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STX 조선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강덕수 회장의 역발상 경영의 의미는 무엇인가?
2. STX 조선의 전략 성공요인을 도출해보자.
3. 미래에도 STX 조선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본문내용
STX가 10년 사이 국내 10대 그룹에 들어갈 수 있도록 급성장을 해 왔지만 아직 세계 1위의 제품을 갖고 있지는 않다. 이 말은 독점적인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와 동일하다. 시장에 진입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진입장벽을 만들 정도의 경쟁우위를 가져야 한다.
주력 사업인 조선업의 경우 STX 유럽을 통해 크루즈선 등에서 세계 60%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벌크선, 컨테이너선에서는 수주 경쟁을 벌여야 한다. 조선업의 경기가 호황일 때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불황일 때는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과 경쟁을 벌여야 하며 이마저도 차후 10년 이내에 중국 기업과도 경쟁을 벌여야 한다. 원유시추선등에서는 삼성중공업의 기술력에 따르지 못하면 이는 최근 수주 현황을 봐도 알 수 있다. 그러나 STX의 수직 계열화된 계열사들의 기술력 개발에 따른 시너지 효과와 최근 설립된 STX기술개발원(창원시)의 추후 활약에 따라 결과를 예측하기 힘들다.

이 밖에 STX 팬오션의 경우는 현대상선, 삼성물산등 경쟁상황이 심하기에 주력 산업을 삼기에 무리가 있다. 물류 산업의 경우 대만, 중국, 홍콩 등 아시아 내에서도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별도의 사업성 분석을 통해 매각을 추진하는 것도 감안해야 할 것이다.

위의 사안을 정리하자면

1. 신수종사업에 대한 기술력, 경쟁력, 매력도를 평가해보고 진출여부와 방향을 결정
2. 현 주력산업인 조선업의 기술력과 경쟁기업과의 상대적인 경쟁우위의 유무를 파악 후 시장 점유율 확대방안의 검토
3. 사업성이 떨어지는 현재 수행중인 사업의 사업성을 재평가하여 추진여부와 개선방안을 설립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경영전략 과제제출용으로 적당합니다.
  • pooho***
    (2012.05.20 17:33:2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럭저럭 볼만 하네요.. 잘쓸게요
  • y2k1***
    (2012.03.14 22:22:20)
회원 추천자료
  • STX 기업분석 레포트
  • STX의 계열사3.지주회사Ⅲ. 투자정보1.경영정보2.재무정보3.주식정보Ⅳ. 전략수립 및 실행1.SWOT분석2.인사제도3.성과평가4.보상정책5.STX M&A6.STX 외부환경분석7.STX내부역량분석8.STX전략분석9.STX성장10.기업의 성장기전략Ⅴ. 기존 STX의 마케팅 소개Ⅵ. STX재무분석(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Ⅶ. 주요 경영지표(안전성지표, 수익성지표, 성장성 및 활동성지표)Ⅷ. STX의 미래Ⅰ. STX그룹1.개요STX는 조선기계, 해운무역, 플랜트건설, 에

  • [해외투자론] 2장 M&A(인수합병)
  • PRESENTATION2장 M&AINDEXⅠ. M&A 이론적 고찰 Ⅱ. M&A 사례분석두산인프라코어STX 그룹M&A 정의M&A 동기M&A 유형 M&A 장단점 및 기능방어전략M&A 주요절차7) M&A 효과8) M&A 성공요인/실패요인III. 느낀점11.1 M&A 이론적 고찰1.1 M&A 정의M&A 정의: Merge & Acquisition의 결합명사로 합병과 인수를 뜻함Merger(합병)두 개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법률적으로 또 실질적으로 하나의 기업이 되는 것을 의미Acquisition(인수)대상 기업의 자산이나 주식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 [항공여행사경영론] 국내크루즈 여행상품 개발과 효과
  • 성공적인 회사로 손꼽히고 있는 크루즈 회사이다. 세계 최대 선사의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는 카니발 크루즈 라인은 크루즈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한 공로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선상에서의 안락한 휴식형태의 크루즈 보다는 다양한 레크리에이션을 통한 재미있는 크루즈 경험을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웠으며, 오늘날의 Fun Ship이라는 컨셉은 카니발의 슬로건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하면서, 카니발 크루즈 성공의 기반이 되었다. Fun Ship이라

  • [경영전략] STX 그룹의 M&A 성공전략 분석
  • STX 그룹M&A 전략과 성공요인CONTENTS1. STX 소개2. 환경 분석3. SWOT 분석4. M&A 전략5. M&A 성공요인6. 향후 전망 STX조선이 ‘STX조선해양(STX Offshore and Shipbuilding)’으로 사명을 변경했다.STX조선은 기존 선박 건조 사업과 더불어 미래 신 성장 동력으로 적극 추진하고 있는 해양플랜트 사업을 모두 표현하는 사명이 필요하다고 판단, 사명 변경을 추진하게 되었다.STX조선은 사명변경으로 해양플랜트 사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

  • [경영전략] STX 그룹의 성공요인 분석
  • STX는 2012년까지 매출 50조원, 경상이익 5조원을 달성한다는 목표와 함께 해운무역부문은 Global Top Class 해운사로, 조선기계 부문은 Global Top조선소엔진 메이커로 그리고 플랜트건설, 에너지 부문은 각각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한 Global기업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중장기 비전을 세우고, 조기달성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조선기계, 해운무역, 플랜트건설, 에너지의 4대 전략사업을 중심으로 각각의 역량을 세계 수준으로 강화하는 한편, 태양광풍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