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26 / 2016.04.26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에 대한 이론 및 사례를 소개한 자료로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기업과 이해집단의 상호작용시스템, 기업의 사회적 대응관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존슨 앤 존슨, 두산 페놀 사건) 및 실패사례(도요타 자동차, 유키지루시 유업)와 기업윤리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목차
I.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의의
2. 사회적 책임의 내용과 영향
3.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4. 사회적 책임이 필요한 이유
5. 사회적 책임을 다한 기업의 이점
6. 기업의 사회감사

II. 기업과 이해집단의 상호작용시스템
1. 상호작용시스템의 의의
2. 고객과의 주고 받기 원리

III. 기업의 사회적 대응관리
1. 기업의 사회적 대응의 의미
2. 사회적 요구에의 대응방법

VI.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 및 실패사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사례
[사례1] 존슨 앤 존슨
[사례2] 두산 페놀 사건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패사례
[사례1] 도요타 자동차
[사례2] 유키지루시 유업

V. 기업윤리
1. 기업윤리의 개념
2. 기업윤리의 특징
3. 기업윤리의 중요성
4. 기업윤리적 수준의 제고방안

본문내용
V. 기업윤리

1. 기업윤리의 개념

1) 기업윤리의 의의

0 기업윤리(business ethics)
- 1960년대에 들어, 바움하트(R.C. Baumhart), 바텔즈(R. Bartels), 데이비스(K. Davis) 등에 의해 본격 연구

0 윤리 : 생각과 말, 태도와 행위의 옳고 그름, 선하고 악함을 판별해 주는 원칙 내지 판단기준의 체계” 즉,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생활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규제하는 규범의 총체”

* 나아가 보다 실천적인 성격을 강조하여, “인간행위가 어떠해야 하겠는가 하는 도덕적 원리 내지 가치체계 혹은 인간복지 증진을 위해 요구되는 행위를 밝히는 규범”

∴ 윤리란“인간이 사회생활을 올바르게 영위할 수 있도록 질서를 확립해 주는 것, 혹은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와 이치
이며 인간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규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사회적책임, 윤리경영, 기업윤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분류, 중요성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찬반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실천 방안(사례 중심)
  • 책임3. 종업원의 인간적 만족에 대한 책임4. 고객최대 만족의 실현5. 정부에 대한 책임이행6. 채권자 혹은 거래자에 대한 책임7. 후계자 육성의 책임8. 기업의 존속 및 발전에 대한 책임 Ⅳ.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1. 기업의 유지 발전에 대한 책임2. 소비자에 대한 책임3. 종업원에 대한 책임4. 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조정 책임5. 기업공해발생 방지에 대한 책임Ⅵ.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의 통합Ⅶ.

  • [경영학]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찬반론(A+리포트)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찬반론1. 머 릿 말신자유주의자들에 따르면, 기업의 소임은 영리추구이고, 국가는 기업이 자유롭게 영리를 추구할 수 있는 조건을 제도적으로 만들어 주는 것으로 그 역할을 한정하여야 한다. 그들은 기업에 대한 국가의 규제가 지나쳐 기업 활동의 자유를 억누르는 것을 악으로 치부한다. 설사 국가의 규제가 최소한에 그친다 하더라도 주주들의 경영 통제가 활성화되어 있는 조건 아래서 기업이 그것에 부여된 본연의 임무에서

  • 윤리경영 등장배경,필요성과 기업사례분석및 성공적인 윤리경영위한 방안제시 및 느낀점-윤리경영 사례연구 보고서
  • 윤리경영의 필요성4. 윤리경영 기업사례(1) 포스코 사례(2) 풀무원 사례(3) 홈플러스 사례(4) SKT (SK텔레콤) 사례(5) 하이네켄 사례(6) 존슨앤존슨 사례5. 성공적인 윤리경영 실행위한 나의의견6. 결론 및 느낀점1. 윤리경영이란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 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 기업의사회적책임,윤리경영,사회적책임,윤리경영사례,경영윤리사례,경영윤리,기업사회적책임,사회적책임사례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론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은 사례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회의적 사례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 사례토론Contents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정의기업활동 과정에서 사회적 공정성 및 환경에 대한 책임이해관계자(주주, 종업원, 고객, 환경, 공동체 등)에 대한 책임경제,사회,환경에 대한 기여도 향상2) 사회적 기업 ≠ 기업의 사회적 책임무엇이 다른가?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 [경영학원론]윤리경영의 의의와 사례-롯데제과
  • 윤리경영의 의의와 사례- 롯데제과 -1. 윤리 경영의 개념① 윤리경영은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 경영진, 조직내부, 경쟁자 및 협력업체, 소비자, 주주, 시민사회, 정부, 환경 등과의 관계에서 기업이 준수해야 할 가치와 사명이라고 정의하고(사회적 책임 포함), 기업의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 그리고 공정한 기업문화를 위하여 기업 활동의 대내외적인 지향목표이다.(전경련 정의)② 회사 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