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표본 추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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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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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본추출법
1. 확률추출법
(1) 단순랜덤추출법(simple random sampling)
(2) 충화추출법(stratified sampling)
(3) 집락추출법(cluster sampling)
(4) 계통추출법
2. 비확률 추출법
(1) 편리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2) 판단추출법(judgement sampling)
(3) 할당추출법(quota sampling)
(4) 눈덩이추출법(snowball sampling)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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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충화추출법(stratified sampling)
충화추출법이란 모집단을 서로 유사한 것 끼리 묶어 몇 개의 층으로 분할한 후 각 층에서 일정한 크기의 표본을 랜덤으로 추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충화추출법에 의한 표본 추출 시 층별로 뽑아야 할 표본의 개수는 비례배분 또는 최적배분에 의하여 결정하면 된다.
비례배분이란 각 층 내의 변동에 대한 사전정보가 없거나 또는 모든 층에 대하여 층 내 변동이 같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전체 표본을 층의 크기에 비례하게 배분하는 원칙을 말한다.
최적배분이란 충화추출의 주된 목적은 추정량의 분산을 최소로 하여 보다 정확하게 모집단의 특성값을 추정하는 데 있다. 따라서 각 층의 분산과 크기를 알고 있다면 분산과 층의 크기가 큰 경우에는 표본의 크기를 크게 하고, 분산과 층의 크기가 작을 경우에는 표본의 크기를 작게 하는 것이 타당하다. 아와 같은 개념에 의하여 층별 표본의 크기를 결정하는 방법을 최적배분이라 한다.
(3) 집락추출법(cluster sampling)
집락추출법이란 모집단이 집락을 형성하고 있을 때 집락들 중 몇 개를 표본으로 랜덤추출한 후, 추출된 집락을 전부 조사하거나 또는 추출된 집락으로부터 표본을 랜덤 추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집락추출시 때에 따라서는 여러 단계에 걸쳐 집락을 추출한 후, 그 집락 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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