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의 조직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ⅰ 기업 선정 동기

ⅱ 기업 소개
⑴ 개요
⑵ 회사 연혁
⑶ 사업 전망
⑷ 국제화
⑸ 시장 점유율 및 매출 규모
⑹ 브랜드 가치

Ⅱ. 농심의 기업문화 개관

ⅰ 농심의 기업문화 개관
⑴ 창업자 정신
⑵ 제품관련 기업문화
⑶ 환경에 따른 기업문화
⑷ 농심의 인간존중 기업문화
⑸ 도전과 창조의 기업문화

ⅱ 농심 문화의 정립
⑴ Vision 정립과 경쟁시대 대비
⑵ 내부업무 프로세스의 혁신
⑶ 변화에 대응하는 농심의 미래

Ⅲ. 농심의 조직 개발


Ⅳ.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⑶ 사업 전망
농심은 급변하는 외부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함으로써 국민기업으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2010년대의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국제경쟁력 강화 및 고객만족 경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식품제조 기술의 절대 우위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래지향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외국 식품 선도기업과의 상품 및 기술 제휴를 통하여 신규사업부문의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으며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우리의 맛과 브랜드를 해외시장에 심어 ꡒ세계 속의 농심ꡓ으로 성장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사업다각화를 위해 음료부문에 진출하여 세계적 음료사의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한 음료 사업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냉동식품, 수산물, 축산물 등 신규업종의 개발로 사업 다각화 및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하고 있다.

⑷ 국제화
농심의 국제화는 가업의 글로벌화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한국의 맛을 세계화한다는 전략아래 해외수출, 현지화, 상사기능 강화라는 세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선 수출측면에서는 농심브랜드의 라면과 스낵을 중심으로 90여개 국가에 수출하여 세계의 어느 곳에서나 한국의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장기적인 안목으로 주변국가의 식문화를 연구해 왔으며, 그 결과 우리의 맛을 해외에 접목시키는 현지화 작업이 추진되어 이미 중국에서는 상해, 청도, 심양 등 3개 공장과 북경, 광주 등 2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지역에서는 제휴 거래 선과의 협조 하에 5개 주요 도시에 판매거점을 확보하여 매운맛의 원조로서 시장의 발판을 굳혀 나가고 있다. 무국경화의 추세 속에서 상사기능을 강화함으로써 해외의 유명브랜드 업무제휴를 통한 농수축산물의 유통에 기여한다는 것이 또 하나의 국제화 방향이다. 이러한 국제화 과정을 통하여 농심의 핵심 사업을 한층 강화하고, 세계의 시장을 무대로 세계의 유수한 기업과 어깨를 겨루어 세계의 강자로 생존할 수 있는 길을 걷고 있다.

⑸ 시장 점유율 및 매출 규모
농심의 매출규모는 1조 1천 500억 원에 달하며 (2000년 6월 통계자료) 이는 전년대비 7% 증가된 것이며, 경상이익은 1천 35억원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2001년에는 1조 2천 800억원의 매출과 1천 160억원의 경상익달성을 예측하고 있다. 시장점유율은 위에서 살펴 본 것처럼 라면시장 70% 스낵시장 33%를 유지하며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⑹ 브랜드 가치
<농심 기업 이미지 파워 및 내구재 부문 브랜드 가치>
자료 : 한국능률협회, 2002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업 이미지 부분에서 농심은 즉, 브랜드 파워 면에서 국내 5위에 랭크되어 있을 만큼 소비자 인지도를 굳건히 하고 있다. 개별 브랜드 순위 면에서도 신라면이 진로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농심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기업문화가 소비자에게도 많은 지지를 얻고 있음을 보여준다.

Ⅱ. 농심의 기업문화 개관

기업체는 그 나름대로의 역사와 전통 그리고 기업이념과 사훈 나아가서는 경영전략과 목표 또는 경영조직과 관리상의 풍토를 갖고 있으며 또 가지려고 노력하는데 이것이 바로 기업문화인 것이다. 본 절에서는 이러한 기업문화의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주)농심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ⅰ 농심의 기업문화 개관

농심의 역사는 우수한 상품력을 기본으로 하는 끊임없는 혁신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농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농심 새우깡에 대한 조사용 자료
  • 개발기술의 극복 및 know-how 축적첫째 : 최상의 맛과 품질을 찾아내기 위해 당시의 농심 사세 볼때 거의 혁명적 이라 할 수 있는 물량이 새우깡 개발을 위해 투입되었다. 즉, 4.5톤트럭 80대분의 밀가루를 실험자재로 아낌없이 사용, 오늘날 같은 최장수 인기상품을 탄생시켰던 것이다.둘째 : 일반적으로 기름에 튀겨내는 것이 상례이지만 가열된 소금을 이용해튀겨내는 방법인 파칭(Parching)법을 창안, 새우 함량에 따른 최적의 맛과 조직감을 창출해

  • [국제경영] 농심의 물류사업분야
  • 농심의 세계화는 글로벌화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한국의 맛을 세계화 한다는 가치이래 수출, 현지화, 상사기능 강화라는 세계 화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언제나 한발 앞서가는 연구개발력, 과학적인 영업력, 최첨단 설비 로국민들의 건강위해 노력하고 있다.(2) 농심의 물류팀 소개- GPS와 ULS, 물류비 산출, 자동배차시스템으로 대표되는 농심의 물류성공사례는 농심의 물류 부서 역사와 함께 한다.농심의 물류조직은 물류서비스본부 아래 개

  • [조직관리,경영,경영과조직관리,마케팅] 농심조직변화와 발전방향
  • 농심의 조직변화, 앞으로의 발전방향목 차I. 서론 2II. 본론 31. 농심 소개 31) 기업이념 32) 비전도 33) 연혁 34) 사업현황 42. 외부환경 분석 41) 라면시장 분석 42) 스낵시장 분석 53) 산업구조 분석 53. 내부환경 분석 61) Value Chain 분석 64. SWOT 분석 95. 경쟁우위 96. 해외진출 107. 기업 지배구조 분석 128. 새로운 CEO 영입에 따른 조직 변화 139. 농심의 발전 방향 141) 신 성장 동력 개발 142) 전방통합 153) 신 시장 개척 154) 벽없는 조직 165) 위기관리 능

  • [평생교육경영] CLO 임무와 역할
  • 농심 전 사원들에게 6시그마 화이트벨트과정을 이수토록 했으며, GE의 경영자육성방식을 도입하여 농심만의 리더십 파이프라인을 설계하여 20명으로 구성된 경영리더과정을 2회에 걸쳐 실시했고, 임원세미나를 도입하였다. 여기에 사내강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해서도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전국에 흩어져있는 농심의 교육담당자를 대상으로 ‘무지개팀(‘무한지식개발팀’의 줄임말)‘이라는 학습조직을 구성하여 월1회의 정보공유 및 소통의 장

  • 새우깡에 대한 모든것과 새우깡 광고기획서
  • 개발기술의 극복 및 know-how 축적첫째 : 최상의 맛과 품질을 찾아내기 위해 당시의 농심 시세로 볼 때 거의 혁명적이라 할 수 있는 물량이 새우깡 개발을 위해 투입되었다. 즉, 4.5톤 트럭 80대분의 밀가루를 실험자재로 아낌없이 사용, 오늘날 같은 최장수 인기상품을 탄생시켰던 것이다.둘째 : 일반적으로 기름에 튀겨내는 것이 상례이지만 가열된 소금을 이용해 튀겨내는 방법인 파칭(Parching)법을 창안, 새우 함량에 따른 최적의 맛과 조직감을 창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