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비자행동]노트북 소비자 구매요인 분석 및 삼성노트북 ‘센스(SENS)` 마케팅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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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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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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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조사 방법
Ⅱ. 본 론
1. 기업개요
(1) 기업연혁
(2) 활동분야 및 핵심역량
2. 제품특징
3. 기업 제품의 타겟
4. 소비자 구매행동 5단계
(1) 문제인식
(2) 정보의 탐색
(3)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후 평가
5. 소비자 구매환경 요인
(1) 문화적 환경요인
(2) 사회적 환경요인
(3) 인구통계적 환경요인
(4) 심리적 환경요인
6. 기업이 타겟에게 행하는 마케팅 전략
(1) 4P 전략 ( Marketing Mix )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Price)
3) 유통전략(Place)
4) 촉진전략(Promotion)
(2)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tiy)
4) 위협(Threate)
Ⅲ. 결 론
- 본문내용
-
(2)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먼저 센스 Q210이 가진 장점을 살펴보게 되면, 우선 우수한 성능과 화려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택의 폭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이 가진 최대의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또한 삼성이라는 높은 브랜드 퀄리티로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높고 많은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것 역시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그리고 강력한 A/S로 소비자들에게 안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강점으로 작용한다.
2) 약점(Weakness)
센스 Q210이 가진 약점으로는 일단, 이제는 여타 다른 기기들의 주변기능의 성능이 점차 좋아짐에 따라 그에 따른 경쟁도는 상대적으로 저하되었다. 또한 시장유지전략을 고수함으로써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여타 다른 회사에 비해서 미온적인 시장전략을 내세우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요즘 들어 심화가 되고 있는 반 삼성 분위기가 고조됨으로써 상대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받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20대 여성 직장인들에게 Q210은 가격적인 면에서 다른 브랜드네임이 떨어지는 노트북의 가격보다는 삼성이라는 브랜드네임 때문에 고가격인 점이 약점이라고 할 수 있고 촉진 과정에서 대부분의 광고가 TV광고이기 때문에 20대 여성 직장인에 맞춘 인터넷이나 잡지 그리고 신문 등에 광고를 하는 것이 좋은데 이러한 점에서 TV광고에 집중하는 센스 촉진 방법은 약점이라고 할 수 있다.
3) 기회(Opportunity)
무선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의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기술이 구축됨으로써 오히려 노트북 구매가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20대 직장인들은 컴퓨터로 작업하는 일들이 많기 때문에 회사뿐만 아니라 집이나 커피숍 같은 장소에서도 컴퓨터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많아 질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휴대성이 강하고 가볍고 작은 노트북의 직장인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기회를 잘 활용해야겠다. 그리고 삼성 센스가 가진 기회로는 IT 분야에 대한 전 국민의 수요층 확대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전 국민적으로 IT분야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소비하는 층에서도 IT분야가 많이 신장된 만큼 전 국민적 분위기가 수요층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이용한다면 충분한 기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노트북의 필요성 증대됨으로써 PC이용자들에게 더욱 많은 어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데스크 탑에서 노트북으로의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앞서 이야기한 점들과 연계가 되어있는 기회로서, 빠른 시대변화와 그에 따른 이동 중의 편리 때문에 인식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4) 위협(Threat)
센스가 가지고 있는 위협요소로는 외국 계 업체의 국내시장 침투를 들 수 있다. 최근 들어서 외국계업체인 DELL, H, SONY, TOSHIBA등 외국 계 업체가 많이 국내시장에 진출해 있다. 또한 사람들의 인식 또한 삼성이라는 브랜드파워라는 것을 믿기 보다는 노트북 성능에 대한 비교가 이루어지면서, 점차 소비고객이 전환이 되는 것이 하나의 위기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물가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 소비시장이 위축이 되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된다는 것 또한 하나의 위기가 될 수 있다.
<중략>
자료평가
- 베리 굿~!!!!!!!!!!!!!!!!!!!!!!!!!!!!!!!
- kissz***
(2010.11.20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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