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대학생들의 명품의식 조사와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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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요약>
I. 조사목적
II. 조사설계
1. 표집방법
2. 조사방법
3. 주요 설문내용
III. 주요결과
1. 명품 구매에 있어서 남/여의 차이가 있는 가?
2. 버버리 인지에 관해 남/여의 차이가 있는 가?
3. 버버리에서 선호하는 상품은 무엇인가 ?
4. Prosum 라인은 얼마나 알려져 있으며, 디자인 변화에 대한 생각은 ?
IV.맺음말
부록 1)설문지
부록 2) 문항별 집계결과
본문내용
대학생들의 명품의식에 대한
마케팅 조사 분석

<요약>
최근 국내 수입명품브랜드 매장의 매출은 지속되는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다. 이는 명품 사용 인구의 증가를 나타내며 이러한 명품의 대중화에 따라 대학생들의 명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본 조사연구에서는 서울에 있는 종합 대학을 다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명품에 대한 인식 상태 및 인적사항을 조사해 명품 시장의 잠재된 소비자인 대학생을 타켓으로 한 명품브랜드 버버리의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려 했다. 표본은 서울의 중구를 중심으로 세 지역을 층화 추출하여 임의로 정하고 다섯 학교(한국외대, 고려대, 이화여대, 연세대, 중앙대)를 난수 추출하여 그 안의 450명의 학생을 표본으로 정했다.
중심단어 및 적용방법론: 명품브랜드, 버버리, 대학생, 교차분석, 빈도
1. 조사목적
본 연구는 명품 시장의 잠재된 소비자인 대학생을 타깃으로 한 명품브랜드 버버리의 마케팅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버버리는 90년대 이후 디마케팅의 실패 및 복제품 관리 소홀 등의 이유로 브랜드가치가 하락세였으나 최근 브랜드 혁신전략을 세우며 네임벨류 상승에 매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버버리의 제품 디자인 혁신전략인 프로섬라인의 인지도는 국내에서 아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버버리브랜드 가치 인식 및 프로섬라인의 인지도 등을 조사해 브랜드의 현 상태를 분석 타 브랜드에 대한 가치 인식을 조사해 비교 분석한다. 대학생들의 명품에 대한 가치관 및 인적사항을 조사해 명품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2. 조사설계
2.1. 표집방법
서울에 있는 종합대학교를 다니는 대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하기위해 서울의 중구를 중심으로 A, B, C 세 지역을 층화추출 하여 27개의 종합대학을 추출한다.

그림1. 중구를 중심으로 나눈 세 지역의 서울특별시 지도
 A지역 - 서경대, 고려대, 서울여대, 경희대, 국민대, 덕성여대, 서울 시립대, 성신여대, 한성대, 동덕여대, 광운대, 삼육대, 한국외대
 B지역 - 세종대, 건국대, 한양대
 C지역 - 동국대, 명지대, 서강대, 숙명여대, 중앙대, 이화여대, 연세대, 숭실대, 상명대, 서울대, 홍익대
이 층화 추출한 27개의 대학 중에서 본 설문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각 지역의 학교에 대한 명품의 소비율의 자료조사를 알아본다. 그 자료 조사를 통해 명품의 구매율이 비교적 높게 조사된 A지역과 C지역을 임의로 정하고 다섯 학교(한국외대, 고려대, 이화여대, 연세대, 중앙대)를 난수 추출하여 그 안의 450명의 학생을 표본으로 정한다.
표1.각 학교의 표본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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