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LG-Display 사례를 통한 인사제도 한계점과 시사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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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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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2. 연구방법
Ⅱ본론
1. 기업 소개 3
1.1 LG 디스플레이
1.2 LG 디스플레이 사업분야
1.3 LG 디스플레이의 비전 & 경쟁력
1.4 LG 디스플레이의 경영철학
2. 인사제도
2.1 인재상
2.2 핵심가치
2.3 인사 및 보상제도
2.4 인재육성제도
2.5 즐거운 직장 제도
3. 위기 극복 사례
3.1 디스플레이 산업의 위기
3.2 LG Display의 위기 극복
4. Interview
4.1 인터뷰 대상자 소개
4.2 인력유동시스템
4.3 평가보상시스템
Ⅲ 결론 및 한계점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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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핵심가치
배려/경청과 극한도전은 LG Display가 지향하는 핵심가치
• 배려/경청
경쟁력을 갖춘다는 것은 단순히 남과 경쟁해서 이기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말을 귀담아 듣고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공감하여 상대방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려/경청은 실천을 통해서 ‘나’를 ‘우리’가 되게 하고 이는 우리의 기업의 비젼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극한 도전
시장 환경의 변화가 큰 Display 산업에서 진정한 승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질이 강한 회사가 필요하다. 극한도전은 기존 업무 추진방식에 대한 관행과 통념을 배제하고, Zero-Base 관점의 치밀하고 철저한 분석을 통해 극한의 목표에 대해 꾸준하고 지속으로 도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분야에서 극한도전을 통해서 체력을 강화시킨다면 힘든 시기가 오더라고 꾸준한 이익을 내는 회사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예전 2006년 LCD산업의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음으로써 LG Display는 ‘극한도전’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줄이면서 강한 기업을 만들자고 하였다.
2.3 인사 및 보상제도
(1)인사원칙
LG Display는 사람을 가장 중요시 하는 인사원칙을 가진다. 근본적 경쟁력 발휘를 통해 Global No.1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중장기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나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원동력을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고객가치 혁신과 미래 준비의 근본적 주체로 ‘사람’의 가치를 높이고, 사람들의 집단적 지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이 신뢰하며, 경쟁사가 두려워하면서도 배우고 싶어 하는 Global No.1 기업을 지향한다.
* 인재헌장 *
1. 인재가 최고의 자산이라는 신념하에 구성원들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Global No.1 성과에 대해 상응하는 인정과 대우를 위해 최선을 다 한다.
2. LG Display에 부합하는 인재상을 갖춘 인재를 적극적으로 확고하고 육성한다.
3. 구성원들이 상호 존중하고 배려함으로써 자율과 창의를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4.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극한의 몰표에 도전하여 최고를 추구한다.
5. 아침에 일어나면 출근하고 싶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한다.
(2) 평가보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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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배종석(사람기반 경쟁우위를 위한 인적자원론, 홍문사
2. 제프리 페퍼, 인적자원관리(개인과 조직의 성과를 높이는 인사 전략), 21세기북스
3. LG 디스플레이 홈페이지 http://www.lgdisplay.com/
4.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7036&yy=2007
5. http://www.ebn.co.kr/news/n_view.html?id=365735
6. http://www.labour21.co.kr/news_test/menu5/menu5_5_modify.php?write_number=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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