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제일제당 `햇반` 마케팅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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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0.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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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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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햇반의 선정이유
Ⅱ. 상황분석
1.시장분석
2. 자사 및 경쟁사 분석
3.소비자분석
4. SWOT 분석
Ⅲ. 세분시장 마케팅전략
1. 시장 세분화 및 표적시장 선정
2. 포지셔닝
Ⅳ. 마케팅 믹스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Ⅴ. 성과 분석 및 향후전략
1. 성공요인
2. 운영성과
3. 향후 전략
- 본문내용
-
Ⅰ. 햇반의 선정이유
햇반은 제일제당이 한국인의 주식인 밥을 처음으로 상품화한 획기적인 포장밥이다. 식품업계에서는 대표적인 시장이 밥상이다. 우리의 밥상을 보았을 때, 밥상에서 보이는 식단은 규모가 적더라도 거의 상품화되었고, 밥상을 차리기 위한 각종 양념들도 이미 포화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밥상에 항상 올라오면서 자주 먹는 것 중에 상품화되지 않은 것이 다름아닌 밥이었다. 제일제당은 이렇게 아무도 주목하고 있지 않던 시장에, 높은 기술력과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뛰어들어 성공하게 되었다.
제일제당은 압력밥솥의 원리와 무균포장공정을 이용해, 그동안의 냉동밥이나 레토르트 형태의 밥제품의 문제점인 '밥맛'을 살림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밥 상품시장을 개척한 선두주자이며 독보적 상품으로, 96년 12월에 출시이후 지금까지 시장에서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계속해서 매출증가를 보이고 있다.
제일제당도 출시 초기에는 햇반의 성공을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다. 제품연구개발을 2년이 넘게 해, 가공기술을 완벽하게 구축하였기 때문에 상품의 질에 대해서는 자신이 있었지만 밥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 때문에 시장을 개척하기가 어려웠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밥은 직접 지어서 먹어야 제 맛이 나며, 금방한 밥이 가장 맛있는 밥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밥하기가 귀찮을 때면 라면, 외식, 배달 등으로 대체하고 있었으나 인스턴트밥은 왠지 맛이 없을 것 같다고 생각하여, 밥 대체식품에서 제외되었다. 이러한
- 참고문헌
-
· 제일제당 ( http://www.cj.co.kr )
· Korea Marketing Association ( http://www.kmarketing.co.kr )
· 내외경제신문
· 한국경제신문
· 매일경제신문
· 중앙일보
· 국민일보
· 머니투데이
자료평가
- 내용이 너무 없고, 파워포인트 형식에만 지나치게 강조함
- weding1***
(2014.06.13 23:15:20)
- !!!!!!!!!!!!!!!!!!!!!!!!!!!!!!!!
- wva24***
(2010.04.03 16:24:18)
- ..........................
- hkcho***
(2009.05.02 21:5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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