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면세점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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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Ⅱ. Market share와 향후 목표 설정

Ⅲ. SWOT분석
Ⅳ. 전략 : 중국인을 TARGET으로 하는 Promotion 전략!

<TARGET을 중국인으로 잡은 이유>

<1단계 : 중국인들을 한국으로!>

<2 단계 : 한국에 온 중국인들이여, 오라! 신라 면세점으로~>

<3단계 : ‘큰 손’을 위한 VIP관리!>

Ⅴ. 결론
본문내용
2010년 상반기 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1위 롯데, 2위 신라, 3위 동화 면세점을 분석대상으로 잡았다. 또한 2위인 신라 면세점을 선정하여 향후 3년 뒤 목표를 잡아 각 면세점을 분석하고 전략을 짤 계획이다. 현재 매출액이 상승세인 시점인데 그 매출액의 주를 담당하고 있는 명품과 화장품 브랜드가 많은 신라 면세점이 성장가능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창의적인 전략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보다 나은 점유율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된다. 현재 롯데의 2010년 상반기 점유율은 49.1%이고 약간 주춤한 신라는 25.5%이기 때문에 점유율 1위가 되는 것보다는 향후 3년 뒤 시장점유율 35%을 목표로 잡았다.


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롯데
* 서울 시내에
면세점이 있어
접근성이
좋다.

* 한류연예인을
이용한 스타마 케팅을 통해
대중성의 효과
를 보고 있다.
* 면세점만의
고급스러운 분 위기를 내지
못한다.

* 불친절한 서비 스 때문에 불 만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과 일본사이의 영토분쟁으로 인한 외교관계가 악화되었다. 그로 인해 일본을 찾는 관광객이 줄고 한국을 찾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북한이 김정은을 후계자로 지목하면서 북한을 둘러싼 복잡한 국제정세가 예측되면서 그에 따라 한국으로 여행 오는 관광객 수도 줄어들 것으로 생각된다.
신라
* 인천공항 내
최대규모이다.

* 고급스러운 분 위기와 친절한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다.
(게스트 라운지,
까페 아티제 등 차별화된 호텔 식 서비스와 품 격 있는 시설)
* 시내쪽에 위치 하지 않아 접 근성이 미약하 다.

* 롯데에 비해
스타마케팅이 떨어져 상대적 으로 인지도가 약하다.
동화
* 오랜 역사의
전통을 가지고
있다.

* 국내 최초로
시내면세점을 시작하였다.
* 자잘한 쿠폰행 사, 저렴한 브 랜드의 입점 등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을 못 하고 있다.
Ⅲ.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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