5. 학습과 하이퍼텍스트(hypertext)6. 에듀테인먼트교회교육과 에듀테인먼트에듀테인먼트에서의 기독교 교육적 성찰1. 목적

  • [졸업][멀티미디어]TV 패러디 광고의 유형분석
  • TV 패러디 광고의 유형분석2002년 12월 TV 패러디 광고의 유형분석2002년 12월목 차Ⅰ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1. 패러디의 발전 배경 2. 패러디의 정의 3. 패러디의 전제조건 Ⅲ 연구방법 1. 표본추출 2. 분석유목과 범주 3. 조작적 패러디 광고의 정의4. 표본 코딩과정Ⅳ 연구결과 Ⅴ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TV 패러디 광고의 유형분석 Ⅰ서론1. 연구목적몇 년 전부터 문화적 조류로 자리잡은 패러디는 현재 사회문

  • [광고와 기호학] TBJ광고를 통해서 본 광고 속 신화의 해체와 재창조
  • TBJ광고를 통해서 본 광고 속 신화의 해체와 재창조담당: TBJ광고를 통해서 본 광고 속 신화의 해체와 재창조Ⅰ.서론David Aaker) 전문적인 전략 회사인 Prophet Brand Strategy 사의 부회장이며 캘리포니아 대학의 명예교수이다. 브랜드 전략가이며「Managing Brand Equity」,「Developing Business Strategies」,「Building Strong Brands」등을 포함해 11권의 책을 저술했다.는 그의 저서에서, 현대 사회의 한 개인이 인식적비 인식적

  • [기호학] 기호학으로 본 연극 `라이어`
  • 본다는 것은 세상에 존재하는 온갖 다양한 것들을 기호 체계 속에서 이해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이해하면 우리가 어느 한 부분을 놓고, 거기에 무리한 해석을 가하는 일은 적어도 면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기호학으로 세상을 읽으면서 이런 기호학적 도구를 활용하여 우리 주변에 친숙한 문학, 광고, 옷, 연극, 영화, 사진, 만화, 음식 등 다양한 텍스트들이 의미를 생성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2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연극이란)우리는 이번 학기 기호

  • [문학과문화] 이코노텍스트, 언어와 시각예술의 인터텍스트
  • 문학과 문화이코노텍스트, 언어와 시각예술의 인터텍스트─ 황지우 시, 「한국생명보험회사 송일환씨의 어느 날」의 분석을 중심으로1. 들머리오늘날 문학 연구가 문화연구로 확장되어 가는 흐름에 주목하여, 그 이론적 배경을 살피고, 문학을 통한 문화 연구 혹은 문화를 통한 문학 연구의 다양한 실천 가능성을 모색한다.문학은 문자언어를 중심으로 한 예술이다. 현대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영상 종합예술의 등장은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