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심리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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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1.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


2. 소비자 심리학의 역사


3. 소비자 심리학의 일반적 모형


4. 소비자의 내적요인
1) 지각
2) 학습
3) 기억
4) 동기와 감정
5) 성격(≒개성)
6) 태도와 가치


5. 소비자의 외적요인(사회적 맥락)
1) 상황
2) 집단


6. 유형분류 및 심리효과와 법칙
1) 소비 유형
2) 소비자 유형
3) 소비자 심리 효과와 법칙


7. 조사를 마치고 느낀 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기억
기억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잇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기억은 구성 및 재구성과정을 거친다. 기억 과정은 기억이 형성되는 시점에서 뿐만 아니라 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일어난다. 이러한 기억의 성 및 재구성과정은 소비자 머릿속에 있는 도식에 근거한 추론(기대, 직관, 논리 등)이나 외부의 암시(타인의 말 등)에 의해 일어난다. 그로인해 제품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기억이 왜곡될 수 있다.
마케터는 기억 과정에서 감정의 역학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기분 상태는 상표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마케터는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시할 때 그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소비자의 긍정적 기분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4) 동기와 감정
동기는 어떤 목표를 향하여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방향을 설정해 주며, 유지시키는 개인내부의 힘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극은 욕구의 이상상태와 현실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게 하고 현실 상태를 이상상태로 이끌려고 한다.
동기에 관한 많은 이론이 있는데 그 중에서 메슬로우의 욕구위계(생리적, 안전, 소속/애정, 자존심, 지적, 심미적, 자기실현의 욕구)와 맥클랜드의 학습된 욕구 이론(성취, 유친, 권력욕구)이 소비자 영역에서 지지를 받고 있다.
감정과 동기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감정은 기본적 동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을 활성화 하고 그 방향을 지시한다. 또한 감정은 동기화된 행동을 동반한다. 소비자 분야에서 감정에 관한 연구들은 기분이 인지적 측면에서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연구는 기분이 소비자의 지각, 판단, 사고, 기억 등의 인지 과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준다.

5) 성격(≒개성)
성격은 ‘개인의 한경에 대한 적응을 결정짓는 특징적인 행동 패턴과 사고양식’으로 정의 된다. 비록 성격이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경향이 있지만, 주요한 삶의 사건으로 갑작스럽게 변하거나 상황에 따라 비관적일 수 있다고 알려졌다. 또한 성격과 구매 간에는 단순한 자극-
참고문헌
8. 참고문헌
1) 도서

제목
저자
발행연도(년)
출판사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니콜라 게겐
2006
지형
사람들은 왜 소비하는가?
파멜라 댄지거
2005
거름
36.5℃ 인간의 경제학
이준구
2009
랜덤하우스
소비자 경제심리의 법칙
유동운
2006
선학사
소비자 심리학
양윤
2008
학지사


2) WEB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401&docId=32434484&qb=7Iud7Jet7ZWY&enc=utf8§ion=kin&rank=5&sort=0&spq=0&pid=f8MDRsoi5UssssarSr4sss--420557&sid=S8OThHM1w0sAAG7qH9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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