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쟁력][관광산업]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광고산업, 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벤처산업, 산업경쟁력과 IT산업, 컴퓨터산업, 산업경쟁력과 캐릭터산업, 산업경쟁력과 항공기산업, 산업경쟁력과 은행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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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1. 다양한 볼거리 ‧ 놀거리 ‧ 먹거리 ‧ 즐길거리의 개발
2. 정통문화 공간의 상설 공연장화
3. ASEM ‧ 월드컵 대회에 대비한 문화관광코스 개발

Ⅱ. 산업경쟁력과 광고산업
1. 광고회사 업무영역의 외주화 가속
2. 지역 광고회사의 경영 악화

Ⅲ. 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1. 방송정책의 패러다임의 재정립
2. 방송시장에 대한 정의
1) 융합에 대한 접근은 콘텐츠 제공자가 소비자에 도달되는 기술적인 대안들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공급 측면의 대체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2) 융합에 대한 그러한 접근은 시장 참여자에 대한 글로벌한 가이드라인이나 법적인 확실성을 결여하고 있다

Ⅳ. 산업경쟁력과 벤처산업

Ⅴ. 산업경쟁력과 IT산업
1. 전세계 대형 다국적 기업은 경쟁적으로 중국에 생산 기지를 구축하고 있음
2. 소비성 전자 산업 분야의 성장
3. 통신 산업 분야의 빠른 성장

Ⅵ. 산업경쟁력과 컴퓨터산업
1. 현황 및 비전
2. 발전전략

Ⅶ. 산업경쟁력과 캐릭터산업

Ⅷ. 산업경쟁력과 항공기산업

Ⅸ. 산업경쟁력과 은행산업
1. 생존을 위한 선결과제
1) 부실채권 처리문제
2) 고비용-저효율 인력구조 해소문제
3) 금융시장의 과포화와 과당경쟁
4) 경영기법 및 금융노하우의 부족
5) 의식․관행․제도 등 금융문화(Culture in Financial Sector)면에서 선진국과의 괴리
2. 국내 금융기관의 생존전략
1) IMF체제 극복을 위한 구조조정
2) 부문별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외국인 관광객은 자기 나라에 없는 독특한 것을 보기를 원한다. 우리나라가 관광대국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전통의식주와 생활문화를 관광 자원화하고 전통 문화공간을 상설 공연장화하는 등 우리나라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동남아 등지로 빼앗기고 있는 내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도 요구된다. 이를 감안한다면 테마파크 등 고부가가치 관광시설이나 대규모 관광단지를 개발해 우선 국내의 관광수요를 충족시킨 후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또 관광지는 지역 특성에 맞게 개발해야 경쟁력이 있는 점을 감안, 평범한 것일 지라도 지역특성에 맞춰 의미를 부여하여 개발해 나가면 훌륭한 관광자원이 될 수 있다.

1. 다양한 볼거리 ‧ 놀거리 ‧ 먹거리 ‧ 즐길거리의 개발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현재 외국인이 즐겨찾는 서울, 부산, 경주, 부여, 제주도, 민속촌, 설악산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民 ‧ 官이 협력하여 외국인의 관심을 끄는 전통적인 볼거리 ‧ 즐길거리 ‧ 먹거리와 함께 외국관광객들이 우리의 것을 체험할 수 있도록 민속, 역사, 문화, 예술을 소재로 한 관광상품을 개발해 나가야 한다. 태국이 정부주도로 왕궁개방은 물론 로즈가든 등 정통 민속촌외에 각종 야시장 등 관광용 행사를 개발해 관광수입을 증대시키고 있는 사실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관광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규제완화를 통한 관광행정력의 강화 및 금융지원, 세제 혜택 등의 구조적인 문제해결이 급선무이지만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반만년의 전통문화와 사상철학(고유한 의식주문화와 종교), 자연과 평화(「조용한 아침의 나라」이미지와 DMZ), 예술과 음악(국악, 도자기 및 전통음식), 경제발전(한국의 일류상품) 등을 적극 활용해 관광 상품화해 나가는 노력도 필요하다.
불고기, 갈비, 김치 등 세계적으로 알려진 음식외에 새로운 전통음식을 개발하고 민박을 권장하며 외국인에게 신비감을 주는 정통무술 태권도를 보여주고 밤에 건전하게 즐길 수 있는 관광거리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전통 공연장과 면세점은 물론 전통적 미각을 살린 향토 음식점을 두루 갖추고 외국인들에게 한국관광을 소개하는 대규모 종합 관광문화 센타의 건립도 한 방안이 되겠다.
참고문헌
김인중 외 1명(2009), IT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서울디지털단지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컨설팅학회
방송위원회(2005), '한류' 지속을 위한 방송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 연구, 방송통신위원회
심원섭(2008), 관광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규제개혁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희복 외 1명(2009), 경제 불황기 광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한국옥외광고학회
정구상(2003), 한국 벤처산업 지원정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조태원(1994), 한국컴퓨터산업의 국제경쟁력 평가요소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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