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 디자인 혁신 디자인경영 기업 성공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6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디자인경영의 시작 - 오피스 디자인 혁신
디자인 경영
지식기반, 창조적 경제의 인프라 오피스 디자인
디자인 경영의 중요 방법으로서의 오피스 디자인
새로운 지식이 개발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오피스 디자인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성과
디자인 경영의 영역
미래 기술 트렌드
컨버전스 시대
인적 자원의 창의성 중요도 증대
기업이미지의 디자인화
기업이미지의 형성과정
기업이미지의 형성역할
기업의 정보창출을 위한 역할
현대카드
고정관념의 타파
최고경영자의 경영 Mind
Open-plan: landscaped office
`사무공간의 효율성` (office performance)중시로 이동
국내 기업의 일반적 현실
Alcoa社
투자회계 컨설팅기업인 SEI 인베스트먼트社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한 경영전략으로서의 오피스 디자인
혁신 프로그램 단행 이후 4년 매년 40%씩 증가
혁신 프로그램 단행 이후 4년 매년 40%씩 증가
코미디언인 코난 오브라이언 (ConanO`Brien)이 인텔 본사 방문
인텔 직원만족 및 기업 이미지 제고
TEPPCO (텍사스 에너지 회사)
‘8th S` 전략
구글 Google
What it means to be a Googler
조직문화


본문내용
지식기반경제, 창조적 경제로 대변되는 21세기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적자산의 끊임없는 생산을 촉진할 수 있는 시스템 개발이 중요
거주 공간이 인간의 행동과 사고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할 때 기존의 사무 공간 디자인이갖는 `한계점`을 인식하는 것이 오피스 디자인 혁신의 출발점

디자인경영이 주요 화두로 부상한 오늘날, 기업들은 제품과 서비스의 디자인 혁신은 물론 기업 수익성 향상을 목표로 다양한 디자인전략 툴을 연구 개발 중이다.
그 중에서도 업무 효율성 및 편의성
증진, 운영비용 절감, 직무 만족도 향상을 통한 우수 인재 유치 및 이탈 방지와 함께 궁극적으로는기업의 수익성 개선을 목표로 한 오피스 디자인 혁신이 디자인경영의 주요 전략으로 주목 받고 있다

외양상 독특하고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오피스 디자인보다는 조직 내에서 새로운 지식이 개발되고 발전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오피스 디자인이야말로 내부 고객인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가장 중요한 디자인경영 전략


기업 이미지 제고와 탄력적인 인사 제도 도입 등 우수 인재의 확보와 육성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국내 노동시장은 전반적으로 공급 초과 현상을 보이겠지만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인력은 심각한 공급 부족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적극적인 인재 유치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임.
해외근무 경험, 영어 교육 등을 통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고, 해외 우수인력을 적극 유치하여 핵심인재로 삼아야 할 것임.
사회적 파워가 높아지고 있는 여성 인력의 활용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현대카드는 디자인경영이 비용을 줄이고 회사의 생산성을 올린다고 본다.

현대카드는 사장실이나 직원들 업무 공간이 일관된 디자인으로 설계돼 있다. 처음에는 돈이 많이 들지만나중에 고칠 때는 훨씬 싸게 먹힌다.

