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심리학] 소비자의 소비유형과 심리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차 례
1. 소비자 심리학의 정의
2. 소비자 심리학의 역사
3. 소비자 심리학의 일반적 모형
4. 소비자의 내적요인
1) 지각
2) 학습
3) 기억
4) 동기와 감정
5) 성격(≒개성)
6) 태도와 가치
5. 소비자의 외적요인(사회적 맥락)
1) 상황
2) 집단
6. 유형분류 및 심리효과와 법칙
1) 소비 유형
2) 소비자 유형
3) 소비자 심리 효과와 법칙
7. 조사를 마치고 느낀 점
8.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기억
기억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정보를 잇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기억은 구성 및 재구성과정을 거친다. 기억 과정은 기억이 형성되는 시점에서 뿐만 아니라 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일어난다. 이러한 기억의 성 및 재구성과정은 소비자 머릿속에 있는 도식에 근거한 추론(기대, 직관, 논리 등)이나 외부의 암시(타인의 말 등)에 의해 일어난다. 그로인해 제품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기억이 왜곡될 수 있다.
마케터는 기억 과정에서 감정의 역학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기분 상태는 상표평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마케터는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시할 때 그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소비자의 긍정적 기분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4) 동기와 감정
동기는 어떤 목표를 향하여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방향을 설정해 주며, 유지시키는 개인내부의 힘으로 정의할 수 있다. 자극은 욕구의 이상상태와 현실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게 하고 현실 상태를 이상상태로 이끌려고 한다.
동기에 관한 많은 이론이 있는데 그 중에서 메슬로우의 욕구위계(생리적, 안전, 소속/애정, 자존심, 지적, 심미적, 자기실현의 욕구)와 맥클랜드의 학습된 욕구 이론(성취, 유친, 권력욕구)이 소비자 영역에서 지지를 받고 있다.
감정과 동기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감정은 기본적 동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행동을 활성화 하고 그 방향을 지시한다. 또한 감정은 동기화된 행동을 동반한다. 소비자 분야에서 감정에 관한 연구들은 기분이 인지적 측면에서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연구는 기분이 소비자의 지각, 판단, 사고, 기억 등의 인지 과정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준다.
5) 성격(≒개성)
성격은 ‘개인의 한경에 대한 적응을 결정짓는 특징적인 행동 패턴과 사고양식’으로 정의 된다. 비록 성격이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경향이 있지만, 주요한 삶의 사건으로 갑작스럽게 변하거나 상황에 따라 비관적일 수 있다고 알려졌다. 또한 성격과 구매 간에는 단순한 자극-
- 참고문헌
-
8. 참고문헌
1) 도서
제목
저자
발행연도(년)
출판사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니콜라 게겐
2006
지형
사람들은 왜 소비하는가?
파멜라 댄지거
2005
거름
36.5℃ 인간의 경제학
이준구
2009
랜덤하우스
소비자 경제심리의 법칙
유동운
2006
선학사
소비자 심리학
양윤
2008
학지사
2) WEB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401&docId=32434484&qb=7Iud7Jet7ZWY&enc=utf8§ion=kin&rank=5&sort=0&spq=0&pid=f8MDRsoi5UssssarSr4sss--420557&sid=S8OThHM1w0sAAG7qH9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