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태도의 형성과 변화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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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태도변화에 대한 이론들
2. 태도 형성/변화 이론들과 접근방법
3. 태도와 구매행동의 관계
4. 태도의 비평가적 측면과 태도-행동관계
5. 광고모델을 이용한 태도변화 사례
본문내용

(1) 균형이론의 개요

균형이론은 개인의 태도들 간에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기존의 태도를 변화시키며
이에 따라 심리적 편안함이 유지되는 것.
세 요소들 중 어느 두 요소들 간의 관계는 긍정적 관계(+) 혹은
부정적 관계(-)로 설정.

ex) 농구스타 마이클 조던이 나이키 광고에 출연한 이후 청소년들에게 나이키 인기 상승.

(2) 균형이론의 마케팅 시사점

① 광고모델을 이용한 태도변화
② 설득적 메시지에 의한 태도변화


(1) 일치성 이론의 개요

일치성 이론은 균형이론을 발전시킨 것으로 태도의 강도를 고려.
ex) 나이키를 약간 싫어하고 마이클 조던에 대한 호감이 매우 강하다면, 부정적 태도보다 긍정적 태도가 더 강하므로 나이키에 대한 부정적 태도는 긍정적 방향으로 크게 변함.

(2) 일치성이론의 마케팅 시사점

① 광고모델을 이용한 태도변화 ex) 삼양라면 - 소녀시대
② 설득적 메시지에 의한 태도변화
③ 일치성이론과 정교화가능성 모델의 비교 및 결합




닥터유 (자연이 만든 순수한 과자)

일치성 이론 : 설득력이 강할수록 태도가 보다 많이 변화함.

- 일상 속에서 실제로 과자를 먹는 상황들을 제시.
- 내레이션 뿐만 아니라 광고의 모든 컷에 자막을 넣어 보다 더
시각적으로 설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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