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임의 소비재, 가격에 대한 소비자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필요 없어도 사는 소비자 심리

2.5가지 부류로 나눈 임의소비재 구매자

3.소비자들의 구매사유

4.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

5.닻 내림 효과(anchoring effect)

6.부존효과(endowment effect)


본문내용

5가지 부류로 나눈 임의소비재 구매자

소비자의 구매 동기에서 나타나는 특성에 따라 구매자를 5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해본다.
1. 자기 표현적 구매자: 이 부류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스스로 재확인하고 이 정체성을 남들에게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소비를 이용한다. 이 사람들은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하고 업그레이드시키며 삶을 향상시키는 제품들을 구매하는 데 깊은 관심을 보인다.

2. 신중한 탐닉적 구매자: 이 부류의 소비자들은 많은 부분에서 자기 표현적 소비자와 유사한 성향을 보이지만 탐닉적 제품의 구매에 더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 이 그룹의 소비자들은 다른 어느 그룹보다도 두 가지 동기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즉, 기존 아이템의 교체와 계획구매가 그것이다. 이러한 구매를 통해 얻는 심리적인 만족도는 자기 표현적 소비자에 비해 다소 떨어지며, 이들은 웬만해서는 충동적 구매를 하지 않는다.

3. 충동적 구매자: 이러한 소비자들은 순간적인 기분으로 임의소비재를 구매한다. 이들은 단순히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쁨과 즐거움을 위해 제품을 산다. 자기 표현적 구매자나 신중한 탐닉적 구매자와는 달리 충동적 구매자는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특성, 가치 체계 등을 표현하기 위해 임의소비재를 구매하지는 않는다. 이들에게는 소비와 구매 그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 심리학] 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심리효과
  • 소비자 심리학은 심리학의 여러 이론과 원리, 기제 등을 소비자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사회심리학 및 인지심리학과 같은 심리학의 여러 분야가 소비자를 연구하는 데 관여된다. 이를 통해 소비자 심리학은 소비자를 이해하고, 예측하며, 소비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소비자 심리학의 역사미국의 경우 1945년 제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 기업은 소비재 생산에 집중하게 되고 구배용구에 굶주렸던 소비자는

  • [졸업] 청과물 브랜드이미지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이미지와 구매 결정요인을 중심으로
  •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 믹스수단을 고려한다. 제품관련 마케팅 믹스수단은 제품차별화, 제품 품질개선, 제품다양화, 연구개발, 브랜드 개발 및 이미지관리 등으로 이루어지고 비용을 수반하는 반면 시장 점유율의 제고와 매출액의 증대를 통한 기업 이윤의 증대를 가져온다.소비자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등 수많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엄청남 양의 마케팅 정보를 접하게 되는데 이를 어떻게 감당하고 처리해 나가는가? 소비자는 심리학

  • [마케팅] 컬러 마케팅을 통한 효과와 사례연구
  • 심리)마케팅감성마케팅이란 상품의 판매 촉진을 위해 소비자의 감정과 심리상태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향기, 음악, 색채 등과 같이 신체 감각의 자극을 통해 소비자들의 무의식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이러한 반응을 매출이나 판촉효과에 연계시키는 마케팅 기법으로 “인식하지 않아도 유발 될 수 있다”는 심리학이론에서 출발한 전술 마케팅이다. 인간의 두뇌는 이성과 감성이라는 별도의 두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는 데 어느 쪽 뇌를 자극하느냐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가격을 먼저 결정하면 다른 기업들도 모두 이에 따라 동일하게 결정하는 것. 예컨대 A사가 먼저 가격을 공표하면 잇달아 제2위인 B사도 이에 따르고 제3위의 C사도 보조를 맞추게 되는 경우. 그러나 이것은 기업간에 일정한 판매가격에 대한 의사소통이나 담합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격협정이 아니며, 이 점에서 카르텔과 다르다.가격파괴(價格破壞)저코스트 저마진을 기본으로 하는 디스카운트업체(전문할인점)들이 생산자와 소비자를 이

  • 마케팅 전략론 SK II에 대한 전략 화장품 산업 외부환경분석
  • 임○ 애매한 상황에 대한 차선으로 소비자 조사 시행: 진출을 확신할 수 있는 데이터가 나오지 않음○ 초기 투자에 대한 엄청난 손실도 예상 ; 유럽 진출에 대해서 주춤하는 시점3.주요 제품군현재 sk2 에서는 크게 기능성화장품인 스킨케어, 그리고 기초 화장품인 파운데이션, 이 두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소비자들에게 정확히 분별할수 있고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주요 스킨케어인 고기능성 제품은 아래와 같다.4.핵심역량 ○ sk2의 핵심역량 피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