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영] SK나이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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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환경 분석
○ 스포츠의 신 패러다임
○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참여
이유
성공적인 참여의 예
국내 기업들의 참여현황
○ 농구산업
SK 스포츠단 소개
○ 설립 과정
○ SK가 추구하는 비전
○ SK나이츠의 현황
재무상태
경기장 임대현황
타겟층
관중단가
SWOT 분석
인터뷰 내용
개 선 방 안
○ 용품 사업의 활성화
○ 구장임대 문제
○ 객단가를 높이기 위한 캠페인


본문내용
■ 환경 분석
○ 스포츠의 신 패러다임
우리나라의 스포츠는 1990년대 이전에는 정부주도의 엘리트 체육위주로 주목적이 국위선양이었다. 그러나 1988년 서울올림픽 등을 계기로 정부주도의 스포츠에서 시장주도의 스포츠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었다. 이후 1995년도에 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서 스포츠시장이 한때 위축되었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며 박찬호, 박지성 등 해외스포츠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며 스포츠가 고급화되며 상승하게 되었다. 90년대 이전 정부가 스포츠를 주도한 때에는 기업에 있어서 사회 환원의 차원으로 정부와의 관계유지 등을 위해서 참여하였다. 이 패러다임은 90년대 이후에 시장주도의 스포츠로 바뀌면서 스포츠를 산업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효율적인 광고수단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참여
• 이유
-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스포츠마케팅이 부각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이 출연하면서 스포츠를 활용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즉, 스포츠는 전 세계인이 공통적으로 즐길 수 있는 문화이므로 세계 어디에서나 그 힘을 발휘 할 수 있다. 따라서 타국에 진출하려는 다국적 기업이 스포츠를 교두보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현대의 범람하는 광고인 TV광고 등을 사용한 홍보는 소비자들이 거부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기 위해서 대안으로 떠오른 Public Relation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스포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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