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태도의 형성과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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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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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1)
8.1 태도의 개념화
8.2 태도의 기능
8.3 태도형성에 대한 인지적 학습이론: 다속성 태도모델
8.4 관여도와 태도: 광고에 노출된 소비자의 관여와 태도
제9장 태도의 형성과 변화(2)
9.1 태도변화에 관한 이론들
9.2 태도형성/변화 이론과 접근방법
9.3 태도와 구매행동의 관계
9.4 태도의 비평가적 측면과 태도-행동 관계
대상에 대한 개인의 태도가 그 대상의 부각 속성들에 대한 신념과
이 속성들에 대한 평가에 의해 결정된다는 태도모델
(신념 : 소비자가 특정제품의 속성과 관련하여 가지고 있는 주관적 의견)
소비자행동에 적용하기에 보다 적합한 다속성 태도모델로서 개발
대상에 대한 태도는 각각의 부각속성에 대해 소비자가 갖는 만족도와
그 속성에 대해 중요시 여기는 정도에 의해 결정
①속성신념을 변화(강화)시킨다. (화질이 좋다:2->3)
마케터는 자사제품이 다수의 소비자들이 중요시하는 속성에 있어서
우수하거나 최상이라는 점을 상기
②속성과 관련된 평가를 변화시킨다.
(a/s가 좋다라는 진술에 대한 평가를 +1->+2일 때 자사의 이득이 가장 클 경우)
③소비자가 그다지 생각하지 못했던 속성을 부각속성으로 고려하도록 인지적 구조에 도입한다.
(화질, a/s, 가격, 디자인 이외에 새로운 속성인 기능을 도입하여 경쟁력 확보)
※ ① 신제품개발, 제품개선, 그리고 포지셔닝 전략수립에 대한 지침을 얻을 수 있다.
소비자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함으로써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 제시
(제품 개발, 기존 제품 개선, 욕구 충족시킬 수 있음을 강조하는 포지셔닝)
② 시장세분화에 이용될 수 있다. 마케터는 편익패턴의 유사성과 차이에 의하여 편익세분화를 하여 세분시장에 효율적으로 대응한다.
③ 촉진전략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마케터는 속성신념, 속성평가 등을 조사하고 촉진활동 목표설정 후 수행한다.
이후 소비자조사에 의해 목표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고 필요에 따라 전략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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