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ERP 도입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1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기업선정과 이유
회사소개
본론
ERP 도입 배경
ERP 구축내용
주요 도입 효과
결론
출처 및 참고자료
- 본문내용
-
ERP 성공사례를 보여준 기업들에 대해 조사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제조업체 쪽으로 많이 관심이 쏠렸고, 제조업체 가운데에서도 세계 속에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알리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 중에서 정하고자 하였다.
가장 처음 떠올랐던 것이 단연 삼성전자와 LG전자였다. LG전자는 삼성에 비해 저평가 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고, 늘 삼성전자에 가려 2위의 이미지가 강하였지만 국내 최초로 라디오, 냉장고, 흑백 TV와 같이 생활 가전 제품의 장을 열었고, 러시아의 모스크바, 폴란드에 생산기지를 세워 현지화 전략을 꾀하고 있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기업이다.
최근에도 밀리언 셀러를 기록하였던 초콜릿폰, 프라다폰과 같이 독창적인 디자인과 매력적인 제품들로 고객들을 사로 잡고 있는 LG전자에 대해서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LG전자의 ERP System은 1996년부터 단계적으로 3년 6개월에 걸쳐서 이루어졌으며, LG전자의 ERP도입배경에는 업무적인 측면, 정보적인 측면, 조직적인 측면의 세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① 업무적인 측면
업무적인 측면에서 LG전자는 생산 업무 기능간 연계부족으로 과다한 생산 계획 변경이 빈번하게 이루어졌고, 하부 기능 업무의 손실이 발생하는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러시아와 폴란드 등과 같은 지역의 생산기지와 국내공장간의 영업과 생산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부족으로 인해 의사결정의 지연이 발생하기도하였고, 생산 과제들에 대해 병목현상 또한 발생하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고 더불어 고객서비스의 향상, 각각의 업무 기능별 처리의 신속화, 최적 생산 스케쥴에 의한 최저원가의 생산 및 자동 자재발주 등을 통해 점점 더 경쟁이 가속화 되어가고 있는 글로벌 사회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자 하였으며 ERP의 추진을 고려하게 되었다.
②정보적인 측면
정보적인 측면에서 분석해보았을 때 핵심 응용업무의 통합결여로 부문간, 기능간에 정보의 흐름이 단절되어 있었다.
또한 50년 동안의 기업이 경영되어 오며 필요에 따라 여러 차례 도입되었던 너무 많은 시스템과 하드웨어 환경으로 인해 운영이 어려웠고, 사용이 중점이 되었던 것이 아니라 단지 프레임 환경에만 집중하는 결과를 초래, 이에 따른 비용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것은 내수 생산기지들에 대한 문제이며, 다른 측면인 해외생산기지들 측면에서 볼 때 오히려 현지화를 위해 세운 해외 생산기지들에서는 상품 생산 현지화에 대응한 정보기술들의 지원은 미흡하게 되었다.
정보적인 측면에서 정보화사회에 당면하게 있는 현대사회에서 LG전자는 정보의 중요성을 중요하게 인식, 기업주위의 산재해있는 데이터들을 모아 LG전자에게 유리한 정보로 변화시킴으로 인해 실시간으로 자료의 입력 및 갱신, 자료의 정확화, 의사결정의 합리화 등을 불러오고, 더불어 최고 경영층을 위한 정보의 제공하기 위해 ERP를 고려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석사논문
LG전자 홈페이지 http://www.lge.co.kr
LG CNS 홈페이지 http://www.lgcns.com
자료평가
- PPT형식과 스타일이 아주 깔끔하고, 너무 복잡하지도 않고 요점이 잘 설명되있는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 chltkdw***
(2011.05.26 06:2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