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커뮤니케이션] 삼성전자 조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삼성전자의 현황

2. 조직 구조의 변화

(1) 제품별 사업부제
(2) 지역별 해외본사제
(3) GPM : Global Product Management
(4) GBM : Global Business Management

3. 의사결정 구조의 변화

4. 삼성전자 조직의 문제점

(1) 총수지배체제
(2) 정보의 과부하 현상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삼성전자의 현황

삼성전자는 국내에 수원, 기흥, 화성 등 9개의 사업장에 6만 9천명의 임직원을 거느리고 있는 굴지의 대기업이다. 해외에는 24개의 생산 및 생산/판매 복합 법인, 40개의 판매법인, 15개의 지점 등 48개국에 총 90개의 거점을 가지고 있다. 8개의 해외 지역별 총괄 체제를 운영하고 있고 지역별로 차별화된 연구개발, 마케팅 및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건희의 행보

이건희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아내와 자식만 빼고 모두 바꾸자'며 "신경영"을 주창했다. 그러나 2008년 4월 22일, 이건희 회장의 차명계좌가 적발되고 천억원대의 세금포탈 혐의가 적발되면서, 이건희는 삼성 경영쇄신안을 내놓고 삼성과 관련된 모든 직책을 내놓고 이수빈 삼성생명 회장이 경영권을 승계하여 전격퇴진하였다. 이건희가 증여세를 피하면서 삼성 그룹의 지분을 물려주려 했다는 의심을 받은 이건희의 아들 이재용도 최고 고객 책임자(CCO, Chief Customer Officer)의 직위에서 물러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9년 3월 포브스지가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이건희 일가의 재산은 한국에서 가장 많은 30억 달러로, 세계 205위를 차지했다. 2009년 12월 29일, 정부에서 특별사면을 하기로 발표하기에 이른다. 이 회장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인 그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지난해 말 이명박 대통령에 의해 단독 사면을 받아 경영 복귀의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2010년 3월, 회장 퇴임 23개월만에 삼성전자의 회장으로 복귀했다.

“지금이 진짜 위기다. 글로벌 기업이 무너지고 있다. 삼성도 어떻게 될지 모른다. 10년 내 삼성의 대표 제품들이 모두 사라질 수 있다. 다시 시작해야 한다. 앞만 보고 가자”

“전략적 포커스를 하려면 오너의 결단이 필요하다. 오너가 미래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회사 전체의 힘을 한 곳에 모아야 하는데 현 체제에선 불가능하다”

“과감하고 신속하게 의사 결정을 하고 그에 따른 모든 책임을 질 오너 경영자가 필요하다”

2. 조직 구조의 변화
참고문헌
참고문헌

삼성과 소니 장세진 저 | 살림Biz | 2008.04.15

삼성을 생각한다 김용철 저 | 사회평론 | 2010.02.22

회의가 경쟁력이다 김영안, 신상인 저 | 새빛출판사 | 2008.05.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 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 -1. 삼성전자의 연혁 1. 삼성의 전자공업 진출 삼성전자는 60년대 후반 정부의 수출 주도형 공업화 전략에 따라 전자공업 집중육성을 표명한 시기에 설립되었다. 초대 회장인 이병철 회장은 전자 산업이야말로 기술, 노동력, 부가가치, 내수와 수출 전망 등 여러 면에서 우리 나라의 경제 단계에 꼭 알맞는 산업이라 결론짓고 삼성전자 공업주식회사를 1969년에 설립하였다. 민생용 제품의 생산으로 기초를 닦고 기술과 경험을

  • [기업경영]삼성그룹의 경영전략 및 사례
  • 삼성 에버랜드의 성공사례(집중화) 51) 계획 5생성 경쟁자분석 및 시장분석환경분석(SWOT) 2) 조직 8엔지니어링 사업부환경개발 사업부유통 사업부골프문화 사업부서비스 아카데미3) 통제 및 조정 -9(2) 삼성, 지펠의 성공사례(차별화) 101) 계획 -10고객분석국내시장현황경쟁현황환경분석(SWOT)개발목표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

  • [인적자원개발론] T자형 인재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열린 사고와 행동으로 다양성과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함으로써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자질을 보유한 사람이다. LG그룹도 단순한 개인 능력보다는 종합적인 업무 실천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선호한다. 때문에 내세우는 인재론도 올바른 사람(Right People)이다. 금호아시아나는 연구하고 공부하는 금호아시아나인을 내세운다. 조직과 자기 발전을 위해 매사 깊이 생각하고, 연구하고 공부하여 개선과 변화를 추진

  • [경영조직]경영사례 삼성전자 분석
  • 삼성전자는 앞으로 SCM (Supply Chain Management), PDM (Product Data Management),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등의 단위 Process를 통합 연계함으로써 Global Real Time 경영정보 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⑷ 주요 브랜드 가치 비교디지털 시대는 기능이나 품질보다는 브랜드 가치에 의해 제품이 차별화 됩니다. 삼성전자는 1999년부터 글로벌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실행해 오고 있습니다. 미국 인터브랜드사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2001년

  • 테크노 리더십 레포트
  • 분석력이 리더의 핵심 자질로 부각과학적 기술 전문성에 근거하여 미래에 대한 올바른 판단,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공감대 확보과학적 전문 기술성 + 리더십을 소유한 이공계 출신의 경영진의 필요성 증가테크노 리더십의 향후 전망운영주체목적내용교육기간POS-TECH리더십 교육을 통한 과학기술계를 주도할 최고 정예 리더 양성 및 세계 과학기술 리더들의 네트워크 장을 제공해 POSTECH을 세계과학기술 리더들의 메카로 육성조직, 집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