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 GS 칼텍스와 옥션을 통해 본 위기 관리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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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서론 - 1. Introduction




본론


2. GS 칼텍스 사례
1) Background
2) Case profile


3. 옥션 사례
1) Background
2) Case profile


4. 분석




결론 - 5.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 전략과 전술

- Channels
(1) 주요 일간지: 온/오프라인 다 접근 가능하고, 아직도 한국 사회에서는 여론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보도 자료: 사측의 입장을 반영된 의견을 언론에서 인용될 수 있게 한다.
(3) 인터넷 신문: 수정 및 게재가 용이하고 즉시성이 기존의 지면매체보다 뛰어나다.
(4) 홈페이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하긴 어렵지만 사측의 입장과 정보를 잘 정리해서 제시할 수 있다.
(5) e-메일: 이해관계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으나 원치 않을 땐 ‘spam'으로 전락한다.

- Message
(1) 사용된 메시지의 성격 : ‘사과’와 ‘시정조치’
(2) 핵심 메시지 : 거듭 사과드립니다.
(3) 다수의 메시지 사용여부 : 위기 발생 24시간 안에 이미 ‘사과’ 전략 구사하여 다양한 채널이지만 일관된 메시지로 임하였다.
(4) 사용된 소구방법: 주로 감성소구를 통해 사건에 대한 책임과 고객에 대한 사과를 표명하였다.

■ 평가

검색어를 GS칼텍스 개인정보로 하여 조선일보 아카이브, 동아일보 아카이브, 중앙일보 홈페이지, KINDS, KBS 홈페이지, MBC 홈페이지, SBS 홈페이지, mbn 홈페이지 그리고 ytn 홈페이지에서 2008년 9월 4일 ~ 2008년 9월 11일 (위기 발생부터 최초 소송 제기까지) 기간 동안 나온 자료를 조사하였다. 사설, GS칼텍스 외 개인정보유출관련 사건, 규제 관련 보도는 제외하였다.
-양적인 축
-질적인 축

보도 건수
클리핑 수
443건
이름 확인
(단순 언급)
407건

보도 건수
헤드라인에 GS칼텍스, 1100만명 개인정보 유출, 정유업계 포함
단독 기사
306건
단독 기사 제외한 보도
관련 기사
137건


매체
매체 수
온라인 뉴스도 포함
주요 일간지
28
뉴스 프로그램에 한정
TV
5
매체 분야
매체 수
전국커버
29
지방
6
- 초점 축


참고문헌

6. 참고자료

- 이유나 편. 『PR전략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 Coombs, Timothy.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현우 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김지윤, 성민정. 「언론보도에 반영된 조직의 위기관리 전략 분석: GS칼텍스 개인정보 유출 사건을 중심으로」. 『언론과학연구』9.3 (2009): 37-69.
- 김미영. 「‘옥션소송’ 피해자 패소, 판단 근거는?」. 『뉴시스』2010.1.14.
- 석진환, 이용인. 「1100만명 개인정보 /강남 뒷골목 버려져」. 『한겨레』2008.9.6. 『KINDS』. 2010.11.25 .
- 이광효. 「역대 최대 규모로 추정되는 개인정보 유출」. 『투데이코리아』2008.9.6. 『KINDS』. 2010.11.25 .
- 임주형. 「GS칼텍스 고객정보 유출… 피해자들 집단손배소 패소」. 『서울신문』 2010.9.17. 『KINDS』. 2010.11.25 .
- 장은교, 김주현. 「“옥션 1080만명 정보 유출 배상책임 없다”」. 『경향신문』2010.1.15. 『KINDS』. 2010.11.20 .
- 조성흠. 「옥션 해킹피해, 1천만명 넘어..사상최대」. 『연합뉴스』2008.4.17. 『한국일 보』. .
- 차향미. 「옥션 해킹 무죄 판결, “손해배상 책임없어」. 『이데일리』2010.1.15. .
- 허동수. 「다시 기본(基本)을 되새겨 볼 때입니다」. 『GS칼텍스 사보』2008.9.17 『HUR DONG-SOO』. 201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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