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 삼성전자 조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삼성전자 연혁
2.삼성전자 사업 현황
3.사례 토의
제품별 사업부제
지역본사제도
GPM조직
GBM조직
4.현재의 삼성전자 조직구조
본문내용
1.삼성전자의 1994년경 조직구조는
무엇이었으며 그 장점과 그 문제점은?


장점

사업부별 책임 경영 → 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가능
하부층의 권한 이양 → 부서간에 조정이 용이
성과에 따른 적절한 보상 → 성과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



단점

해외생산과 판매법인은 한국 본사의 의사결정에 의존
→ 자율적인 의사결정과 권한의 이양의 어려움
규모의 경제 효과 상실 → 자원활용의 비효율성
사업부간에 조정이 어렵고 지나친 경쟁 초래
기술의 기능별 전문화가 어려움
전 조직차원의 기술의 통합과 전문화가 곤란함



2.제품별 사업부제 조직구조의 대안으로서
삼성취한 조직구조는 무엇이었으며 그
장점과 문제점은?



지역본사제도 특징


한국의 본사 개념을 현지로 이동 시킨 개념
→ 본사에 속한 각 사업군들이 지역본사에 포함되는 것을 의미

삼성 그룹 차원에서 5본사(일본, 중국, 구주, 미주, 동남아)
3총괄(중남미 총괄, CIS총괄, 중동총괄) 지역본사제도 도입

한국 내 기존 사업부는 국내시장만 책임,
해외시장 손익 책임은 지역본사가 담당



GBM (Global Business Management)
2000년에 들어서면서 삼성전자는 한국에 없는 전혀 다른 기업 통치방식을 고안해냄.
GBM제도는 Digital convergence 를 표방.
제품의 개념에서 산업의 개념으로 확대(제품의 범위가 넓어짐)
삼성 내부에서 `사업부`로 불리는 GBM은 말하자면 소사장제라 할 수 있음.
삼성전자에서 생산하는 전 제품을 성질이 비슷한 것끼리 묶어 모두 16갈래
(GBM) 로 나눈 것.
GBM장 16명은 자기가 맡은 사업부문에 대해 신제품 기획에서 구매ㆍ생산ㆍ판매 ㆍ재무ㆍ인사는 물론   국외 판매나 광고ㆍ홍보까지 관할.
적자를 내면 책임 을 지고, 경영을 잘하면 공 또한 자기 것 되는 것이라 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 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 -1. 삼성전자의 연혁 1. 삼성의 전자공업 진출 삼성전자는 60년대 후반 정부의 수출 주도형 공업화 전략에 따라 전자공업 집중육성을 표명한 시기에 설립되었다. 초대 회장인 이병철 회장은 전자 산업이야말로 기술, 노동력, 부가가치, 내수와 수출 전망 등 여러 면에서 우리 나라의 경제 단계에 꼭 알맞는 산업이라 결론짓고 삼성전자 공업주식회사를 1969년에 설립하였다. 민생용 제품의 생산으로 기초를 닦고 기술과 경험을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삼성 에버랜드의 성공사례(집중화) 51) 계획 5생성 경쟁자분석 및 시장분석환경분석(SWOT) 2) 조직 8엔지니어링 사업부환경개발 사업부유통 사업부골프문화 사업부서비스 아카데미3) 통제 및 조정 -9(2) 삼성, 지펠의 성공사례(차별화) 101) 계획 -10고객분석국내시장현황경쟁현황환경분석(SWOT)개발목표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열린 사고와 행동으로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함으로써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자질을 보유한 사람이다. LG그룹도 단순한 개인 능력보다는 종합적인 업무 실천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선호한다. 때문에 내세우는 인재론도 올바른 사람(Right People)이다. 금호아시아나는 연구하고 공부하는 금호아시아나인을 내세운다. 조직과 자기 발전을 위해 매사 깊이 생각하고, 연구하고 공부하여 개선과 변화를 추진

  • [경영조직]경영사례 삼성전자 분석
  • 삼성전자는 앞으로 SCM (Supply Chain Management), PDM (Product Data Management),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등의 단위 Process를 통합 연계함으로써 Global Real Time 경영정보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⑷ 주요 브랜드 가치 비교디지털 시대는 기능이나 품질보다는 브랜드 가치에 의해 제품이 차별화 됩니다. 삼성전자는 1999년부터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해 오고 있습니다. 미국 인터브랜드사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2001년

  • 테크노 리더십 레포트
  • 분석력이 리더의 핵심 자질로 부각과학적 기술 전문성에 근거하여 미래에 대한 올바른 판단,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공감대 확보과학적 전문 기술성 + 리더십을 소유한 이공계 출신의 경영진의 필요성 증가테크노 리더십의 향후 전망운영주체목적내용교육기간POS-TECH리더십 교육을 통한 과학기술계를 주도할 최고 정예 리더 양성 및 세계 과학기술 리더들의 네트워크 장을 제공해 POSTECH을 세계과학기술 리더들의 메카로 육성조직, 집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