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제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6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3장 기업윤리의 환경변화
제 1절. 기업윤리의 국제적 환경변화
1. Globalization과 New Round의 전개
2. 부패라운드 (Corruption Round) 의 전개
3. 국경 없는 무한경쟁시대의 윤리라운드 (ER)
제 2절 기업윤리의 국내적 환경 변화
1.사회부조리의 제거와 정도경영의 요구
2.기업윤리강령의 제정과 실천촉구
3.국내외적 뇌물방지법의 영향
4.시민단체(NGO)의 영향력 증대
5.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필요성 대두
6.서비스(봉사)윤리의 중요성 대두
제 3절. Ⅰ. 기업윤리수준의 동향(1999.4 기준)
1. 기업윤리가 필요한 이유
2. 기업윤리의 인지도
3. 기업부패의 유형
4. 정치권 및 관리와의 윤리적 행위
5. 기업거래 간 비윤리적 행위
6. 세무 및 회계 상의 비윤리적 행위
7. 고객과의 비윤리적 행위
8. 종업원 관계의 비윤리적 행위
9. 환경 관계의 비윤리적 행위
10. 외국정부․기업과의 비윤리적 행위
제 3절. Ⅱ.국내 기업의 윤리 경영 현황
1. 기업윤리헌장 제정 현황
2.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
3. 윤리경영과 기업여건의 변화
제 4 절 기업윤리의 교육
1. 기업윤리 교육의 필요성
2. 미국의 기업윤리 교육 연구
3. 기업윤리의 교육과정
4. 기업윤리교육의 내용
5. 기업윤리교육의 효과
- 본문내용
-
제 1절. 기업윤리의 국제적 환경변화
1. Globalization과 New Round의 전개
글로벌리제이션이란? 지구촌화, 세계화, 국제화를 의미
Global 시대에는 경제운용의 세계화뿐만 아니라 기업도 세계화를 이룩해야 함
e-비즈니스의 전개로 정보화의 촉진이 일어남, 생산과 유통 그리고 마케팅의 많은 부분을 세계도처에서 직접 추진하는 글로벌 경영전략
국제적 문제의 해결 및 국제적 규범을 지키는 기업윤리의 필요성 제기됨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에 따라 21세기 전개될 뉴 라운드(New Round)
: 그린 라운드(환경), 블루 라운드(노동), 테크노 라운드(기술), 컴피티션 라운드(경제) 에틱 라운드(윤리)
1) GR (Green Round)
- 환경문제의 무역장벽과의 연계로 인한 환경상계관세 부과 및 수출입제한 등의 조취
- 환경기술개발과 에너지절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산업구조조정 필요
- 무공해 에너지원 개발, 환경물류 등의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업전반의 환경 친화적 경영을 통한 국제적 경쟁력강화
(참고 : 사례 1,2)
2) BR (Blue Round)
- 노동여건과 근로기준을 무역거래에 연계하여 국제사회가 규정한 근로조건에 위반한 국가에 대하여 국제교역의 제제
- 최저임금, 체불임금, 부당노동행위, 15세 이하의 소년소녀공의 불법노동행위, 노동관련법의 미비 등을 국제적 수준에서 규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