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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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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롯데제과 제크의 탄생배경
Ⅲ. 롯데제과 제크의 개발
1. 기존 시장분석에 기초한 새로운 시장기회의 도출
1) 환경 분석
2) 비스킷 형태에 의한 시장구성
3) 소비자 조사
4) 신제품 개발 방향
2. 제품기획
1) Target 설정
2) 제품 컨셉 설정
3) Positioning Map
3. 제품 개발 및 소비자 조사
1) 제크 vs 리츠의 맛에 대한 만족도 조사
2) 브랜드 조사
3) 가격조사
4) 광고컨셉
Ⅳ. 롯데제과 제크의 마케팅관리
1. 상표의 결정
2. 가격 결정
Ⅴ. 롯데제과 제크의 소비자반응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과자는 주식 이외에 기호 식품으로 즐기는 것이다. 과자를 기능면에서 정의해보면 “식사 이외로 이용되는 기존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빵은 서양인의 주식인데 반해 과자는 기호식품으로 구분하면, 빵과 과자를 구분하는 기준은 일반적으로 이스트의 사용여부, 설탕 배합량의 많고 적음, 밀가루의 종류, 반죽상태 등 편의상 이스트 사용유무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또 같은 과자라 해도 공기를 어떻게 포함시켜 부풀리느냐 하는 방법에 따라 발효제품, 화학적 팽창제품, 물리적(공기) 팽창제품, 유지에 의한 팽창제품으로 나눈다. 과자는 우리의 기호식품으로 생활의 활력과 안정을 제공하며 특히 양과자는 식사의 일부분으로 발전하게 되었으며, 현재는 식사대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김형권, 1997)
과자는 크게 한과, 양과자, 화과자, 중화과자로 나뉜다. 한과는 한국의 전통의 과자이고 특히 서양에서 받아들인 과자를 양과자라 한다.
≪ … 중 략 … ≫
Ⅱ. 롯데제과 제크의 탄생배경
최근 제과 업계에서는 제과 업계의 라이벌인 해태 제과와 롯데 제과가 서로의 간판 상품을 눌러 화제가 되고 있다. 작년 8월 1일 제과 업계에 따르면 해태의 아성이던 비스켓 시장에서는 올들어 롯에의 아성이던 비스켓 시장에서는 롯데의 [제크 크래커]가 선두로 나선 반면 롯데의 아성이었던 껌시장에서는 해태의 [덴티큐]가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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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연(2006), 절주하는 건강한 사업장 -롯데제과(주) 영등포공장, 대한보건협회
- 이익재(2002), 포장과 환경 -롯데제과 상품포장 현황, 한국포장협회
- 최우상 외 1명(1996), [(주)롯데제과] 젊은층 공략에 성공, 신화를 창조한 크래커 「제크」, 한국마케팅연구원
- 편집부(2007), 국내 제과업계리더, 세계속의 롯데제과, 한국마케팅연구원
- 한국플라스틱리싸이클링협회 홍보조사팀(2004), 세계적인 식품사로 발돋움하는 - 롯데제과㈜
- 하지해(2011), 3무 경영 -롯데의 슬럼프 없는 성장 엔진-,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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