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제과의 신제품 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1. 기업 분석
2. 제품 분석
3. 신제품 개발이유
Ⅱ. 본론
1. 성분설명
2. 과업환경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4P분석
Ⅲ. 결론
- 본문내용
-
2. 과업환경분석
1) 산업구조 분석
산업구조분석이란 경쟁기업, 공급업체, 구매자 등 산업 내 주요 구성원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분석하여 경쟁의 강도를 파악하고, 이를 근거로 산업의 전반적인 매력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하버드대학 경영대학원의 포트(Michael Porter)교수가 제시한 산업구조분석방법에 의하면 산업의 매력도는 총 5개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일단 우리가 출시하는 신제품의 시장을 크게는 초콜릿 전체 시장으로, 좁혀서는 집중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능성 초콜릿 시장으로 제한한다. 산업구조를 살펴 볼 때, ‘가나’라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분석을 하되, 그 안에서도 기능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제품들을 경쟁상대로 삼는다.
① 기존 경쟁업체들간의 경쟁관계
현재 롯데 제과는 전체 초콜릿 시장의 약 60% 정도이다. 기존 경쟁업체들은 크게 3군데가 있는데, 그것은 오리온, 해태제과, 크라운제과 정도이다. 오리온과 해태제과는 초콜릿 제품을 각 15개 이상씩 갖고 있으며, 크라운제과는 3개정도 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나’의 브랜드와 같은 상품계열 군에 있는 제품들은 오리온의 ‘투유’, 해태제과의 ‘화이트쿠키&크림’, ‘화이트엔젤’, ‘발리’, ‘젠느’, 크라운제과의 ‘미니쉘’, ‘블랙로즈’ 이다. 또한 자사를 통해 유통되고 있는 ‘허쉬’ 회사의 제품도 있다. 또한 우리가 출시하고자 하는 제품과 직접적인 경쟁 상대가 될 수 있는 제품에는 2007년에 출시 된 해태제과의 ‘집중력 초콜릿’이 있다.
② 새로운 경쟁업체의 진입가능성
국내에서의 새로운 경쟁업체의 진입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본다. 이미 네 군데의 제과 업체들이 초콜릿 시장에서 굳건히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입 초콜릿들의 진입가능성은 언제든지 열어 놓아야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및 자료>
1. <마케팅 - 제 4판> 안광호 외 2명 / 북넷 / 2009년
2. <마케팅 원리 - 제 3판> 박찬수/
3. <달콤쌉싸름한 초콜릿> 김혜원 / 사회평론 / 1994년
4. <허브분말을 이용한 기능성 초콜릿 개발 및 항산화성 특성> 유경미 외 5명 / 한국식품조리과학회(구.한국조리과학회) / 2005년
5. <한국산업식품공학회 카카오 학술심포지엄 특강 : 제과 산업에 있어서 초콜릿 산업의 현황과 전망> / 이만종 / 한국산업식품공학회 / 2007년
6. <롯데 제과주식회사> / 학술논문 / 한국식품과학회 / 1974년
7. http://foodjournal.tistory.com/545
8. http://blog.daum.net/why4416/15970597
9.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2898375
10. http://blog.naver.com/vividolive?Redirect=Log&logNo=1400332928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 [A+레포트] 환경 문제와 지속가능성 기후 변화, 환경 오염, 재생에너지 등과 관련된 주제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고찰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현대적 리더십과 정조의 리더십 평가
- 프리미엄아이스크림 시장과 나뚜루 전략적 방향 분석
- 스티븐 폴 잡스의 변혁적 리더십 성공사례
-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분석 보고서
- [마케팅] [마케팅원론]삼성 노블카운티(Noble County) 실버마케팅 사레분석(A+리포트)
- [경영정보시스템, MIS] 경영정보시스템(MIS)의 발전과정, 기능과 경영정보시스템(MIS)의 계획절차, 운영요소 및 경영정보시스템(MIS)에 대한 제언(사례 중심)
- [MIS, 경영정보시스템] 세븐일레븐 재팬 7-Eleven Japan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