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신문이나 잡지에서 초유량기업들의 조직변화 노력에 대한 사례를 찾아 조직변화의 3단계에 따라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조직변화)
1. 조직변화의 정의 & 원인
2. 조직변화 3단계 과정
3. 성공적인 조직변화 전략
■ 본론 (조직변화 과정의 기업 사례)
사례 ① 태평양 기업
사례 ② Federal Express의 권한위임에 의한 성공사례
사례 ③ SK텔레콤
사례 ④ KTF
사례 ⑤ 포스코
■ 결론
- 본문내용
-
문제 : 신문이나 잡지에서 초유량기업들의 조직변화 노력에 대한 사례를 찾아 조직변화의 3단계에
따라 설명하시오.
■ 서론
1. 조직변화의 정의
일반적으로 조직변화란 조직 외부 또는 내부로부터 압력에 대한 계획적 또는 비계획적인
반응을 의미한다. 열린 시스템으로서의 기업의 경우 항상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고 생존
하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의 변화를 시도해야 할 상황이 존재한다. 또
한 외부환경의 변화가 없더라도 조직의 생존과 성장을 위하여 스스로 개선하려는 자생적인
변화도 필요하다.
1.1 조직변화의 원인
조직변화의 필요성은 일반적으로 대내외적인 환경의 압력에서 비롯된다. 여기서는 조직
변화의 압력요소로써 대내외적 환경변화의 내용을 간략히 살펴보고자 한다.
1) 외부환경의 압력
우리나라 기업들이 최근 IMF 경제위기에 직면하면서 외국기업의 본격적인 국내시장 진
출, 불확실하고 예측할 수 없는 시장수요, 기술의 빠른 변화, 기업 간 경쟁의 격화, 고객
욕구의 다양화 및 불확실성의 증대, 가격․품질경쟁에서 서비스 경쟁으로의 전화 등과 같이
기업환경이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기업조직 활동의 조화와 균형을 파
괴 하는 외부압력 요인이 되며, 이와 같은 적합성의 결여는 지속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저
하 시켜 새로운 조화와 균형을 위한 조직의 구조조정을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이 같은
외부환경변화는 지금까지의 기업조직 경영방식과는 달리 자율적이고 유연한 조직, 낮은
계층구조, 정보의 공유, 지속적 학습능력, 긴장감과 도전감 부여, 조직간 네트워크 등과
같은 특성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 김영곤, 이병철, [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서울 : 21세기북스, 2005)
- SK텔레콤, [SK텔레콤 지속가능보고서]
- 신구범, 박봉규, 송경수, 정동섭 공저 / 조직관리론 / 형설출판사 / ‘03.2.25
- KTF 홈페이지 http://www.ktf.co.kr
- 아이 뉴스 http://www.inews24.com/
-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자료평가
- 좋습니다. 초우량기업들에 대해 이렇게 조사하시니
- ddam***
(2014.05.22 20:46:29)
- 괜찮은듯.
- suna***
(2009.04.09 00:50: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