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임의 소비재, 가격에 대한 소비자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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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1.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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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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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필요 없어도 사는 소비자 심리
2.5가지 부류로 나눈 임의소비재 구매자
3.소비자들의 구매사유
4.가격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
5.닻 내림 효과(anchoring effect)
6.부존효과(endowment effect)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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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가지 부류로 나눈 임의소비재 구매자
소비자의 구매 동기에서 나타나는 특성에 따라 구매자를 5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설명해본다.
1. 자기 표현적 구매자: 이 부류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스스로 재확인하고 이 정체성을 남들에게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소비를 이용한다. 이 사람들은 삶의 질을 윤택하게 하고 업그레이드시키며 삶을 향상시키는 제품들을 구매하는 데 깊은 관심을 보인다.
2. 신중한 탐닉적 구매자: 이 부류의 소비자들은 많은 부분에서 자기 표현적 소비자와 유사한 성향을 보이지만 탐닉적 제품의 구매에 더욱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 이 그룹의 소비자들은 다른 어느 그룹보다도 두 가지 동기를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즉, 기존 아이템의 교체와 계획구매가 그것이다. 이러한 구매를 통해 얻는 심리적인 만족도는 자기 표현적 소비자에 비해 다소 떨어지며, 이들은 웬만해서는 충동적 구매를 하지 않는다.
3. 충동적 구매자: 이러한 소비자들은 순간적인 기분으로 임의소비재를 구매한다. 이들은 단순히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쁨과 즐거움을 위해 제품을 산다. 자기 표현적 구매자나 신중한 탐닉적 구매자와는 달리 충동적 구매자는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특성, 가치 체계 등을 표현하기 위해 임의소비재를 구매하지는 않는다. 이들에게는 소비와 구매 그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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