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SK텔레콤의 해외(몽골, 베트남, 중국)진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이동 통신 서비스 산업>

이동통신 산업의 개관
이동 통신서비스의 발전 과정 .
부가서비스 및 무선 인터넷
이동통신산업의 기술표준 경쟁
세계의 이동통신 시장

<SK 텔레콤>

SK 텔레콤의 연혁
한국의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과 SK 텔레콤의 성장
CDMA 벨트 구축의 비전

<몽골 진출과 Skytel>

SK텔레콤의 몽골 진출 배경
Skytel
진출 경과

<베트남 진출과 S Telecom>

베트남의 이동통신 시장
SK Telecom의 베트남 진출 배경
S Telecom
BCC의 제약과 경과

<중국 진출과 UNISK>

중국의 이동 통신 시장
무선인터넷 시장
SK텔레콤의 중국 이동통신 산업 진출
본문내용
몽골 진출과 Skytel

SK텔레콤의 몽골 진출 배경
1999년 몽골에서 전화 통신선 사업을 벌이고 있던 대한 전선은 SK텔레콤의 몽골 진출을 제안하였다. 동남아 CDMA Belt를 계획하고 있던 SK텔레콤으로서 해외 진출에 대한 경험이 필요한 상황에서 몽골은 매력적인 시장이었다. 첫째, 몽골은 통신 산업에 대한 외국 투자자에 대한 간섭과 통제가 약하고, 그 규제가 엄격하지 않았다. 계획 경제 체제에서 시장 경제로의 변환을 위해 경제 개발에 주력하던 몽골 정부는 1996년 15년에서 25년 이내의 국가적 핵심 개발 분야로서 정보 통신 기술 분야를 선정하였고, 이를 위해 기술을 가진 해외 투자자 유치에 적극적이었다. 1996년 몽골의 유일한 유선 통신 회사인 몽골통신회사(MTC)는 민영화 되어 국제 입찰을 통해 그 주식의 40%가 한국통신(KT)에 매각되었고, 무선 통신 회사인 모비콤은 일본 자본인 Sumitomo, Newcom Group, KDDI가 몽골 기업과의 합작으로 1996년 설립된 기업으로 이동 통신 산업에 있어 몽골 내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었다. 둘째, 향후 SK텔레콤의 해외 진출 시 GSM 진영과의 충돌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당시 GSM 방식의 표준을 사용하고 있던 모비콤과의 경쟁은 향후 상이한 표준과의 경쟁에서 SK텔레콤이 어떤 전략으로 임해야 할 지 학습할 수 있는 기회의 의미를 가졌다. 셋째, 몽골의 당시 시장 상황이 한국의 97년, 98년과 유사하기 때문에 최신의 장비가 아닌 기존에 SK텔레콤이 가지고 있는 유휴 장비를 활용할 수 있었으므로 초기 투자비를 줄일 수 있고, 인구 280만중 100만이 올란바토르 수도에 집중되어 있을 정도로 도시 집중률이 높아 그 관리가 용이하여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진출할 수 있었다.

