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표본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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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확률 추출 방법

1-1. 단순 무작위 추출법 (Simple Random Sampling)
1-2. 층화 추출법 (Stratified Sampling)
1-3. 집락 추출법 (Cluster Sampling)
1-4. 계통 추출법 (Systematic Sampling)

2. 비 확률 추출 방법

1-1. 편의 추출 방법 (Convenience Sampling)
1-2. 판단 추출법 (Judgement Sampling)
1-3. 할당 추출법 (Quota Sampling)
1-4. 눈덩이 추출법 (Snowball Sampling)


본문내용
EX) 어떤 잡지사에서 구독자의 의견을 조사하기 위해 구독
자 50,000명 중 1,000명을 표본으로 추출한다고 하
자. 이 경우 50,000명 중 1,000명을 표본으로 추출
한다는 것은 결국 50명 중 1명을 뽑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구독자의 이름이 나열되어 있는 명부에서 처음
50명 중 1명을 Random하게 선택하고 그 다음부터는
매 50번 째 에 해당하는 구독자를 표본으로 선택하는
간단한 방법  


정의 : 모집단을 몇 개의 요인에 의해 분류하고, 분류한 후 각
계층의 크기에 비례하여 표본 수를 정하는 방법
=> 선거에 관련된 조사, 일반적인 여론조사에 사용
EX) 1930년대 미국에서 여론조사/시장조사 등에 사용 되었으
며 갤럽(G.H.Gallup)이 1948년 미국 대통련 선거의 예상
에 할당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실패한 뒤부터 무작위추출
법이 그것을 대신하게 되었다.

층 화 추출방법과의 비교
유사점 : 모집단을 상호배타적인 집단으로 세분화한다는 점
차이점 : 각 집단에서 표본 추출 시,
층 화 표본추출 -> 무작위 추출
할당 표본추출 -> 비 확률 표본추출(임의표본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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