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의 행동과학적 접근(소비자의사결정과정의 정보탐색행동, 소비자정보처리과정, 소비자정보탐색량 영향요인, 정보탐색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5 / 2017.06.0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소비자정보의 행동과학적 접근(이론적 접근)

I. 소비자의사결정과정의 정보탐색행동

II. 소비자정보처리과정
1. 노출
2. 주의
3. 이해 또는 지각
4. 수용 또는 동의
5. 보유

III. 소비자정보탐색량 영향요인
1. 내적 정보탐색량 영향요인
2. 외적 정보탐색량 영향요인
1) 시장의 특성
2) 제품의 특성
3) 소비자의 특성

IV. 정보탐색행동 관련 주요 요인의 영향력
1. 문제해결방식과 정보탐색
1) 제한적인 문제해결방식(LPS)과 정보탐색
2) 포괄적인 문제해결방식(EPS)과 정보탐색
3) 일상적 문제해결방식(RPS)과 정보탐색
2. 관여도와 정보탐색행동
3. 제품품질의 특성과 정보탐색행동
1) 탐색재
2) 경험재
3) 신뢰재
4. 소비자의 위험인지도
5. 소비자의 구매 전 경험 및 지식 등의 특성

V.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자정보의 행동과학적 접근(이론적 접근)

소비자정보에 대한 이론적 모델은 행동과학적 접근과 경제학적 접근이 대표적이다. 행동과학적 접근은 소비자의사결정과정에서 정보탐색 및 정보처리과정에 대해 주로 다루고 있다. 행동과학적 접근에서는 구매의사결정에서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탐색과정을 거치게 되며 정보 탐색의과정은 노출, 주의, 이해, 수용, 보유단계를 거친다고 보고 이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행동과학적 모델에서는 일련의 정보탐색행동에 제품의 특성, 관여도, 소매점 특성, 소비자 경험 등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력에 관심을 두고 이를 설명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정보에 대한 경제학적 접근은 정보탐색행동으로 얻을 수 있는 이익과 손실에 대한 비교 ․ 분석하는 것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정보의 탐색비용은 잠재된 정보탐색에 다양한 비용이 수반된다는 것은 무조건 탐색을 많이 하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추가적인 탐색을 통해서 얻은 것이 추가적인 탐색에 수반된 비용보다 많다면 소비자는 정보탐색을 하게 되는 것을 알려준다.
소비자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적 접근은 행동과학적 접근이다. 행동과학적 접근 모델은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는데 Engel, Blackwell, Miniard(1995)의 모델이 가장 대표적 이다. 행동과학적 모델에서의 정보탐색과정에 대해 살펴보자.

1. 소비자의사결정과정의 정보탐색행동

소비자는 욕구충족을 위해 재화를 구입할 것인지 아닌지를 생각하게 되고 재화의 구입을 결정하게 되면 어떤 것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구입하며 어떤 방법으로 지불할 것인지와 관련된 문제들을 단계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아래의 그림에 제시한 바와 같이 소비자가 특정 욕구를 느끼는 단계를 문제인식단계라고 하며 문제인식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어떤 것을,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지불) 정보를 탐색하고, 탐색한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대안을 평가한 후 구매결정을 내리게 된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쿠쿠의 소비자행동의사결정
  • 소비자들이 값이 비싸거나 자신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TV, 자동차 등) 또는 잘못 구매했을 때 많은 위험이 뒤따르는 제품은 구매할 때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오랜 시간과 노력을 소비하면서 구매과정에 깊이 관여하는 제품, 고관여 제품을 구매할 때는 의사결정 과정, 정보처리 과정이 매우 복잡하게 된다. * 고관여 구매 의사 결정 : 구매시에 느끼는 위험이 높은 중요한 제품, 여러 상표나 대체품 사이의 차이가 크다고 느끼는 제품,

  • [광고수용자행위론] 구매의사결정과정 -문제인식 , 정보탐색
  •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만 탐색하는 것④ 평상적 탐색 : 다른 활동에 의해 부수적으로 이루어지는 정보탐색공식적 탐색 : 구매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탐색이 일차적 목표임(2) 탐색의 정도 결정요인① 내부탐색 정도의 결정요인 : 저장 정보의 양 + 저장 정보의 유용성② 외부탐색 정도의 결정요인 : 시장특성 / 제품특성 / 소비자특성 / 상황적 특성> 마케팅 시사점 : 탐색 정도에 따라 소비자를 세분화 하여라!!!(3) 탐색의 순서① 상표별 처리 : 우선

  • [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분석의 개념, 중요성, 마케팅전략
  • 소비자의 세밀한 심리를 파헤쳐 구매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자신들의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길이 된다. 소비자가 구매를 하게 되는 내적인 요소와 외적인 요소, 사회문화 전반적인 배경 등을 고려하여 판매를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 소비자행동론의 핵심적인 내용이 될 것이다. 본문에서는 소비자행동의 정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소비자의 정보처리과정, 소비자태도,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소비자행동의 심리분석, 관여도, 최신 소비트

  • [소비자의사결정, 소비자선택] 소비자 의사결정과 소비자선택
  • 행동은 최종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이나 구매행위를 연구한다. 소비자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얻게 되는 유용성으로는 ①신시장 기회를 파악할 수 있고, ②시장 세분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③마케팅 전략의 효율성 증대 ④행위과정 및 동기분석에 의한 소비자 보호 등이 있다.3. 소비자 의사결정의 정의1) 의사결정은 사람, 조직간 복잡한 상호연관성을 포함하고 사회, 환경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사회규범, 윤리적 행동 기준, 법적인 규제, 조직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및 자료에 대한 통합적 자료 제시(3) 소비자 행동 자체에 대한 설명 제공(4) 이론의 형성, 정비의 유용성 제공- 행위자체의 description(서술)과 예측, 설명, control(5) 학습을 촉진함(reinforcement)학습 +- 행위중심의 학습 : 반복을 통한 강화+- 인지된 학습 : insight(통찰)을 통한 강화3. 중요성(1) 소비자 행동에 관한 종합적 관점제시(여러 변인 규명하는 과정에서)(2)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분야를 확인시켜줌(3) 변수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