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원론 화장품 제조업 산업군 미샤를 중심으로 화장품 제조업 산업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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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마케팅 원론
화장품 제조업 산업군
미샤를 중심으로
<목차>
서론
거시환경 분석
산업의 규모
산업 구조
원가 구조
유통 시스템
산업의 동향과 추세
미시환경 분석
자사 분석
고객 분석
경쟁사 분석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STP분석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타게팅(Targeting)
포지셔닝(Positioning)
4P 분석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결론
참고자료
서론
우리 조는 여러 산업 중 화장품 제조업 산업군을 선정했다. 이번 팀 프로젝트가 자신이 어느 회사의 CEO의 입장에서 산업을 분석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조원 모두가 여자인 조 특성 상 우리가 많이 접하고,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산업군인 화장품 제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국내 화장품 시장은 2005~7년동안 연평균 5%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2007년 기준으로 시장규모가 약 6조원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이다. 화장품 제조업 산업군 내에서도 프리미엄브랜드, 중저가브랜드, 초저가브랜드로 분류되는데, 우리 조는 최근 선발 기업에 이어 많은 후발 기업들이 진입하고 있는 저가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많은 저가 브랜드 중에서도 우리 조는 미샤를 모델기업으로 선정하였다. 미샤는 한국여성이라면 한번쯤 구매경험이 있을 정도로 친숙한 브랜드이고, 제3의 화장품 시장 경쟁을 연 저가화장품의 초창기 브랜드이기 때문이다. 미샤의 창시자는 서영필 회장으로 피죤의 연구원 출신이다. 그는 화장품의 원가구조에 거품이 많다는 생각을 가지고 직접 브랜드 샵을 창시하게 되었다. 미샤가 화장품 업계에 등장한 이후 한 동안은 저가 브랜드의 선발기업으로써 큰 수혜를 입었지만, 미샤의 성공을 기회로 여긴 다른 후발 저가 브랜드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 경쟁이 심화되었다. 저가 브랜드 시장의 포화상태와 해외진출의 실패로 2006년에 미샤는 127억원의 최대 적자를 보기도 하였다. 하지만 미샤는 그러한 시련들을 이겨냈고, 2008년에 80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저가 브랜드에서 다시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우리는 저가 브랜드의 선발 기업인 미샤의 환경, 위치,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고 앞으로 저가브랜드 시장에서 미샤가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거시환경 분석
산업의 규모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
국내 화장품 산업은 전반적으로 꾸준하게 성장하여 왔으며,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화장품 산업은 내수경기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전형적인 내수산업중 하나로 시장 성장세는 GDP, 민간소비와 유사한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
국내 화장품의 생산금액은 1960년 약 1억원 수준이었으나, 60년대 중반부터 70년대에는 매년 30~40%의 급성장을 하여왔고, 80년대 이후에도 매년 15%를 상회하는 성장세를 보여 왔으며, 이는 90년대 중반까지 계속되었다.
1999부터 2002년까지는 연평균 17% 성장하며 GDP 성장률과 민간소비 증가율을 넘어서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그런 가운데, 2003년 신용카드 사태로 전문점과 직판 시장이 침체국면에 접어들면서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서기도 했으나, 2004년을 기점으로 2005년부터 다시 국내 경기가 회복 국면에 접어들면서 경제성장률과 유사한 5%대의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생산규모도 2003-2004년 연속 하락세를 보인데 반해 2006년에는 2002년 수준으로 생산액 규모가 확대되었다. 2007년 국내 화장품산업의 생산규모는 4조 8백억원 정도로 국내총생산(GDP)대비 0.45%를 차지하고 있다. 2008년에는 4조 7천억원으로 역시 비슷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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