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막걸리 성공진출 사례 분석 및 새로운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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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머릿말

서론

<제조공정>
<포천 이동 막걸리>

<일본시장 진출의 성공과 실패>

<일본 시장 막걸리 판매 증가율>
①STP 전략

②4P 전략

문제점

<신 시장;독일 주류시장 분석>

예상 문제점

수출전략

①사전전략

②진출전략

③판매전략

STP 전략

4P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②4P 전략
Product : 포장의 변화 (플라스틱 -> 유리병), 과일막걸리 (마시기 쉬운 맛), 잔의 소형화
Promotion : TV 광고 -> 여성 모델 사용. 전체적으로 깔끔하면서도 부드러운 화면 연출
Price : 한 병 1,800엔 (20,000원)
Place : 한국과 다르게 백화점 입점 (고급화 전략의 일환)

=> 폭음과 과음 문화가 적은 일본에서 한국의 막걸리는 기존의 주잔에서 대접에 따라 먹는 방식을 취할 수 없었다. 또한 일본은 술의 주문을 ‘잔’ 단위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막걸리는 기본적으로 도수가 약한 술로 소주나 맥주, 일본의 청주와 비교해 단맛이 강하다. 이를 이용해 여성들도 마시기 쉬운 술로 이미지를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수출 초기에는 과일 칵테일 형식의 막걸리를 이용하였고 최근에는 웰빙주에 대한 이미지가 더 강해지면서 곡물을 이용한 막걸리가 주력 상품으로 판매 중이다.

이동막걸리의 수출 전략을 글로벌 경영학 측면에서 본다면 시장 진출 방법은 ‘직접수출’로 판매법인을 자사가 수립, 이용하였다. 또한 제품의 성질 면에서는 Internationalization을 채택하였다. 물론 수출을 위해 생막걸리가 아닌 살균 막걸리를 사용하였고 빠른 시장 침투를 위해 과일 막걸리와 곡물 막걸리를 판매하였지만 이 것들은 국내에서도 판매가 되고 있는 것들이며 특별히 현지의 문화와 특성에 맞춰 제품에 변화를 주었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현지화의 범주에 들어가지 않는다. 반면 막걸리의 주변요소, 패키지 디자인, 용량, 가격, 판매 장식 등은 현지에서의 전략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일본의 특징을 반영하였기 때문에 현지화라 할 수 있다. 즉 이동막걸리는 제품의 국제화, 주변요소의 현지화를 통해 일본 시장을 공략하였다.

문제점
하지만 이동막걸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일본 내에서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것이 실상이다. 막걸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처음에는 이동막걸리가 독점을 하던 일본 시장에는 현재 30여개의 업체가 진출 해 있으며 이 중에서도 국
참고문헌
<참고자료>

서울탁주, 오픈사전
네이버 블로그 <고천규의 산삼 이야기> ‘막걸리 제조공정’
패키지디자인의 주변단서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막걸리브랜드를 중심으로 [김어진]
동규기자와 보는 현미경 속 세상
KITA
독일 맥주 양조협회, 독일 연방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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