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재무론] SK와 싸이월드 M&A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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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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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기업 선정이유
2. M & A 이전 기업 상황
(1) 싸이월드
(2) SK Communications(이하 SK Coms)
3. 인수 과정
(1) 인수방법 및 과정
(2) 인수가액
4 .M & A 결과 분석
(1) 재무제표 분석
(2) 재무비율 분석
(3) 래버리지 분석
(4) 안정성관력 분석
(5) 시장가치 분석
5. 결론
(1) 인수 후 변화
(2) 우리조의 총평
*참고 및 출처*
- 본문내용
-
*SK Coms가 싸이월드를 인수하게 된 동기
싸이월드를 인수한 이유는 당연히 열정적인 회원들과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그들의 숫자이다. 이는 포털로서 네이트닷컴의 위상을 높이는 절대적인 요소였다. 또 네이트온 서비스와 연계하여 SK텔레콤의 휴대폰 가입자를 늘리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거라는 판단을 내렸다.
결국 2003년 8월 포털 네이트닷컴(www.nate.com)을 운영하는 SK Coms는 인터넷 커뮤니티 업체 싸이월드를 합병하기로 결의했다. 싸이월드 한주당 SK Coms 55.04697주의 비율로 맞교환하게 된다.
두 업체의 합병이 이뤄지면 SK Coms의 최대주주인 SK텔레콤의 지분은 89.9%에서 82.8%변동되었고 싸이월드의 주식 90%를가지고 있는 IMM창업투자(대표 김지훈)는 SK Coms의 주식 7.8%를보유하게 되었다. 그리고 싸이월드 이동형 사장은 SK Coms의 커뮤니티 사업 본부장을 맡게 되며 직원 20여명도 승계됐다.
3. 인수과정
(1) 인수방법 및 과정
SK Coms의 싸이월드 인수단계는 다음의 2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 인수단계 >
IMM VC의 투자회사 Research
인터넷 포털 업체 중 IPO시킬 수 있는 contents generation이 가능한 업체 Research
투자조건Condition
1. 후발주자 중 어느 정도의 community규모가 형성되고
상위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업체
2. 독창적인 기술력과 핵심 서비스를 갖춘 업체
3. 자본금이 크지 않고, 주식분산이 잘 되어 있는 업체
4. 현재 재무상황에서 자본 대비 부채율이 높은 업체
- 참고문헌
-
참고 및 출처
SK커뮤니케이션즈 홈페이지(http://corp.nate.com/)
네이버(www.naver.com)
다음 (www.daum.net)
네이트 (www.nate.com)
구글 (www.google.co.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www.kisdi.re.kr/)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기업재무론 – 최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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