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우량 식품기업 농심(農心)의 시장다각화를 통한 글로벌 성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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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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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의 저성장
저성장 시대의 도래
저성장의 원인
미국·중국·인도 세계인구 증가 주도
중국의 부상
중국 로컬 기업들의 글로벌 기업화
급성장하는 중국 내수시장
2010년대 패러다임 변화와 차별적 신성장전략
한국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사업다각화 전략
시장다각화 → 주력사업의 “글로벌화” 전략
업종다각화 주요 전략
브랜드 세계화 배경
농심의 중국 진출 배경
중국 진출 현황
마케팅 전략
농심의 브랜드 아이덴디티
장수브랜드들을 보유한 식품업계 최강자
핵심사업을 기반으로 신시장을 공략
생수, 즉석밥 등 관련 제품군으로 다각화
후발기업로서 라면시장 절대강자 1위로 등극
브랜드별 마케팅 전략
- 본문내용
-
중국․러시아 등 신흥시장 공략을 통해
내수부족의 한계를 극복하고
주력사업의 새로운 성장계기 마련
◦ <농심> 중국 라면시장
직접진입(‘96)
◇ 주력사업과 연관된 분야로 확장하여 진입 리스크를 최소화
◇ 내부수요를 기반으로 하여, 초기 인큐베이팅 기간을 확보
◇ 주력사업이 든든한 캐쉬카우 역할 수행
주력사업과 연관된 산업으로 다각화를 시도한 기업이 다수
◦ 전․후방 통합전략 실행
농심(라면유통 → 판매대행업 → 유통업)
브랜드 세계화 배경
신라면이 탄생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면, 간장과 된장 같은 전통적인 장맛이 국물 맛의 기본이었던 1986년 이전까지의 라면 시장이 시간이 지나면서 맛의 한계를 보이기 시작하였고, 성장률 또한 정체하게 됨에 따라서, 농심은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야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되었다.
그래서 농심은 FGI를 통한 소비자조사(1년에 4번)을 통해서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알맞는 것을 찾아내고자 노력하였고, 결국 발견해낸 것이, 소고기국물을 바탕으로 한 매운맛이었다. 이러한 소비자 조사를 바탕으로 농심은 매운맛을 찾기 위해서, 매운맛에 가장 잘 어울리는 고추를 1년 넘게 찾아 내어서 지금의 신라면을 탄생시키게 된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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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농심의 중국 시장 진입 및 확대 전략 : 라면시장을 중심으로
이철 저|한국국제경영관리학회 발행
농심의 위기경영 실체
김병수 저|每日經濟新聞社 발행
농심 물류비관리 사례
대한상공회의소 저|코리아쉬핑가제트 발행
매출 정체 고심하는 농심 : 건강식품·프랜차이즈로 뚫는다
김병수 저|每日經濟新聞社 발행
한국의 장수브랜드 7/ 농심 새우깡
김승범 저|朝鮮日報社 발행
기업 정체성 리브랜딩 : ㈜농심 기업 슬로건 리뉴얼 사례연구
심상용 저|전국농업기술자협회 발행
지주회사 전환 효과에 관한 연구 : 농심 사례를 중심으로
박상욱 저|한국과학기술원 발행, 테크노경영 전공
출출할 때면 울면서도 찾게되는 매울 "신" : 농심 신라면
이경미 저|한국방송광고공사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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