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도요타와 현대자동차 노사 관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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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주제 ․ TEXT정리

Ⅱ. 본론

1. 기업선정이유

2. 각 기업의 노사관계
(1) 각 기업의 노사관계 목표 ․ 비전
(2) 각 기업의 노사관계 변천사

3. 각 기업의 노사관계 사례
(1) 도요타의 노사관계 사례소개 및 분석 (good)
(2)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 사례소개 및 분석 (bad)
(3)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4. 기업별 노사관계의 특징 및 비교


Ⅲ. 결론

1. 노사 관계 증진의 필요성 및 개선 방향

Ⅳ. 부록

1. 도요타의 노사관계 bad 사례
2.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 good사례

본문내용
3. 각 기업의 노사관계 사례
(1) 도요타의 노사관계 사례소개 및 분석
<사례1> “경영자가 종업원을 해고한 것은 경영자의 도리가 아니다. 책임을 져야 한다.”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정신에 입각하여 인원정리는 하지 않는다.”
“나의 본의는 아니지만 인원을 정리하지 않는 한 회사는 살아남을 수 없다. 내가 책임을 지고 사임한다.” 라는 기이치로 회장의 연설과 사임은 도요타의 ‘가족주의’의 추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도요타의 노사관계에서 무분규 무파업의 원동력이 된 파업권의 반납은 도요타 기이치로 초대회장의 철학에서 시작되었다. 도요타자동차에서 도요타 기이치로를 빼면 오늘날의 도요타는 없다. 도요타 기이치로가 1933년 도요타 자동차의 첫 시동을 켜면서 시작된 이 기업의 70년 넘는 역사는, 그 긴 시간보다 그 긴 시간이 지나도록 창업자 도요타 기이치로의 경영철학이 한치의 흐트러짐도 없이 계승되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무려 80년간 자동차 기업 1위를 지켜오던 GM으로부터 2007년에 비로소 세계 1위라는 명예로운 자리를 이어 받게 된 것도 결국 창업정신이 제대로 빛을 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기업이나 창업정신, 창업자의 경영철학은 너무나 중요하지만 보통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조금씩 손질되어오거나 때론 제2의 창업을 선언하며 방향성을 다시 잡기도 한다. 하지만 도요타 기이치로의 철학은 말로만 직원들을 ‘가족’이라고 하고 실제로는 그렇지 못한 대접을 하는 기업들과는 달리, 직원들을 확고한 자신의 가족으로 뿌리박은 경영자였다.
누구든 내 가족에게는 무엇이든 계산하지 않고 주고 싶은 게 당연한 마음이다. 도요타 기이치로는 ‘종업원을 해고하지 않는 것이 경영자의 도리’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던 것을 죽을 때까지 지켰다. 회사가 어렵다고 사람을 자르기 시작하면 당장의 위기를 넘기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또 다른 역효과를 가져온다는 생각이다.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바닥에 떨어져 바로 생산성 저하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는 것이었다.
인간 중심, 즉 사원 중심이란 말은 요즘 시대엔 너무 많이 들어서 낡은 표현처럼 들린다. 사원을 비용으로 생각하지 않고 투자로 생각한 도요타 기이치로는 사원들이 경영자가 자신들을 가족과 같이 여긴다는 사실을 체감하게 해줌으로써 백 마디의 말보다 더 확고한 믿음을 주었다. 누군가 자신을 믿고 그 믿음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데 그에 충성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출처: 오마이뉴스 10.09.22
참세상 2010.03.16 / 2008.07.22
동아일보 2007.01.18
연합뉴스 2010.07.21
‘오기소 이치로 한국토요타사장 초청 연설문’
'도요타 DNA' 중앙북스 <김현철 외 4명>
http://www.kabanet.org/toyota/rinen/vision/index.html
http://pr.hyundai.com/corporate/Outline_CSRIntroduction.aspx?WT.ac=menu_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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