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정보관리와 윤리-저작권과 이메일 마케팅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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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부

제 2부 정보의 윤리적 문제
1. 정의
1) 사실이란?
2) 데이터란?
3) 정보란?
2.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정보’
3. 사례
1) 네이트 개인정보 유출 사건
2) 넥슨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
3) 2010년 대한민국 개인정보 대량유출 사건
4) 옥션 개인정보 유출 사건

제 3부 저작권의 윤리적 문제
1. 사례
1) 법률적 차이
2) 윤리적 차이
2. 사례
1) 소리바다 등 음원 다운로드 사이트
2) 전자책의 저작권
3) 유료 폰트 저작권

제 4부 이메일 마케팅
1. 최근 이메일 사용 현황
2. 관련 사례
3. 회사입장과 노동자입장의 비교
1) 회사입장에서의 이메일 감시
2) 노동자입장에서의 이메일 감시
4. 사내 이메일 관련 지침
1) 이메일 사용 규제 주요 내용
2) 효과적인 회사 이메일 사용 전략
5. 향후 전망

본문내용
제 1부
11장 정보관리의 윤리


1. 정보의 윤리적 문제
1)지적재산권
(1)저작권 : 법적으로 보호대상이 되는 지적재산권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
(2)특허권 : 발명의 독점적 이용에 관하여 특허청이 발명자 EH는 그 승계인에게 소유권을 설정하는 행위
(3) 상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판매하는 것
(4) 기업비밀 : 외부에 공시되지 않고, 경제적 가치가 있고, 기업비밀로서 특별히 관리되고 있는 기업활동 관련정보
①극비
②부외비
③사외비

2)사생활 정보
(1) 사생활 권리 : 자신의 비밀을 공개당하지 않고 사생활을 간섭받지 않을 권리
(2) ‘사실’과 ‘자료’
(3) 사생활 침해의 유형 : 인터넷 접속대상 감시, 직원의 e-mail. 발송 및 수신감시, 사무실 책상 서랍 수색, 개인통화기록 검색, 현금 자동지급기의 사용시간과 위치 기록, 신용카드 사용내역 검색, 고객명단 공개 또는 판매 등
(4)사생활 보호 : 회사 직원들의 사생활 권리의 보호는 직원들의 사기와 회사에 대한 신뢰관계에 큰 영향을 미침으로 사생활 권리를 침해안하도록 방침을 수립하고 조치를 취해야 함.
(5) E-메일에 대한 방침

3) 정보 내용의 정확성
(1) 정확한 정보
(2)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책임

4) 유해, 파괴적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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