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도요타의 경영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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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자동차 업계 1위로 부상한 도요타의 경영전략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도요타의 연혁

2. 도요타의 경영원칙
1) 도전(Challenge)
2) 개선(Kaizen)
3) 현지.현물(Field⋅Spot)
4) 존경(Respect)
5) 팀워크(Teamwork)

3. 도요타의 성공요인
1) 튼튼한 조직구조
2) Resource-based capital
3) 재무자본
4) 인적자본

4. 도요타식 생산 시스템
1) JIT시스템이란?
2) 한 번의 아픔, 영원한 교훈
3) 최적화된 시스템에서 해고는 없다.

5. 도요타의 경영전략
1) 도요타의 인재경영
2) 지속적인 개선
3) 도요타의 상생경영
4) 도요타의 친환경 경영

6. 도요타가 GM을 앞지른 이유
1) GM-도요타, 이미 박빙, 경기후퇴로 추월 가속화
2) GM, 이미 수십 년 간 쇠락의 길 걸었다.

7. 도요타 자동차의 향후 전망
1) 환경과 현지화 성공이 최고의 관건
2) 세계 자동차 업계의 지각변동
3) 2009년 도요타 자동차의 실적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글로벌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은 미국과 일본의 자동차 산업이 구조조정으로 생존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것은 수출 의존형인 우리 제조업으로서도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3·4분기에 25억4000만달러의 순손실을 기록, 유동성 위기에 몰린 GM은 크라이슬러와의 합병 협상까지 중단한 채 포드, 크라이슬러와 함께 새로 500억달러의 구제금융을 요청했다. 세계 1위의 일본 도요타 자동차 역시 2008 회계연도 2·4분기(7∼9월) 순이익이 시장이 전망한 수준의 절반인 전년도 대비 69%나 줄어든 1398억엔에 지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러한 위기 극복에 대한 미국과 일본 기업의 대응은 극히 대조적인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빅3는 구제금융을 긴급 요청할 정도인데 비해 도요타는 자체의 구조조정에서 해법을 찾고 있다. 미국의 빅3는 외부수혈(정부의 구제금융)을 필요로 하는 반면 일본 도요타는 자체의 힘으로 위기극복에 나선 것이다. 이는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미국과 일본 제조업의 경영철학 차이에서 연유된 것으로 봐야 한다. 미국은 당기 실적을 중시하는 반면 일본은 장기적인 기업 저력 축적에 중점을 둔 결과라는 뜻이다.
도요타 실적 부진의 가장 큰 요인은 엔화 강세로 인한 가격경쟁력 하락이다. 엔·달러 환율이 1엔 떨어지면 영업이익이 350억엔이나 줄어드는 상황이 도요타의 경영실적을 악화시킨 것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미 2008년 6월과 8월에 800명을 감원한 도요타는 2009년 3월까지 3000명을 추가감원 했다. 동시에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을 비롯하여 일부 차종의 감산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감원과 감산을 통한 몸집 줄이기로 위기상황을 극복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주목할 것은 감원·감산에도 불구하고 친환경차량 등 신기술 개발과 이에 따른 설비투자는 예정대로 계속한다는 점이다. 올 영업이익이 전년도 대비 74%나 감소해도 설비투자와 연구개발비는 예정대로 집행할 수 있는 것은 그만큼 재무기반이 튼튼하다는 것을 뜻한다. 도요타의 이러한 저력과 경영방침은 위기를 기회로 삼는 표본이라 하지 않을 수 없으며 우리가 교훈으로 삼아야 할 대목이다.
참고문헌
<혁신사관학교 도요타가 이젠 노하우> 와카마츠요시히토 신경립 역 홍익출판사 2007.07.10
파이낸셜뉴스 http://www.fnnews.com
동아일보 사회 김현수 기자 2006.11.13
동아일보 경제 김선미 기자 2006.06.05
파이낸셜뉴스 경제 산업부 2004.07.15
<도요타 성공 이끈 ‘지속적 개선’> 김진수 CJ제일제당 대표 2008.01.21
매일경제 뉴스종합 채수환 특파원 2008.11.09
한겨레 경제 김도형 특파원 2008.01.02
이데일리 경제 양미영 기자 2009.01.22
한겨레 경제 곽정수 대기업전문기자 2007.08.29
한국경제 경제 최인한 기자 2009.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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