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노사 관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요타의 노사 관계 목표 ·비전
2 현대자동차의 노사 관계 목표 ·비전
3 기업간의 특징 및 비교
본문내용
TOYOTA(이하 도요타)는 1967년 노사공동선언을 발표하고 파업권을 반납한 이후로 지금 까지 50여년 동안 노사 간의 무분규, 지난 80년간 자동차기업 매출1위를 지켜오던 GM으로부터 2007년에 비로서 세계 1위를 차지하였다. 이에 도요타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았다.
“세계 대전 후 불황으로 인해 대규모 파업이 연일 이어졌고



구제 금융을 받아 부도위기를 넘긴 것도 수차례 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도요타는 노사와의 관계를 게을리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의 도요타가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관계자의 말을 들어본 결과 도요타의 성공비결은 JIT생산방식도 있지만 그에 앞서 탄탄한 노사관계가 밑바탕이 되었다고 나타났다.
현지에서는, 아로요 정권이 다국적기업을 받아 들이기 위해 다수의 공업단지를 만들어 「No유니온! No파업!」정책을 강력하게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아로요 정권은 대통령 선거에서의 부정 문제로 위태로워지게 되자 노동자와 농민에 대한 억압 정책을 더욱 강화하였고, 필리핀도요타 노조에의 공격도 한층 더 강화했습니다  



. 2005년부터 2006년에 걸쳐 도요타와 아로요 정권은 결탁하고, 법 수속을 무시하여, 새로운 단체 교섭 조합을 선택하는 선거를 실시해, 일방적으로 어용 조합의 승리를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2007년 10월 필리핀 최고재판소는 「파업은 지금 시대착오」라고 선언해, 필리핀도요타 노조가 행한 파업은 위법이며 조합원 233명의 해고는 적법하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 현대자동차 노조분석
  • -목 차-제1장서론Ⅰ.주제선정 이유제2장본론Ⅰ.기업소개1.현대자동차2.현대중공업Ⅱ.노조소개1.현대자동차2. 현대중공업3.비교Ⅲ.분석1.CEO의 리더십 분석2.노사대응 분석3.작업환경 분석4.조직문화 분석Ⅳ.노동조합과의 인터뷰제3장결론Ⅰ.인간관계 발전방안 제시Ⅱ.사례속에서 본 이론+참고자료 및 출처인간관계론:같은뿌리 다른문화 - -제1장 서 론Ⅰ. 주제선정 이유우리는 일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인간관계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목 차1.우리나라 노조의 현황과 발전 및 역사1.) 한국의 노사관계2.) 과거 노사 분규 분석 및 평가2. 현대 자동차 노조의 발전 및 전개과정3.) 현대자동차 및 현대자동차 노동조합4.) 예견된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5.) 노조의 경총 및 정부 방침에 대한 문제점3. 현대 파업의 시작6.) 현대자동차 노조 파업일지 및 임단투 일정4. 현대자동차 파업을 바라본 각 입장7.) 현대자동차 노조의 향후 발전방향5. 결 론** (사례) 10. 일본 자동차회사 사례를 통해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의 노조의 상생
  • 현대자동차 연도별 파업현황 및 위원장 계파기업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일방적인 요구 상생적인 노사관계의 대표격인 도요타 자동차는 회사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조합원들이 스스로 상여금 감봉을 요구하며, 회사와 고통을 나누려는 노력을 했다. 2008년 세계경제위기 이후 창사이래 도요타가 첫 영업적자를 내자 노조원들은 회사를 살리기 위해서 스스로 약 50만 엔의 감봉을 요구하였다. 하지만 현대자동차 노조는 기업이 어려움에 빠져 영업이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의 노조의 상생
  • 자동차노조의 변화 : 상생의 시작시사점 : 진정한 상생을 위한 과제1967년 현대자동차 주식회사설립1976년 최초의 한국형 승용차 현대 포니 시판1994년 연간 생산 100만대 돌파1998년 기아자동차 인수, 인도공장 준공 2001년 싼타페, 미국 소비자만족도 조사 1위 선정 2002년 2006 독일 월드컵 공식 후원사로 선정2002년 리비아에 베르나 26,000대 수출 쏘나타, 가 실시한 성능, 주행, 디자인 연구부문 1위 선정2004년 J.D.Power 신차 품질조사에서 도요타

  • [경영참여] 한국기업의 경영참여 성공사례
  • 노사관계변천과정 241) ‘노사관계’에서 ‘노경관계’로의 변화 242) LG의 노경관계 혁신활동 263. 경영참여내용 271) 경제 민주화 및 노동 인간화 측면 272) 경쟁력 재고와 생산성의 효율성 측면 293)성과 314. 소결론 33한국의 경영참가 실태 34Ⅰ. 한국기업의 경영참여 수준 34Ⅱ. 경영참여에 대한 노사의 차이 351. 경영참가에 대한 노동계와 경영계의 입장 351)노동계의 입장 362)경영계의 입장 36Ⅲ. 현대자동차 사례에서 본 노사의 경영참가 논란 37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