Skytel
스카이텔은 1999년 7월 몽골의 유니브콤이 40%, 한국의 대한 전선이 35%, SK텔레콤이 25%(Us$125만)의 지분을 투자하여 설립되었으며, SK텔레콤은 현물 출자의 형식으로 참여하였다. 스카이텔은 당해 7월부터 올란바트르를 비롯한 5개 도시에서 아날로그 방식으로 이동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당시 현물 출자는 국내에서 AMPS 방시의 아날로그를 CDMA로 전환하면서 남은 유휴 장비를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SK텔레콤의 입장에서는 망구축에 별도의 비용을 들이지 않았다. 또한 2001년 스카이텔의 2세대 CDMA로 사업 변환을 시도할 때도, 당시 신세기 통신을 인수한 후 망통합을 하는 과정에서 중복되는 IS 95B 표준의 기지국 장비를 일부 활용 함으로서 디지털 변환 비용 또한 최소화하였다. 스카이텔은 당해 4월부터 아날로그 네트워크를 모두 CDMA로 바꾸고 왑(WAP)방식의 무선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시작하였다. SK텔레콤은 1대주주는 아니었지만, 대한 전선이 이동통신 영업, 마케팅, 투자, 상품 개발, 기술 기획, 시스템 운영, 엔지니어링, 교육 등 전반적인 모든 사항에 대하여 SK텔레콤에 많은 재량권을 허용하여 실질적인 경영권을 가진 상황이다. SK텔레콤은 과거 한국 시장에서의 경험을 살려 TTL과 유사한 서비스인 D20Club을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몽고 측 투자자들은 이런 한국 투자자들의 의사 결정을 일반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상황이며, 몽골 정부 관련 사항 및 이동 통신 관련 몽골 정부 정책 관련 정보 제공 및 우회 지원 등을 통해 대정부 관계 채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진출 경과
SK 텔레콤은 스카이텔을 통한 몽고 진출 당시 시장 초기에 아날로그 교환기와 기지국 등 장비를 이용하여, 투자비용을 최소화한 상황이었다. 이런 원가 우위를 통해 경쟁사 대비 10% 저렴한 요금으로 저가격 정책을 실행할 수 있었고 이는 사업 초기에 25%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당시 몽골 정부의 제 2사업 진출자에 대한 시장 진출 배려 정책이 전무한 상황에서 비교적 성공적인 시장 진입이라고 평가되었다.
CDMA서비스로 전환한 이후엔 경쟁사인 모비콤이 SMS(문자메세지)를 활용한 뉴스, 날씨, 은행 관련 정보 제공에 그친 반면에 스카이텔은 WAP를 이용해 SK텔레콤의 초기 무선 인터넷 서비스인 N-top과 같은 메뉴형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였다. 고객들은 이를 통해 16폴리 음악과 배경화면 다운로드, 날씨 정보, 운세, 뉴스 등의 한국의 무선 인터넷 시장 초창기 때와 유사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SMS 및 WAP의 경우 단말기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SK텔레콤 글로벌경영
  • - 목 차 -Ⅰ.기업소개1.우수한 기술력2.기업문화 3.경영3-1경영기법3-2경영실천법3-2경영방향4.사회환원Ⅱ. 글로벌경영글로벌 경영을 하려는 이유1. 실패사례 1-1태국1-2브라질 1-3미국1-4베트남2. 성공사례 2-1인도네시아2-1-1 음원사이트 멜론의 진출2-2몽골3. 현제 주력사업 국가3-1중국4. 싱카폴‘싱텔社’해외진출 성공이유Ⅲ. 결론1.SK텔레콤 진출 의의2.SK텔레콤 강점 & 약점3.SK텔레콤의 미래Ⅳ. 참고자료Ⅰ기업소개1.우수한 기술력: SK텔

  • SKT vs KTF 기업조직분석
  • SK IMT와 합병07-새로운 `기업 혁신 전략(Change Management)` 발표200402-고객 사생활 보호 지침 발표03-창사 20주년 기념식에서 `新 가치경영` 선포200501-국내최초 상시 감사 체제 구축 05-해외안전서비스 제공 -『i-Kids』서비스, 유럽 시장 진출 -SK텔레콤-경찰청, 치매노인 찾기 협정 체결 08-무료 무선인터넷 고객센터 오픈200607-새 대표 브랜드 T 출시 08-국제 품질경영시스템 표준화단체 QuEST Forum(퀘스트포럼) 가입11-SK텔레콤 미래경영연구원 `우수훈

  • [경영학] SK VS KTF 기업분석
  • 해외사업 (중국,몽골,베트남)한국을 대표하는 종합정보통신기업으로 위상을 확립한 SK텔레콤은 이미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전역으로 그 무대를 넓혀가고 있다. 급변하는 세계 통신 시장에서 국제통신사업자들과 경쟁하기 위한 준비를 꾸준히 해온 SK텔레콤은 유수의 아시아 정보통신사업자들과 제휴 및 협력관계를 맺어오고 있으며, ITU나 PTC를 비롯한 국제기구 및 해외 정보통신 유관기관과 활발한 국제협력 활동에 힘쓰고 있다. 해외 이동전화 사

  • [국제경영]SK텔레콤의 해외진출 방안과 중국진출 분석
  • 중국 시장 진출 방법4) 아시아 국가 진출6. 중국 진출 시 문제점1) 치열한 시장 상황2) 중국 정부의 애매한 정책과 진입규제3) 예상과 달리 낙관적이지 않은 시장상황4) 국내업체와의 충혈경쟁 가능성 7. 중국 진출 전략1) 전략적 제휴와 협력의 강화2) 현지화 노력 3) 중국지역전문가 육성 및 확보와 정부의 지원정책결 론 서 론글로벌 전략의 대두 및 SK텔레콤의 선정이유자원이 부족하고 국내시장이 협소한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해외진

  • [국제마케팅전략]SK Telecom의 중국진출 사례
  • SK 차이나 → SKT 설립 배경본론1. SK Telecom의 중국 진출시 고려요인1) SK Telecom의 보유자원 (핵심역량)2) SK Telecom의 전략적 지향3) 중국 시장의 특성4) 국내 시장의 상황2. SK Telecom의 진입 방법1) SK Telecom의 중국 진출 방법 2) SK Telecom의 진출 상황3. SK Telecom의 중국 진출시 문제점 & 해결방안4. 국내 통신산업의 중국 진출 전략결론1. 한국 통신 산업의 해외진출은 가능한가?2.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서론1. 글로벌 전략의 대두 및 SK텔레콤의 선정이유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