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우지파동과 삼양라면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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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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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양 식품
1-1. 회사 소개
1-2. 회사 연혁

2. 우지파동
2-1. 우지파동
2-2. 우지파동 전 삼양과 농심
2-3. 우지파동 후 삼양과 농심

3. 주제 선정 배경

4. 삼양의 전체적 문제점

5. 삼양 라면의 마케팅 전략

6. 맛있는 라면의 마케팅 전략

7. 수타면의 마케팅 전략

8. 삼양 목장의 마케팅 전략

9. 요약


본문내용
건면에 스프를 별첨해 판매를 시작한 묘조식품에서 기계와 기술을 도입해 국내에서 인스턴트 라면이 생산되기 시작한 것은 1963년 9월 15일부터이다. 삼양식품에서 국내 식량 자급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의 힘을 빌려 시도한 큰 사업이었다. 일본에서 기계와 기술을 도입하기는 했지만 일본의 라면과 국내 라면의 맛은 전혀 달랐다. 일본의 라면은 맛이 담백하고 느끼해 국내의 입맛에는 맞지 않았기 때문에 스프의 맛을 새롭게 개발하였는데 이렇게 개발된 라면은 맛은 좋았지만 판매에 있어서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처음으로 출시된 라면값은 1봉지에 10원이었는데 그 시절로 돌아가 생각해보았을 때 그리 싼 값도 아니었고 옛날부터 쌀이 주식이던 우리의 식탁과 잘 맞지 않아서였는지 사람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판매 부진으로 고생하던 삼양 식품은 무료 시식 등을 통한 끈질긴 홍보 끝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을 잡게 되었다. 2년 뒤인 1965년에는 롯데 공업에서도 라면을 생산하기 시작했는데 당시의 롯데 공업이 바로 지금의 농심이다. 롯데 공업은 1970년대 '농심 라면' 을 시판했는데 그 라면이 인기를 끌어서 회사의 이름을 농심으로 바꿨다고 한다. 지금은 반대로 한국 라면 특유의 매콤하면서도 산뜻한 국물 맛이 언제부터인가 일본 사람들에게도 환영을 받고 있다.
시장 점유율 변화
1980년대
현재
삼양
60%
13% ~ 14%
농심
40%
70%
< 삼양과 농심의 시장 점유율 변화 >

< 삼양의 라면 광고 > < 농심의 라면 광고 >
본격적으로 주제 선정 배경을 설명하도록 하자. 라면 산업은 1970 ~ 1980년대가 황금기였다.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1980년대 초 라면 시장의 점유율은 삼양이 60%, 농심이 40% 였다. 1963년, 삼양이 우리나라에서 라면을 생산하기 시작한 이후 정부는 식량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혼분식 장려 정책을 내놓았고 라면은 제 2의 주식으로 확실히 자리 잡게 되면서 날개 돋친 듯 팔려 나갔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1965년, 당시의 롯데 공업인 농심 또한 롯데 라면을 생산하며 라면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하지만 선발 업체 삼양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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