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노키아(Nokia)의 경영전략 및 정보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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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1.1 기업선정 이유
1.2 연구 방법

2. 본론
2.1 노키아의 연혁과 현황
2.2 노키아의 Five Force Model
2.2.1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2.2.2 구매자 교섭력
2.2.3 공급자 교섭력
2.2.4 대체재
2.2.5 산업 내 경쟁기업
2.3 노키아의 Value Chain
2.3.1 노키아의 본원적 활동
2.3.2 노키아의 보조 활동
2.4 노키아의 현 문제점
2.4.1 새로운 os 개발 및 새로운 영역 확장
2.4.2 Social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2.4.3 마이크로마케팅(MicroMarketing)
2.4.4 기업 내 참여 경영과 Cloud Computing
3. 자료 출처
본문내용
2.2.1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표 1> 2009년 3분기 휴대폰 market share
위 표는 전 세계의 휴대폰시장의 2009년 3분기와 2010년 3분기를 나타내고 있다. 빅3라는 노키아, 삼성, LG 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고 apple. rim, sony ericsson, motorola 와 그 외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 있는 기업이 대부분 휴대폰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이는 높은 수준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을 요구하므로 상대적으로 초기진입장벽이 높아 진입 기회 위협이 높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중국 중소 휴대폰 업체들이 판매하는 제품인 '화이트박스‘의 저가휴대폰 시장 진입으로 세계 휴대폰 시장의 20~30%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결코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이 낮다고 할 수 없다. 스마트폰 시장 추세가 심상치 않은 가운데 스마트폰 시장 진입장벽은 견고하다고 할 수 있다. 원가경쟁력과 기술경쟁력 이외에 이동통신사와의 교섭력, 마케팅 파워, 브랜드 파워까지 다양하게 갖추어야 하는 스마트폰 시장에는 ‘No Brand Smartphone’이 끼어들 여지가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폰 시장의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예를 들어 2007년 1월 apple의 아이폰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경쟁기업으로 떠올랐고 지금 현재 apple은 세계휴대폰시장의 빅3를 위협하는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2.2 구매자 교섭력
위 표를 보면 세계 휴대폰시장의 2010년 3분기 규모가 4억대를 넘어서고 있다 .즉 구매 자의 수는 상당하다. 또한 휴대폰의 구매자가 최종 소비자임을 고려하면 가장 중요한 것 은 구매자의 가격민감성,품질판단,전환비용,비교구매이 된다.
1)구매자의 가격민감성
구매자가 가격에 민감할수록 교섭력이 높아진다. 제품차별화가 심할수록 구매자는 가격 에 대해 민감하지 않게 된다. 구매자들은 높은 가격을 지불하더라도 자신이 선호하는 제 품을 사기 마련이다. 또한 같은 품질의 제품에 비슷한 가격대의 형성으로 구매자의 가격 민감성은 낮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자 료 출 처


[1] 마이크로마케팅의 현장
[2] Strategy Analytics, 현대증권
[3] Nokia 2009 사업보고서
[4] 삼성경제연구소
[5] 키움증권




웹사이트
http://Nokia.com
http://www.tvcf.co.kr
http://www.100hot.co.kr
http://isis.nic.or.kr
http://seri.org/
www.microtarg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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