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LG-Display 사례를 통한 인사제도 한계점과 시사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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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


Ⅱ본론
1. 기업 소개 3
1.1 LG 디스플레이
1.2 LG 디스플레이 사업분야
1.3 LG 디스플레이의 비전 & 경쟁력
1.4 LG 디스플레이의 경영철학

2. 인사제도
2.1 인재상
2.2 핵심가치
2.3 인사 및 보상제도
2.4 인재육성제도
2.5 즐거운 직장 제도

3. 위기 극복 사례
3.1 디스플레이 산업의 위기
3.2 LG Display의 위기 극복

4. Interview
4.1 인터뷰 대상자 소개
4.2 인력유동시스템
4.3 평가보상시스템


Ⅲ 결론 및 한계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2.2 핵심가치
배려/경청과 극한도전은 LG Display가 지향하는 핵심가치

• 배려/경청
경쟁력을 갖춘다는 것은 단순히 남과 경쟁해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말을 귀담아 듣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여 상대방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려/경청은 실천을 통해서 ‘나’를 ‘우리’가 되게 하고 이는 우리의 기업의 비젼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극한 도전
시장 환경의 변화가 큰 Display 산업에서 진정한 승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질이 강한 회사가 필요하다. 극한도전은 기존 업무 추진방식에 대한 관행과 통념을 배제하고, Zero-Base 관점의 치밀하고 철저한 분석을 통해 극한의 목표에 대해 꾸준하고 지속으로 도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분야에서 극한도전을 통해서 체력을 강화시킨다면 힘든 시기가 오더라고 꾸준한 이익을 내는 회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예전 2006년 LCD산업의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음으로써 LG Display는 ‘극한도전’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줄이면서 강한 기업을 만들자고 하였다.



2.3 인사 및 보상제도

(1)인사원칙
LG Display는 사람을 가장 중요시 하는 인사원칙을 가진다. 근본적 경쟁력 발휘를 통해 Global No.1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중장기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원동력을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고객가치 혁신과 미래 준비의 근본적 주체로 ‘사람’의 가치를 높이고, 사람들의 집단적 지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이 신뢰하며, 경쟁사가 두려워하면서도 배우고 싶어 하는 Global No.1 기업을 지향한다.
* 인재헌장 *

1. 인재가 최고의 자산이라는 신념하에 구성원들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Global No.1 성과에 대해 상응하는 인정과 대우를 위해 최선을 다 한다.
2. LG Display에 부합하는 인재상을 갖춘 인재를 적극적으로 확고하고 육성한다.
3. 구성원들이 상호 존중하고 배려함으로써 자율과 창의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4.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극한의 몰표에 도전하여 최고를 추구한다.
5. 아침에 일어나면 출근하고 싶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2) 평가보상
참고문헌
참고문헌


1. 배종석(사람기반 경쟁우위를 위한 인적자원론, 홍문사
2. 제프리 페퍼, 인적자원관리(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인사 전략), 21세기북스
3. LG 디스플레이 홈페이지 http://www.lgdisplay.com/
4.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7036&yy=2007
5.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365735
6. http://www.labour21.co.kr/news_test/menu5/menu5_5_modify.php?write_numbe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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