참고문헌
소호(Soho)오피스 탕비(湯備)시스템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은실 저|홍익대학교 발행, 산업디자인 제품디자인세부 전공
오피스 랜드스케이핑 室內디자인에 關한 硏究
강경임 저|弘益大學校 발행, 産業디자인科 室內디자인 전공
기업이미지를 위한 오피스 빌딩 로비디자인에 관한 연구
오현정 저|國民大學校 발행, 실내설계 전공
오피스 공간에서의 유희적 디자인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이수진 저|건국대 디자인대학원 발행, 실내환경디자인 전공
오피스 환경에서의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성 평가 연구
구아현 저|연세대학교 발행, 주거환경학과 전공
실내디자인에 있어서 멀티미디어 홈오피스 계획에 관한 연구
김영훈 손계중 저|朝鮮理工大學工業技術硏究所 발행
홈오피스를 적용한 정보화 주거실내디자인에 관한 연구
강승희 저|弘益大學校 발행, 환경설계학과 실내장식설계 전공
홈오피스를 위한 Workstation Furniture 디자인에 관한 연구
차미경 저|영남대 대학원 발행, 산업디자인 전공, 2000
홈오피스를 위한 Workstation furniture 디자인에 관한 연구
차미경 저|嶺南大學校 발행, 입체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 전공
오피스환경의 정보화 트랜드에 따른 워크스테이션디자인 케이스스터디
김은하 저|이화여자대학교 발행, 디자인학과 제품디자인 전공
소호(SOHO) 오피스 탕비 시스템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은실 저|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발행, 제품디자인세부 전공
디지털 오피스 퍼니처를 위한 디자인 전략 요소에 대한 연구
오재성 저|고려대 산업정보대학원 발행, 산업 디자인 전공
오피스 랜드스케이프 기법에 따른 사무공간 디자인에 관한 연구
崔賢淑 저|弘益大 産業美術大學院 발행, 실내디자인 전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에이뿔 당삼 ㅎㅎㅎ 교수님 칭찬 ㅋㅋㅋ
  • news***
    (2012.10.05 00:37:41)
회원 추천자료
  • [디자인경영] 애플의 사례를 통해 보는 `디자인 경영`
  • 애플의 사례를 통해 보는디자인 경영목차I. 서론 : 디자인 경영의 소개1. 정의와 의미 2. 디자인 경영의 추세 3. 일반 사례 3-1. 성공 사례 3-2. 실패 사례 II. 본론 : 애플의 디자인 경영1. 애플의 소개1-1. 애플의 역사1-2. 애플의 경영철학2. 애플의 SWOT 분석3. 디자인 경영을 통한 애플의 부활3-1. 디자인 경영 도입 이전 애플의 상황3-2. 디자인 경영 도입 이후 애플의 상황3-3. 애플의 부활에 밑거름이 된 디자인 경영4.애플의성공요인 III. 결론 : 마

  • [영남대] 창업과디자인전략 총정리 입니다.중간기말때 시험입니다.
  • 기업의 차별화 전략 사례브랜드 가치에 대한 전략으로서의 디자인- 나이키고객관계경영을 통한 디자인- 아마존트렌드 리더로서의 디자인- 소니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혁신적인 디자인 - 애플디자인의 가치중시 - 알렉시4강. 디자인 경영디자인 경영 : 비전, 꿈과 현실의 조화, 자세, 질, 가치 등과 같은 내용들이 중요함.세계 디자인 경영의 시작1900년대 초반 유럽의 무의식적인 디자인 경영에서 기원을 찾아볼 수 있음.디자인 경영 성공사례.일본-

  • [창업과디자인]최종 요약 정리본
  • 성공사례 NEXON제3강. 창업에서의 디자인1.디자인시대1) 왜 디자인 경영인가?“고객 구매형태의 변화”“굿 디자인이 굿 비즈니스다.”-디자인은 투자비용 대비 효과면에서 일반적인 마케팅 활동을 훨씬 뛰어넘음.-디자인 경영이 산업시대보다 정보시대에 들어서면서 더욱 부각:다품종소량생산을 주로 하여 질 경영이 중요하기 때문2)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디자인-‘최저의 가격으로 생산할 수 있는 하나의 기업과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어가는

  • 3M 국제마케팅 레포트
  • 경영자로 선임됐다. 맥 나이트의 최대 공헌은 그가 종업원들의 자발성과 혁신을 장려하는 기업 풍토를 창조함으로써 3M의 철학을 세웠다는 점이다. 2. 경영이념(1) 경영이념 - 경영원리, 기업목표, 인적자원관리3M사의 직원들에 대한 신뢰는 경영자로서 위험을 감수해야하는 것이었지만 전 직원들이 자신의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드는 데 성공하였다. 경영자들의 이러한 노력은 문서화되어있는 3M사의 경영원리를 통해서 보다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성공한 한국과 유럽의 일부 업체역시 대응능력 이 우수하며 급성장하는 중국의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하는 중국의 대형업체들도 높은 대 응 능력을 가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재무자료로 분석하기 어려운 제품개발과 친환 경 기술개발 및 글로벌 경영능력 등에 있어서는 선진업체에 비해 뒤떨어진 상태로 구조 조정이 지연되고 있는 유럽 업체, 최근 파산위험에 직면한 GM과 포드, 그리고 한중일의 소형업체들은 대응능력이 낮은 것으로 평가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