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 삼성전자 조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3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삼성전자 연혁
2.삼성전자 사업 현황
3.사례 토의
제품별 사업부제
지역본사제도
GPM조직
GBM조직
4.현재의 삼성전자 조직구조
- 본문내용
-
1.삼성전자의 1994년경 조직구조는
무엇이었으며 그 장점과 그 문제점은?
장점
사업부별 책임 경영 → 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
하부층의 권한 이양 → 부서간에 조정이 용이
성과에 따른 적절한 보상 → 성과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
단점
해외생산과 판매법인은 한국 본사의 의사결정에 의존
→ 자율적인 의사결정과 권한의 이양의 어려움
규모의 경제 효과 상실 → 자원활용의 비효율성
사업부간에 조정이 어렵고 지나친 경쟁 초래
기술의 기능별 전문화가 어려움
전 조직차원의 기술의 통합과 전문화가 곤란함
2.제품별 사업부제 조직구조의 대안으로서
삼성취한 조직구조는 무엇이었으며 그
장점과 문제점은?
지역본사제도 특징
한국의 본사 개념을 현지로 이동 시킨 개념
→ 본사에 속한 각 사업군들이 지역본사에 포함되는 것을 의미
삼성 그룹 차원에서 5본사(일본, 중국, 구주, 미주, 동남아)
3총괄(중남미 총괄, CIS총괄, 중동총괄) 지역본사제도 도입
한국 내 기존 사업부는 국내시장만 책임,
해외시장 손익 책임은 지역본사가 담당
GBM (Global Business Management)
2000년에 들어서면서 삼성전자는 한국에 없는 전혀 다른 기업 통치방식을 고안해냄.
GBM제도는 Digital convergence 를 표방.
제품의 개념에서 산업의 개념으로 확대(제품의 범위가 넓어짐)
삼성 내부에서 `사업부`로 불리는 GBM은 말하자면 소사장제라 할 수 있음.
삼성전자에서 생산하는 전 제품을 성질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 모두 16갈래
(GBM) 로 나눈 것.
GBM장 16명은 자기가 맡은 사업부문에 대해 신제품 기획에서 구매ㆍ생산ㆍ판매 ㆍ재무ㆍ인사는 물론 국외 판매나 광고ㆍ홍보까지 관할.
적자를 내면 책임 을 지고, 경영을 잘하면 공 또한 자기 것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