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삼성전자 `애니콜` 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Ⅰ. 삼성전자 무선사업부분석

Ⅱ. 마케팅 상황
1. 국내외 시장 상황
2. 4P 전략

Ⅲ.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2. Weakness (약점)
3. Opportunity (기회)
4. Threat (위협)

Ⅳ.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1.마케팅 전략
2.소비자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 전략

Ⅴ. 삼성전자 애니콜의 성공요인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애니콜의 힘

최근 <뉴스위크>, <타임>, <비즈니스위크> 등의 유명 외국잡지들에는 삼성전자와 이건희 삼성 회장 등에 대한 기사가 끊임없이 실리고 있다. 일본에서도 삼성전자의 성공을 다룬 기사들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를 ‘애니콜의 힘’이라고 표현했다. 삼성이 자신들의 ‘1등 전략’에서 가장 많이 예로 드는 것이 애니콜과 메모리반도체, 그리고 평면디스플레이다. 그 중에서도 생활에 가장 깊숙이 침투한 것이 바로 휴대전화, 애니콜이라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최근에 내놓은 300만화소 카메라폰의 시판가는 90만원대로, 양문형 냉장고 가격과 맞먹는다. ‘가장 비싼 고급 단말기’란 브랜드전략과 고급화·고기능화 전략이 맞물린 결과다. 덕분에 삼성전자 단말기는 세계 1위업체인 노키아와 모토롤라 제품보다 외국에서 평균 판매가가 30~40달러 높다. 그러면서도 시장점유율이 2000년 5.0%(6위)에서 2004년 2분기 12.1%(3위)로 올라갔다. 생산량도 2000년 2200만대에서 내년에는 연 생산 1억대로 2위인 모토롤라를 제치고 노키아와 맞먹을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가 애니콜 상표로 처음 내놓은 단말기는 SH-770으로, 검은 색의 막대형이었다.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광고문구와 함께 등장한 이 제품은 모토롤라가 점령하고 있던 한국 단말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삼성전자와 모토롤라의 국내 시장점유율은 94년 당시 26% 대 53%였다. 그러나 애니콜의 등장과 함께 95년에는 52% 대 46%로 역전됐다. 국내시장에서 모토롤라를 추월한 지 10년만에 세계시장에서 모토롤라를 추월할지가 2005년의 최대 관심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 청과물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 마케팅 목표와 마케팅 전략을 설정하고 자기가 생산한 제품에 대하여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 믹스수단을 고려한다. 제품관련 마케팅 믹스수단은 제품차별화, 제품 품질개선, 제품다양화, 연구개발, 브랜드 개발 및 이미지관리 등으로 이루어지고 비용을 수반하는 반면 시장 점유율의 제고와 매출액의 증대를 통한 기업 이윤의 증대를 가져온다.소비자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등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엄청남 양의 마케팅 정보

  • [마케팅전략론] sk텔레콤 마케팅
  • 따른 강력한 기업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도 통신서비스를 필두로 한 IT분야에 대해서는 부약정책을 제시해왔다.* IT활성화 정책 정보화근로사업이나 100만 정보화교육 등 정부차원의 정보화 수요촉친책 외에도 CDMA 이동통신, ADSL 도입 등 통신사업자의 대대적인 투자와 마케팅 촉진을 유도함으로써 IT산업 전반의 활성화를 꾀했고 벤처기업의 투자자금 조달을 위한 코스닥도 활성화시켰다. 이러한 IT활성화 정책 때문에 벤처를 포함한 국내 IT산업은 거품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영화 속 제품배치(PPL)에 대한 사례분석 연구 -최근 5년간 국내영화를 중심으로
  • 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일환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 때문에 기업들은 신문이나 TV광고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는 PPL광고에 관심을 높여가고 있는 것이다. PPL은 간접광고로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며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기에 적합한 기법이다. 특히 영화 속 P

  • [조직관리] 삼성전자 환경분석과 조직분석
  • 정보를 컴퓨터로 통합관리하면서 현금흐름의 개선과 해외법인 부실방지 등 효과를 가져왔다. 또한 철저한 아웃소싱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핵심사업의 다각화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해 매출구조를 다각화하기 시작했다. 이와 더불어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통해 세계적인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위기 속의 이런 노력을 통해서 삼성전자는 세계적인 초일류 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된다. 부채비율이 획기적으로

  • [마케팅성공사례분석] LG 싸이언 idea 아이디어 마케팅전략
  • 소비자로 보았을 때 매우 다면적이며 독특한 개성으로 유형화되지만, 크게 보아 이들은 충동적이면서도 주도면밀한 모순된 소비를 하고, 정보를 수집하는 방식 또한 과거의 소비자들과 큰 차이를 보인다.ⓓ새로운 세대는 새로운 마케팅을 원한다.소비자의 취향이 달라지면 트렌드가 달라지고, 시장이 변화하게 되며, 시장이 변화하면 상품과 마케팅 또한 변화해야 한다. 이들 새로운 세대는 곧 모든 시장의 중심을 이루며 판도를 변화시키게 될 것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