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농심의 해외진출 전략(인도,멕시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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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Chapter 1) 농심
(1) 농심의 소개
(2) 농심의 해외진출
(3) 농심의 SWOT 분석
Chapter 2) 인도 시장
(1) 인도 소개
(2) 내부 환경 분석
(3) 선정이유
(4) STP 분석
(5) 4P 분석
Chapter 3) 멕시코 시장
(1) 멕시코 소개
(2) 내부 환경 분석
(3) 선정이유
(4) STP 분석
(5) 4P 분석
Chapter 4) 농심의 향후 방향
(1) 농심의 향후 방향


본문내용
(4) STP 분석
S : Segmentation
① 지역별

* 북부
빵이 주식이고 채식주의를 선호하고 있으며 주로 이슬람교도가 많이 분포하고 있다. 이슬람교도는 돼지고기를 피하여 돼지고기로 된 식품, 요리는 없으며, 주로 약하게 조미하여 먹는 것이 특징이다. 북부는 조리 시 요구르트와 기이(ghee, 맑게 녹인 버터)를 주로 사용한다.
* 남부
우리와 같이 쌀이 주식이며 주로 튀김류, 튀김으로 된 음식을 선호한다. 이 지역엔 힌두교도가 많아 쇠고기를 기피하며 매운맛을 선호하는 특성이 있다. 남부의 경우, 요리 시 주로 코코넛 밀크와 크림을 주로 사용한다.





② 소비자 계층



















인도는 카스트 제도라는 계급제도가 있는 나라로 상위․하위․비(非)카스트로 나누어진다. 상위 카스트는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로 인도의 약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소비력이 높으며 높은 계급일수록 채식을 선호한다.
하위 카스트는 수드라와 제5계급으로 나누어지는데 그 비중이 약 20%가 넘지 않으며 소비력이 약하다.
비(費)카스트는 정치, 경제적 개념의 계층으로 인도 독립 이후 생겨난 계층이다. 이 계층은 각 카스트 계급이 섞여 있으며 인도의 32%를 차지하고 있어 매우 매력적인 소비자층이다.
농심 라면은 별미로 상류를, 주식 또는 간식으로 중상류를 소비자 전략 계층으로 잡았다.

T : Targeting
① 주 4대도시
인도 수출 초기엔 델리(Delhi), 뭄바이(Mumbai), 첸나이(Chennai), 콜카타(Kolkatta)의 주 4대 도시를 중심 유통망이자 소비시장으로 선정한다. 이후 주 4대 도시에 안정적으로 자리잡히면 이후 외곽으로 진출한다.
② 주 소비계층
간단한 식사용이자 간식용으로 중상층을 공략하고 그중에서도 즉석제품을 선호하는 직장인 독신층을 공략한다.
상류층의 경우, 어린이, 청소년의 별미로 마케팅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KOTRA(선정 이유 및 기업 진출 방향), http://www.kotra.or.kr/wps/portal/dk
* 관세청(FTA 관세 협정문 및 관세율), http://www.customs.go.kr/
* 외교통상부, http://www.mofat.go.kr/main/index.jsp
* 멕시코 대사관, http://portal.sre.gob.mx/
* 인도 대사관, http://www.indembassy.or.kr/
* 농심(농심의 전략 및 경쟁력), http://www.nongshim.co.kr
*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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