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노사 관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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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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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요타의 노사 관계 목표 ·비전
2 현대자동차의 노사 관계 목표 ·비전
3 기업간의 특징 및 비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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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YOTA(이하 도요타)는 1967년 노사공동선언을 발표하고 파업권을 반납한 이후로 지금 까지 50여년 동안 노사 간의 무분규, 지난 80년간 자동차기업 매출1위를 지켜오던 GM으로부터 2007년에 비로서 세계 1위를 차지하였다. 이에 도요타 관계자의 말을 들어보았다.
“세계 대전 후 불황으로 인해 대규모 파업이 연일 이어졌고
구제 금융을 받아 부도위기를 넘긴 것도 수차례 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도요타는 노사와의 관계를 게을리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의 도요타가 있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관계자의 말을 들어본 결과 도요타의 성공비결은 JIT생산방식도 있지만 그에 앞서 탄탄한 노사관계가 밑바탕이 되었다고 나타났다.
현지에서는, 아로요 정권이 다국적기업을 받아 들이기 위해 다수의 공업단지를 만들어 「No유니온! No파업!」정책을 강력하게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아로요 정권은 대통령 선거에서의 부정 문제로 위태로워지게 되자 노동자와 농민에 대한 억압 정책을 더욱 강화하였고, 필리핀도요타 노조에의 공격도 한층 더 강화했습니다
. 2005년부터 2006년에 걸쳐 도요타와 아로요 정권은 결탁하고, 법 수속을 무시하여, 새로운 단체 교섭 조합을 선택하는 선거를 실시해, 일방적으로 어용 조합의 승리를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2007년 10월 필리핀 최고재판소는 「파업은 지금 시대착오」라고 선언해, 필리핀도요타 노조가 행한 파업은 위법이며 조합원 233명의 해고는 적법하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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