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 신용카드 시장규제와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 구조
2. 신용카드 이용 추이
3. 신용카드시장의 문제점과 정부의 대응
가. 신용카드시장의 문제점
나. 정부의 대응
1. 금융기관 경영의 기본원칙 소홀
2. 근시안적인 신용카드사의 경영전략
3. 거시환경 변화에 둔감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 구조
□ 카드관련 업무가 전문화된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카드업자*가 신용카드시장**의 거의 모든 업무(카드발급, 전표매입, 가맹점 확보, 채권회수, 보험대리, 여행알선 업무 등)를 취급
* 신용카드업은「여신전문금융업법」상 4개 금융업(신용카드업, 시설대여업, 할부금융업, 신기술금융업」중 유일하게 허가제이며 2002년 4월말 현재 8개 전업사와 17개 겸영은행 등 총 25개사가 영업중이나 4개 전업사의 시장점유율이 90%일 정도로 과점적 구조
** 우리나라 신용카드시장은 카드발급자(issuers), 전표매입자(acquirers), 가맹점(merchants), VAN 사업자(value added network service) 및 카드이용자(card holders)로 구성
― VAN 사업자는 신용카드사용 인증(authorization)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미국의 경우 Visa사 등이 동 업무를 담당
― 가맹점 구조는 폐쇄형으로 카드이용자가 카드를 사용하려면 카드를 발급해준 카드업자와 가맹점 계약이 체결된 업소에서만 가능하나 미국의 경우 개방형 구조

2. 신용카드 이용 추이
□ 신용카드시장은 카드대출을 중심으로 1998년 이후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신용카드 이용실적(기간중)은 1998~2001년중 7.6배 증가하였으며 2002년 1/4분기 중에도 전년동기대비 74% 급증
― 카드대출이 이용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8년 51%에서 2002년 1/4분기중64%로 증가하여 카드거래대금 결제보다 부대업무에 불과한 카드대출에 치중한다는 비판이 제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분석] 현대카드 광고전략과 타경쟁기업과 비교
  • 카드 시장2.1 신용카드 발달사 및 그 배경신용카드는 1894년 1월 Hotel Credit Letter Company가 카드를 개발한 19세기에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뒤에 1914년 미국의 석유회사들이 주유소에서 기름이나 부속품들을 외상판매하기 위해 신용카드를 발행하기 시작하였고 그 사용 범위가 점차 호텔, 백화점, 철도회사 등으로 넓어져갔다.) 김문환 신용카드 이야기 서울 박영사 1989 ; 158쪽 인용 그 후 경제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발전하지

  • [광고분석] 현대카드와 다른 카드사 비교 광고분석
  • 카드 시장2.1 신용카드 발달사 및 그 배경신용카드는 1894년 1월 Hotel Credit Letter Company가 카드를 개발한 19세기에 처음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뒤에 1914년 미국의 석유회사들이 주유소에서 기름이나 부속품들을 외상판매하기 위해 신용카드를 발행하기 시작하였고 그 사용 범위가 점차 호텔, 백화점, 철도회사 등으로 넓어져갔다.) 김문환 신용카드 이야기 서울 박영사 1989 ; 158쪽 인용 그 후 경제대공황과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발전하지

  • 박근혜 문재인 후보의 선거 주요공약 비교0k
  • 개선▷수출과 내수시장이 동시에 성장하는 ‘쌍끌이경제’ 목표▷정보통신산업 생태계 육성 정책 추진 ▷경제적 약자 권익 보호-정규직과 비정규직 근로자 간의 차별을 해소 -특수고용직 종사자 권익보호(보험, 학습지, 화물운송)-중소기업 적합업종제도 실효성제고, 납품단가 협상력강화-대형유통업체 납품입점업체, 가맹점 불공정행위 근절 -대형유통업체 골목상권 진입 규제 생존권 보호 -건설 및 IT 분야 하도급 불공정특약 피해방지-소비

  • [금융시장] 채권시장의 활성화
  • 카드 채권 매매취소 파문 2. 채권시장의 활성화 방안 (1) 고수익채권시장 활성화(2) 레포(Repo)거래 활성화(3) 인터딜러브로커(Inter-Dealer Broker : IDB)시장 형성(4) 채권시장의 공정성, 효율성, 완전성 개념을 포함하는 규제체계 설립(5) 정부의 부당한 간섭이 없는 자유경쟁시장 형성(6) 정부의 환매조건부채권(RP)시장 육성(7) 20억弗규모의 아시아 채권 펀드(ABF)2 설립(8) 2000년 7월 시가평가제의 도입Ⅲ. 결론1. 채권시장 활성화 방안의 개선방향(1) 레포(R

  • [경영학] 신한은행도요타내외부경영환경분석및경영전략수립
  • 신용평가 시스템으로 은행권 최후의 블루오션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신한은행은 또 소호 고객을 업종ㆍ여신ㆍ보유자산별로 9개 그룹으로 세분화해 지역 밀착ㆍ맞춤형 마케팅과 영업을 구사한다는 전략이다이렇듯 신한은행은 고객 분석과 상품 차별화로 다른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신한은 행원별 전담 관리 고객을 배치하고 그들의 성향을 분석하여 내부시스템과 자원 활용을 통해 더욱 개선된 서비스를 제공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